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4, 2015년, pp.675 - 690
This study explore the features of mathematical tasks as an effective means to foster pre-service prim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nd develop mathematical task for pre-service primary teachers. As a result, prospective teachers have while solving a mathematical task, convert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과제를 통해 교사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수학교사교육에서 수학적 과제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수단이다 (Watson and Mason 2007). 우선 수학적 과제를 통해 교사들은 새로운 수학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일반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교사들은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룰 수 있다. | |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는 무엇이 있는가? | 이는 일반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교사들은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주제에는 수학의 특징, 수학을 보는 관점, 수학 교수학습의 의미,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즉, 교사교육과정에서 제공되는 수학적 과제는 교사의 수학적 이해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적 이해를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 |
초등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수학적 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그에 맞게 과제를 설계하고 교사교육에 실행한 사례를 제시 한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수학적 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그에 맞게 과제를 설계하고 교사교육에 실행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격자점 정삼각형 만들기' 라는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주어진 상황을 수학적 문제로 변환하고 기존 지식과의 연결을 통해 문제를 변형하고 해결하며, 기존의 수학적 개념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이 예비교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교사교육에 적합한 수학적 과제 설계를 위한 조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
이동환 (2013). 초등 예비교사교육에서 Lakatos 방법론의 적용과 효과. 수학교육학연구, 23(4), 555- 568.
이지현 (2015). 유리수와 무리수의 합집합을 넘어서: 실수가 자명한다는 착각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 수학교육학연구. 25(3). 263-279.
Clarke, B, Grevholm, B, & Millman, R. (2009). Tasks in Prim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urpose, use and exemplars. New York: Springer.
Fosnot, C. T., & Dolk, M. (2001). Young mathematicians at work. Constructing multiplication and division. Portsmouth, NH: Heinemann.
Gadanidis, G. & Namukasa, I. (2009). Teacher Tasks for Mathematical Insight and Reorganization of What it Means to Learn Mathematics. In B. Clarke, B. Grevholm, and R.Millman (eds.), Tasks in Prim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urpose, Use and Exemplars,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4.
Leikin & Zazkis (2010) Teachers' Opportunities to Learn Mathematics Through Teaching. In R. Leikin, R. Zazkis (eds.), Learning Through Teaching Mathematics (pp. 3-21). NY: Springer
Liljedahl, P., Chernoff. E., & Zazkis, R. (2007). Interweaving mathematics and pedagogy in task design: A tale of one task.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6), 239-249.
McGowen, M. A., & Davis, G. E. (2001). What mathematics knowledge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alue and remember? In R. Speiser, C. A. Maher,&C. N.Walter (Eds.), Proceedings of the 23rd Annual Meeting, North American Chapter of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875-884). Snowbird, Utah.
Rowland, T. & Zazkis, R. (2013) Contingenc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Opportunities taken and opportunities missed.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3(2), pp. 137-153.
Steele, M. D., & Hillen, A. F. (2012). Contentfocused methods courses: Integrating pedagogy and mathematical content that is central to the 7-12 curriculum. Mathematics Teacher Educator, 1, 52-69.
Stylianides, G. J., & Stylianides, A. J. (2010). Mathematics for teaching: A form of applied mathematic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161-172.
Thompson, P. W., Carlson, M. P., & Silverman, J. (2007). The design of tasks in support of teachers' development of coherent mathematical meaning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415-432.
Yackel, Underwood, Elias, (2007). Mathematical Tasks Designed to Foster a Reconceptualized View of Early Arithmetic.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6) p351-367.
Watson, A. & Mason, J. (2007) Taken-as-shared: a review of common assumptions about mathematical task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205-215).
Wu, H. (2011). The Mis-Educ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Notices of the AMS, 58(3), 372-384.
Zaslavsky, O. (2007). Mathematics-related tasks, teacher education, and teacher educator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 433-4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