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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교육 전후 창업인식에 관한 연구 -M대학교 시니어창업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cognition for Foundation Before and After Foundation Education -Focused on the case of senior foundation education in M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433 - 446  

조윤아 (조선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박민규 (목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문윤걸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영상창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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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니어 예비창업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교육 전후 창업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창업인식에 따른 창업교육 전후 창업관심도 및 창업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는 창업교육에 참여한 시니어 예비창업자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창업교육 전후 창업관심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전후 창업동기에 따라 창업관심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교육 전후 창업자신감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창업교육 전후 창업동기에 따라 창업자신감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시니어 예비창업자 대상 창업교육의 개선을 통해 창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창업의지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창업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recognition for foundation before and after foundation education for preliminary senior founde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n the foundation interest and foundation confidence. For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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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총 5개 교육과정 103명, 즉, 식품업창업과정 22명, 식품업재창업과정 20명, 공예창업과정 20명, 아이디어발전창업과정 21명, 아이디어발전재창업과정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고 103명에게 100%로 회수하였다. 교육시작 전 설문과 교육수료 후 설문으로 나누어 조사함으로써 창업교육 전후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기술창업교육의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육과정의 운영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 교육과정 정책수립과 창업교육과정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여러 정부부처사업 중 중소기업청의 기술창업교육사업 중 한 개의 사업과 그 사업 속에 포함된 5개의 단기 교육과정과 그 수강생 103명만을 대상으로 수행된 결과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하여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 이를 위해 시니어를 위한 창업교육 기관에서는 창업자 특성을 고려하고, 교육프로그램 개발담당자의 전문 지식과 경험 등 다양한 성공 사례 등을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이외에도 실제 시니어 창업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업관심도 및 창업자신감 증진 전략, 교수실재감 전략 등이 구체적으로 마련된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를 대상 창업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창업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설계의 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기술창업교육의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육과정의 운영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창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과 창업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먼저, 시니어창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기업가 정신, 창업역량, 환경요인, 창업의도 요인을 들 수 있으며, Buss(1987)는 창업가를 환경에 대한 수동적 수혜자가 아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 인식하고 기업가 정신 가운데 진취성이 기업가 정신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특성요인으로 주장하고, 창업가는 내외부 환경요인에서 현재의 상황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주체로서 설명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현재 중소기업청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창업 교육사업 중 한 개의 사업과 그 사업속에 포함된 5개의 단기 교육과정과 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시니어창업교육프로그 램에 대한 도움정도와 추후 반영해야 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기술창업교육프로 그램의 방안으로 실행된 시니어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성공 창업을 견인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소기업청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창업교육사업 중 한 개의 사업과 그 사업속에 포함된 5개의 단기 교육과정과 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시니어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도움정도와 추후 반영해야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창업동기에 따른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창업교육프로그램의 방안으로 실행된 시니어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를 대상 창업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창업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설계의 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기술창업교육의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육과정의 운영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 교육과정 정책수립과 창업교육과정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실업계 고교생들에게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다양한 진로 모색을 유도하여 청소년들의 기업가적 자질과 역량을 고취시킴으로써 이들을 미래의 경제역군으로 양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창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2].
  •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시니어창업교육프로그 램에 대한 도움정도와 추후 반영해야 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기술창업교육프로 그램의 방안으로 실행된 시니어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성공 창업을 견인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소기업청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창업교육사업 중 한 개의 사업과 그 사업속에 포함된 5개의 단기 교육과정과 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시니어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도움정도와 추후 반영해야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창업동기에 따른 창업교육 전후 창업에 대한 관심도 및 자신감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창업교육프로그램의 방안으로 실행된 시니어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 아울러 기술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 창업자를 선발하여 창업계획 수립부터 사업화까지 창업의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하여 젊고 혁신적인 청년창업 CEO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사관학교의 지원 대상은 사업공고일 기준 만 39세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예비창업자의 연령구분에 의한 청년층과 시니어층의 구분의 실익은 학문적 차원에서와 연령대 별 창업실태 및 창업의 목적, 경로, 선택동기 등 창업행위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연령 대상별로 차별화된 창업지원 및 창업인프라 조성 지원정책의 효과와 효율을 최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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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니어세대 창업자의 강점이란 무엇인가요? 시니어세대 창업자의 강점은 경험과 자본 및 인적 네트워크와 전문성, 재무적 자원 측면에서 강점이 있지만 퇴직 이후 고독감, 이탈감 등으로 자신감이 크게 저하 되어 있으며 창업선택 업종의 쏠림현상으로 상대적으로 폐업률이 높다는 점 등을 약점으로 들 수 있다. 다음에 사업실패 시 재기여부 면에 있어서도 청년층은 사업 실패 시 취업 또는 재창업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반면, 시니어계층은 재기를 위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고 재기를 위한 종자돈 마련도 어렵기 때문에 재기가 거의 불가능한 형편이다.
창업이란 무엇인가요? 창업의 개념은 학설을 주장하는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른 견해도 있지만 근본적인 내용은 큰 차이가 없다. 문헌에 의하면 창업이라 함은 한 개인이 주체가 되어 새로운 사업이나 업종을 선택하여 사업체를 구성·운영하는 경제적·생산적 활동, 혹은 자본, 사업 아이디어, 종업원, 시설 등을 구비하여 일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제조업, 광업, 건축, 엔지니어링, 기술서비스업, 정보처리, 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 기계 및 장비 임대업을 새로이 개시하는 것(중소기업창업지원법, 1986) 등으로 정의했으나, 2001년 3월에 개정된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 1에 따르면, 창업은 ‘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2].
창업교육의 성과를 단지 창업여부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생교육과정에서도 창업과 연관된 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박근혜정부의 창업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다양한 주체에 의한 다양한 창업교육이 이루지고 있다. 하지만, 창업교육의 실효성에 대한 중장기적인 실효성은 검증되고 있지 않고, 단기적인 성과평가는 창업 여부로 판단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당수의 창업교육은 교육생 모집의 편의성, 교육과정운영의 편의성 등으로 인하여 단기적이며 편향적인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 지고 있다. 창업교육의 대상자는 창업에 대한 막연한 관심이 있는 사람일 수도 있으며, 이미 창 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업자일 수도 있다. 또한 창업아 이템이 없거나, 창업과 연계할 수 있는 경력과 기술이 없는 사람일 수도 있다. 따라서 창업교육의 성과를 단지 창업여부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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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오상훈, 청장년 및 시니어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 박선영, 청년 창업에 대한 정부지원 시책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대학교 테크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 장태옥, 창업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 이병희, 이상명, 최다운, "시니어 벤처기업의 경영 특성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3호, pp.117-138, 2011. 

