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의 발달과 보급에 따라 모바일 쇼핑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모바일 상품권의 시장도 점차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상품권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상품권의 이용 현황과 수용 태도를 살펴본다. 또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모바일 상품권 수용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사용의도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독립변수 중에서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효용성, 습관은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는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효용성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에게 고객들의 기술수용 태도를 설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상품권을 통한 신규 고객 모집 등의 전략적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기기의 발달과 보급에 따라 모바일 쇼핑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모바일 상품권의 시장도 점차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상품권의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상품권의 이용 현황과 수용 태도를 살펴본다. 또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모바일 상품권 수용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사용의도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독립변수 중에서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효용성, 습관은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는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효용성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에게 고객들의 기술수용 태도를 설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상품권을 통한 신규 고객 모집 등의 전략적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With the development and spread of smart devices, the proportion of mobile shopping is gradually increasing, and the market for mobile gift certificates is also increasing. This study examines the usage status and acceptance attitude of mobile gift certificates for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 ...
With the development and spread of smart devices, the proportion of mobile shopping is gradually increasing, and the market for mobile gift certificates is also increasing. This study examines the usage status and acceptance attitude of mobile gift certificates for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 customers of mobile gift certificates. Also, based on the extended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TAUT2),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the intention of the us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eptance of mobile voucher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were present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shown that the effort expectation, hedonic motivation, price utility, and habit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the mobile gift certificates. Also, the intention to use mobile gift certificates has mediating effects between effort expectation, hedonic motivation, price utility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to strategic marketing such as recruitment of new customers through mobile gift certificates while explaining customers' acceptance of technology to mobile gift vouchers or future prospective customers.
With the development and spread of smart devices, the proportion of mobile shopping is gradually increasing, and the market for mobile gift certificates is also increasing. This study examines the usage status and acceptance attitude of mobile gift certificates for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 customers of mobile gift certificates. Also, based on the extended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TAUT2),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the intention of the us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eptance of mobile voucher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were present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shown that the effort expectation, hedonic motivation, price utility, and habit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the mobile gift certificates. Also, the intention to use mobile gift certificates has mediating effects between effort expectation, hedonic motivation, price utility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to strategic marketing such as recruitment of new customers through mobile gift certificates while explaining customers' acceptance of technology to mobile gift vouchers or future prospective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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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상품권의 이용동기, 만족도, 재구매 의도 등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술수용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을 이용하여 모바일 상품권 이용 현황과 기술수용 태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상품권은 선물의 의미와 쇼핑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모바일 상품권의 이용동기, 만족도, 재구매 의도 등에 관하여 [4,10,11,14,17,23]의 연구결과가 제시되고 있지만 모바일 상품권을 기술수용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상품권을 주로 이용하는 밀레니얼(millenials) 세대2)를 대상으로 모바일 상품권 이용현황과 수용태도를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론적 모형을 통하여 규명하는 것은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H10: 사용의도는 노력기대와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1: 사용의도는 사회적영향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2: 사용의도는 촉진조건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3: 사용의도는 쾌락적조건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4: 사용의도는 가격효용성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5: 사용의도는 습관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것이다.
H16: 사용의도는 인지된위험과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H1: 성과기대는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2: 노력기대는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3: 사회적 영향은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4: 촉진조건은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5: 쾌락적 동기는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6: 가격 효용성은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7: 습관은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8: 인지된 위험은 사용자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H9: 사용의도는 성과기대와 추천의도 간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UTAUT2 모형에서 모바일 결제과정의 위험요인(Perceived Risks)을 독립변수로 추가하였고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가 타인의 추천의향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H1-H8은 독립변수들과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 사이의 직접 효과에 대한 가설이며 가설 H9-H16은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의 매개 효과에 대한 가설이다.
한편, HM과 PV는 3단계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따라서 가설 H10, H13, H14는 채택된 반면에 가설 H9,H11, H12, H15, H16은 기각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UTAUT2 모형에서 모바일 결제과정의 위험요인(Perceived Risks)을 독립변수로 추가하였고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가 타인의 추천의향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H1-H8은 독립변수들과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 사이의 직접 효과에 대한 가설이며 가설 H9-H16은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의 매개 효과에 대한 가설이다.
대상 데이터
대전·충남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 중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전·충남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 중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이며 총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부실한 29부를 제외하고 17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SPSS ver 24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24를 이용하여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세부결과는 Table 2에 나타나 있다. KMO (Kaiser-Meyer-Olkin) 지수는 0.
