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상황에서 고객충성도의 결정요인: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비교 분석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in the Context of Online Shopping: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et Shopping and Mobil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486 - 500  

고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최수정 (전남대학교 공짜21플러스 e-서비스사업단) ,  안백성 (홍콩성형미영그룹)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에서 현재의 소비자들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문제 즉, 어떻게 이들로부터 고객충성도를 이끌어 낼 것인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각각의 쇼핑 환경에서 고객충성도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를 비교, 규명하고자 한다. 수많은 선행연구들에서 고객충성도의 출발점은 우수한 서비스품질임을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을 고객충성도의 핵심 선행변수로 고려한다. 또 다른 선행변수로써 실용적 가치인 유용성과 쾌락적 가치인 즐거움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각 집단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인터넷 쇼핑 집단에서는 쾌락적 가치인 즐거움을 제외한 나머지 선행변수들 즉, 서비스품질 차원인 대응성과 공감성 그리고 실용적 가치인 유용성이 모두 고객충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모바일 쇼핑 집단에서는 즐거움만이 고객충성도에 유의하였다. 둘째, 서비스품질 및 쇼핑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는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쇼핑에 따라 명백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각각의 쇼핑에 효과적인 고객충성도 관리방법이나 전략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customer loyalty that explains how firms can maintain long-term relationship with customers, in the internet shopping and mobile shopping contexts. Specifically, this study examines the key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from two perspectives: service quality and shopping v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각 집단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각 집단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인터넷 쇼핑 집단에서는 쾌락적 가치인 즐거움을 제외한 나머지 선행변수들 즉, 서비스품질 차원인 대응성과 공감성 그리고 실용적 가치인 유용성이 모두 고객충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모바일 쇼핑 집단에서는 즐거움만이 고객충성도에 유의하였다. 둘째, 서비스품질 및 쇼핑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는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쇼핑에 따라 명백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각각의 쇼핑에 효과적인 고객충성도 관리방법이나 전략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소비자와 온라인 쇼핑몰 간의 관계지속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쇼핑을 동시에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용의도 및 실제 이용행위보다는 미래의 지속이용의도를 의미하는 고객충성도를 종속변수로서 설정하였다. 온라인 상에 수많은 쇼핑몰이 존재하지만, 단 몇 초 안에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최저가격을 찾아주는 검색기능의 발전은 소비자와 온라인 쇼핑몰 간의 관계지속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쇼핑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실용적 가치란? 마케팅 연구자들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을 통해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효용을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와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의 두가지로 구분하였다[13][14]. 실용적 가치는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용결과로써 발생하는 혜택을 의미하며 외재적 가치라고도 불린다. 이와 대조적으로, 쾌락적 가치는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미와 즐거움을 뜻하며 내재적 가치로도 불린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유일, 나광윤, 최혁라,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전자상거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4권, 제4호, pp.77-94, 1999. 

  2. 고일상, 최수정, "인터넷쇼핑몰에서 신뢰와 친밀감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87-207, 2005. 

  3.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for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4. G. Lee and H. Lin, "Customer Perceptions of E-service Quality in Online Sh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3, No.(2/3), pp.161-176, 2005. 

  5. 유재현, 박철,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2호, pp.81-106, 2009. 

  6.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 pp.61-96, 2004. 

  7.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8. S. W. Kelly and M. A. Davis, "Antecedents to Customer Expectations for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1, pp.52-61, 1994. 

  9. P. A. Dabholkar, "Consumer Evaluations of New Technology-based Self-Service Options: An Investigation of Alternative Models of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3, No.1, pp.29-51, 1996. 

  10.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A. Malhotra,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3, pp.213-233, 2005. 

  11. D. Gefen, "Customer Loyalty in E-Commerc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3, pp.27-51, 2002. 

  12. S. L. Jarvenpaa and P. A. Todd,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7. 

  13. R. Chitturi, R. Raghunathan, and V. Mahajan, "Delight by Design: The Role of Hedonic Versus Utilitarian Benefits," Journal of Marketing, Vol.72, No.3, pp.48-63, 2008. 

  14. E. C. Hirschman and M. B. Holbrook,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46, No.3, pp.92-101, 1982. 

  15. C. Mathwick, N. Malhotra, and E. Rigdon,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1, pp.39-56, 2001. 

  16. T. L. Childers, C. L. Carr, J. Peck, and S. Carson, "Hedonic and Utilitarian Motivations for Online Retail Shopp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77, pp.511-535, 2001. 

  17. 최수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IS 지속이용모델과 고객 가치-만족-충성도 모델의 통합적 접근,"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3, No.4, pp.1-28, 2013. 

  18.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9. H. van der Heijden,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28, No.4, pp.695-704, 2004. 

  20. V. Venkatesh, J. Y. L. Thong, and X.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min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6, No.1, pp.157-178, 2012. 

  21. J. J. Cronin, M. K. Brady, and G. T. M.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8, 2000. 

  22.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23.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24. Y. Kuo, "A Study on Service Quality of Community Websites,"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Business Excellence, Vol.14, No.4, pp.461-473, 2003. 

  25. Y. Kuo, C. Wu, and W. Deng,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Intention in Mobile Value-added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pp.887-896, 2009. 

  26. S. Y. Lam, V. Shankar, M. K. Erramilli, and B. Murthy,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an Business-to-Business Service Contex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3, pp.293-311, 2004. 

  27. S. J. Barnes, "Understanding Use Continuance in Virtual Worlds: Empirical Test of a Research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48, pp.313-319, 2011. 

  28.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29. O. Turel, A. Serenko, and N. Bontis, "User Acceptance of Hedonic Digital Artifacts: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Perspectiv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7, pp.53-59, 2010. 

  30.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31. H. W. Kim, H. C. Chan, and S. Gupta,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No.1, pp.1-16, 2007. 

  32. 안광호, "측정방법에 따른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간의 상관관계의 차이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1호, pp.37-48,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