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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ICT 활용 수업 모형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based on PBL-based Instruction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3, 2002년, pp.347 - 360  

정효숙 (서울양동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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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국가와 사회 각 부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실제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생들을 육성할 책임을 안고 있다. 그러나 학교는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을 학습하고 배우기 위한 질적인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양한 수업 모형 중에서도 웹을 가장 널리 적용할 수 있는 분야 중의 하나는 프로젝트 학습이다. 이 모형은 다양한 주제, 실제적 과제, 이슈 등에 대한 다양한 탐구 활동과 연구 결과물을 발표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낸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프로젝트 학습을 개선하여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형의 각 단계에 ICT를 활용한 8가지 교수-학습 유형과 이를 지원하는 도구를 적절히 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제안한 모형을 구현시켜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s in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require new paradigms in every aspect of our society. In this sense, schools are supposed to educate students to solve real-world problems with ICT. However, schools have not provided quality education to students for learning ICT and applying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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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웹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연구가 원론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져 있고 실제 웹 상에서 프로젝트 학습 시스템이 구축되어 활용하고 있는 곳이 많지 않다[1]. 따라서 본 논문은 인터넷을 이용한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ICT 활용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수업 모형은 프로젝트 학습의 3단계를 분석하여 ICT 활용 수업 모형의 학습 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에 ICT를 활용하는 8가지 교수-학습 유형과 이를 지원하는 ICT를 투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또 어떻게 적절한 협력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그들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할 것이지 정한다. 그룹 안의 각 학생은 학생의 개개의 재능 또는 능력에 따라 역할을 분담한다.
  • 또한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팀 별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정기적으로 만나고 팀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을 보고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각 팀의 대표가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학급 전체에 보고한다.
  • 또한 학생들은 팀 별로 정기적으로 만나는 장소가 되며, 팀에서 발생한 주요사건을 보고한다. ‘주소록’은 인터넷을 통해 특정 분야의 전문가, 학부모, 선후배 등과 의사소통을 위해 이메일을 저장해 놓은 곳이다.
  • 본 논문은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하고자 할 때, 능력에 따라 [표 3-4], [표 3-5], [표 3-6]과 같은 루브릭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가항목으로는 ICT 활용성과 협동성, 그리고 내용의 충실성을 선정하였고, 학생이 수행하게 되는 과제 수준별로 다섯 개의 단계를 개발하였다.
  • 토의 활동에서 학생들은 개별적 또는 소집단별로 활동에 대한의견을 나누거나 활동 결과를 공유한다. 온라인 채팅과 게시판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자기 생각의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적 기술, 즉 타인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 정연하게 펼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한다.
  • 이러한 ICT 교육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재생산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삶을 누리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식정보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각 교과 교육에서 다양한 ICT를 활용하도록 해야한다.
  •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ICT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자 프로젝트 학습 모형의 요소를 반영하여 ICT 활용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 다음과 같이 새롭게 조직하였다. 이 수업 모형은 프로젝트 학습의 3단계를 기반으로 각 단계의 이름을 재설정 하였다.
  • 흐름이다. 이에 본 논문은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수업의 어느 시점에 어떤 ICT 요소를 선정하여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느냐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수업 모형의 교수 학습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각 단계마다 다양한 ICT 활용 방안을 안내하였기 때문에 ICT 활용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었다.
  • 중등학교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정보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식 .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2]. 따라서 ICT를 활용한 수업은인터넷이나 컴퓨터 자체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나 인터넷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 평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학습의 모든 과정들이 프로젝트 학습의 전체 목표와 요소별 활동 목표의 달성을 향하여 전개되는가를 조사하고 검토한다. 둘째, 작품 분석, 보고서 분석 등의 방법으로 학습의 최종 성과를 평가한다.
  • 공유한다. 학습자와 협력자 간의 소개와 대화를 통해 서로의 능력을 파악하여 프로젝트 수행에 발생하게 될 문제점이나 보완점을 미리 점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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