본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들이 모바일 상품권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사용의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3]가 제안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능/효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4의 1단계에서 보는 바와 같이 8개의 독립변수 중에서 EE, HM, PV,HA는 사용의도(IU)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PE, SI, FC, PR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2, H5, H6, H7은 채택되었다. 한편, 가설 H1, H3, H4, H8이 기각된 것은 모바일상품권 구입이 업무 달성 노력과 무관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부분 커피/음료 등의 실용적인 소액 상품을 주로 구매하기 때문에 타인들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 기기 활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촉진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졌으며 거래금액이 상대적으로 소액이고 다양한 인증체계가 구축되어 있어 거래위험에 대한 불안감을 높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노력기대, 쾌락적 동기, 가격가치와 모바일 상품권 추전의도의 관계에서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Intention of Use)가 완전 또는 부분 매개효과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상품권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에게 고객들의 기술수용태도, 사용의도, 추천의도의 관계를 설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상품권을 통한 신규 고객 모집과 홍보 등의 전략적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Cho & Cho[4]는 카카오톡 선물의 이용동기와 이용만족도 및 구매빈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카카오톡 선물 이용동기 중에 혜택적 동기와 오락적 동기는 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용만족도는 카카오톡 선물구매와 긍정적 관계가 있지만 카카오톡 선물 이용동기가 직접적으로 카카오톡 선물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Teigen et al.
표본 수와 집단을 다양하게 확대할 경우 집단별 유의미한 특성 차이를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는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나 몇몇 독립변수는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상품권사용자와 환경적 특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성별, 구입목적 등에 따른 집단별 분석을 진행한다면 세분화된 집단 간의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모바일 상품권은 선물의 의미와 쇼핑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 결과 노력기대, 쾌락적 동기, 가격가치, 습관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인지된 위험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밀레니얼 세대는 모바일 상품권 구입이 업무달성과 무관하다고 인식하고 대부분 커피/음료 등의 실용적 소액 상품을 주로 구매하기 때문에 타인들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Lee[17]는 기프트콘을 제공하는 행동에 따른 감정적 차이점을 파악하고 선물 만족도에 미치는 역할과 친밀감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선물수령인이 제공자보다 흥분과 스릴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꼈으며 선물 제공자는 수령인과의 친밀감에 따라 선물 만족도가 달라짐을 보였다. Gunasti & Baskin[7]의 연구에 의하면 동일한 액면금액이더라도 기프트 카드의 사용처가 실용적인지 럭셔리 인지에 따라 제공자와 수령인 사이의 가치인식에 불균형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상품권을 주로 이용하는 밀레니얼(millenials) 세대2)를 대상으로 모바일 상품권 이용현황과 수용태도를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론적 모형을 통하여 규명하는 것은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노력기대, 쾌락적 동기, 가격가치와 모바일 상품권 추전의도의 관계에서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Intention of Use)가 완전 또는 부분 매개효과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상품권사업자 또는 향후 진입 예정자들에게 고객들의 기술수용태도, 사용의도, 추천의도의 관계를 설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상품권을 통한 신규 고객 모집과 홍보 등의 전략적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표본의 규모가 비교적 작으며 설문대상을 특정지역의 대학생으로만 한정하고 있다. 지역과 연령대를 확대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비교분석이 진행되지 못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나 몇몇 독립변수는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상품권사용자와 환경적 특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성별, 구입목적 등에 따른 집단별 분석을 진행한다면 세분화된 집단 간의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품권은 무엇인가?
상품권(Gift Certificate)은 발행인이 증표에 기재된금액에 대한 대가를 미리 지급받고 일반고객에 매출하는무기명 유가증권이다. 1995년 Mobil Oil이 최초의 상품권을 발행한 이후, 상품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에서 모바일 모바일 쇼핑의 금액과 비중은 어떤 추세인가?
또한 스마트 폰이 대중화 됨에 따라 모바일 비즈니스 규모가 확대되고 상품권 시장 규모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018년 10월을 기준으로 월별 거래액이 6조원을 돌파하였고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0%를 초과하고 있어 모바일 쇼핑의 금액과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2]. 한국의 경우 약 40개 이상의 모바일 상품권 발행자가 있으며 시장규모는 2015년 5천억원 수준이었지만 2016년 상반기에 3천 330억 원을 돌파하였다.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촉진조건, 인지된 위험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모바일 상품권 구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가치, 습관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촉진조건, 인지된 위험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밀레니얼 세대는 모바일 상품권 구입이 업무달성과무관하다고 인식하고 대부분 커피/음료 등의 실용적 소액 상품을 주로 구매하기 때문에 타인들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기기 활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촉진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졌으며 거래금액이 상대적으로 소액이고 다양한 인증체계가 구축되어 있어 거래위험에 대한 불안감을 높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또한, 노력기대, 쾌락적동기, 가격가치와 모바일 상품권 추전의도의 관계에서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도(Intention of Use)가 완전 또는 부분매개효과 역할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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