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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시간관리가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7 no.4, 2013년, pp.1 - 17  

김외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time management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82 college students through questionnaire survey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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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체 시간관리와 함께 시간관리의 세부활동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 전체 시간관리 및 시간관리 세부활동들이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시간관리의 세부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간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지위나 시간관리교육경험과 같이 일관된 경향을 보이는 변수들의 경우에도 이들 변수에 따른 차이를 밝히는 데서 나아가 이들 변수가 시간관리에 미치는 독립적인 영향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시간관리교육 유무가 시간관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 시간관리가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점과 함께 시간관리의 하위영역을 세분화하여 그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밝힌 점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연구의 조사대상이 전문대학생을 포함하지 않은 4년제 대학생으로 제한되고 전공에 있어서도 생활 과학과 경영학에 치중된 한계점이 있으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학 및 전공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 시간관리가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밝혔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할 때 시간관리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전체시간관리 또는 하위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기초로 전체 시간관리 및 하위영역이 학업성취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수량화함으로써 시간관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하기로 한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간관리의 개념 및 하위영역은 연구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가족자원관리가 가족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가족자원을 사용하는 합목적적 활동(김외숙・이기영, 2010)이라는 점에서 시간관리를 자신이 원하는 생활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시간자원을 합목적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습관화하는 것으로 개념화한 김외숙과 Geistfeld(2005)의 정의를 따르기로 한다. 하위영역의 구분 역시 이들의 견해를 따라 계획수립, 목표지향적 활동, 규칙적 습관으로 분류하기로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시간관리가 자기 효능감과 정적상관을 갖고 시간관리를 잘하는 집단의 자기효능감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은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전체시간관리 및 하위영역이 자기효능감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수량화함으로써 시간관리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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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무엇인가요? 한편 청소년의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성별, 학년, 전공, 사회경제적 지위, 시간 관리에 대한 교육경험 등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간관리란 무엇인가요? 시간관리란 자신이 원하는 생활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시간자원을 합목적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습관화하는 것으로(김외숙・조희금・두경자, 2000), 효과적인 시간관리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사용에 대한 전략적 태도를 가지며, 할당된 시간에 효과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간관리가 자기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은 시간관리능력이 높은 집단 또는 시간관리 훈련을 받은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 효능감이 더 높은 점을 밝힌 다수의 연구(Zimmerman, Bonner, and Kovach, 1996; 정금미, 2003; 홍성임, 2004; 박동혁・이민규・신희천, 2006; 김현영・김세영・서향원・소은혜, 2011; 황은숙, 2013)에서 확인되고 있다.
학습의 결과로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또는 결과인 학업성취는 무엇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나요? 학업성취란 학습의 결과로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또는 결과로 학습에 의해 얻어진 교과성적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활동에서 얻어지는 모든 교육성과를 포함한다(이영애, 2003). 이러한 학업성취는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학습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조직하는 것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하는 것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Massey-Wilson, 1995; 박은정・김외숙, 2008),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 특히 시간관리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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