  5. 박재완, 김용태,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참여 동기가 창업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대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2호, pp.959-977, 2009. 

  6. 김진수, 최명길, 성창수, "시니어 창업가의 특성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833-1843, 2011. 

  7. 정재호, 청년층 자영업의 실태와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8. 김정미, 제4차 OECD세계포럼을 다녀와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3. 

  9. 육창환, 전인오, "창업가의 특성요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661-676, 2014. 

  10. 최명화, 조성숙, "중년 직장인의 퇴직 후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226-241, 2014. 

  11. 송경숙,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 과잉자신감과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414-426, 2014. 

  12. 김정연, 전문계고등학교 BizCool(창업교육)의 학습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3. 정헌배, "창업대학원 교육프로그램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09-128, 2008. 

  14. 김주미, 오상훈, 양재경, 우리나라 창업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8. 

  15. 양영석, 최종인, "공공R&D 기관의 효과적인 기술사업화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1권, 제1호, pp.287-294, 2010. 

  16. 정종서, 민경세,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및 개선방안." 벤처창업연구, 제3권, 제2호, pp.1-29, 2008. 

  17. 김대호, 김홍, "기술창업장애요인 실태조사," 벤처창업연구 제4권, 제1호, pp.67-88, 2009. 

  18. 성창수, 김진수, "시니어창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33권, 제3호, pp.109-133, 2011. 

  19. 이승재, 황보윤, "단기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변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5권, 제1호, pp.19-44, 2010. 

  20. 양영석, "기술창업교육프로그램품질이 참여자만족과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71-78, 2010. 

  21. B. Sheppard, J. Hartwick, and P. Warshaw,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A Metanalysis of Past Research with Recommendations and Future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No.3, pp.325-344, 1998. 

  22. K. H. Vesper and W. E. McMullan, "Entrepreneurship: Today Courses, Tomorrow Degre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3, No.1, pp.7-13, 1998. 

  23. W. B. Gartner, "Some suggestions for research on entrepreneurial traits and characteristic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4, No.1, pp.27-38, 1999. 

  24. R. Grant, "Comtemporary Strategy Analysis, The teaching of psychology," Essays in honor of Wilbert J. McKeachie and Charles. F. Brewer, pp.41-55,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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