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수학적 과제 설계: 기하 판 위의 정삼각형이 가능한가?
Developing Mathematical Task for Pre-Service Primary Teachers: Equilateral Triangle on Dotty Grid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4, 2015년, pp.675 - 690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수학적 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그에 맞게 과제를 설계하고 교사교육에 실행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격자점 정삼각형 만들기' 라는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주어진 상황을 수학적 문제로 변환하고 기존 지식과의 연결을 통해 문제를 변형하고 해결하며, 기존의 수학적 개념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이 예비교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교사교육에 적합한 수학적 과제 설계를 위한 조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 the features of mathematical tasks as an effective means to foster pre-service prim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nd develop mathematical task for pre-service primary teachers. As a result, prospective teachers have while solving a mathematical task, convert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과제를 통해 교사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수학교사교육에서 수학적 과제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수단이다 (Watson and Mason 2007). 우선 수학적 과제를 통해 교사들은 새로운 수학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일반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교사들은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는 무엇이 있는가? 이는 일반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교사들은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수학교육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주제에는 수학의 특징, 수학을 보는 관점, 수학 교수학습의 의미,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즉, 교사교육과정에서 제공되는 수학적 과제는 교사의 수학적 이해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적 이해를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초등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수학적 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그에 맞게 과제를 설계하고 교사교육에 실행한 사례를 제시 한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수학적 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그에 맞게 과제를 설계하고 교사교육에 실행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격자점 정삼각형 만들기' 라는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주어진 상황을 수학적 문제로 변환하고 기존 지식과의 연결을 통해 문제를 변형하고 해결하며, 기존의 수학적 개념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이 예비교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교사교육에 적합한 수학적 과제 설계를 위한 조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진환, 박교식 (2008). 예비중등교사의 수학화 학습을 위한 교수단원의 설계: 분할모델과 일반화된 피보나치 수열 사이의 관계 탐구. 수학교육학연구, 18(3), 373-389. 

  2. 이동환 (2013). 초등 예비교사교육에서 Lakatos 방법론의 적용과 효과. 수학교육학연구, 23(4), 555- 568. 

  3. 이지현 (2015). 유리수와 무리수의 합집합을 넘어서: 실수가 자명한다는 착각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 수학교육학연구. 25(3). 263-279. 

  4. Clarke, B, Grevholm, B, & Millman, R. (2009). Tasks in Prim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urpose, use and exemplars. New York: Springer. 

  5. Fosnot, C. T., & Dolk, M. (2001). Young mathematicians at work. Constructing multiplication and division. Portsmouth, NH: Heinemann. 

  6. Gadanidis, G. & Namukasa, I. (2009). Teacher Tasks for Mathematical Insight and Reorganization of What it Means to Learn Mathematics. In B. Clarke, B. Grevholm, and R.Millman (eds.), Tasks in Prim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urpose, Use and Exemplars,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4. 

  7. Leikin & Zazkis (2010) Teachers' Opportunities to Learn Mathematics Through Teaching. In R. Leikin, R. Zazkis (eds.), Learning Through Teaching Mathematics (pp. 3-21). NY: Springer 

  8. Liljedahl, P., Chernoff. E., & Zazkis, R. (2007). Interweaving mathematics and pedagogy in task design: A tale of one task.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6), 239-249. 

  9. McGowen, M. A., & Davis, G. E. (2001). What mathematics knowledge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alue and remember? In R. Speiser, C. A. Maher,&C. N.Walter (Eds.), Proceedings of the 23rd Annual Meeting, North American Chapter of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875-884). Snowbird, Utah. 

  10. Rowland, T. & Zazkis, R. (2013) Contingenc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Opportunities taken and opportunities missed.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3(2), pp. 137-153. 

  11. Steele, M. D., & Hillen, A. F. (2012). Contentfocused methods courses: Integrating pedagogy and mathematical content that is central to the 7-12 curriculum. Mathematics Teacher Educator, 1, 52-69. 

  12. Stylianides, G. J., & Stylianides, A. J. (2010). Mathematics for teaching: A form of applied mathematic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161-172. 

  13. Thompson, P. W., Carlson, M. P., & Silverman, J. (2007). The design of tasks in support of teachers' development of coherent mathematical meaning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415-432. 

  14. Yackel, Underwood, Elias, (2007). Mathematical Tasks Designed to Foster a Reconceptualized View of Early Arithmetic.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6) p351-367. 

  15. Watson, A. & Mason, J. (2007) Taken-as-shared: a review of common assumptions about mathematical task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205-215). 

  16. Wu, H. (2011). The Mis-Educ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Notices of the AMS, 58(3), 372-384. 

  17. Zaslavsky, O. (2007). Mathematics-related tasks, teacher education, and teacher educator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4), 433-4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