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원시내 일부 초등학생의 식행동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수준과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 between Food Behavior and Level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uwon-si, Korea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1 no.2, 2015년, pp.110 - 122  

이혜련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김형숙 (수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food behavior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core in elementary students in Suwon-si, Gyeonggi-do. Two hundreds and thirty two students (113 male and 119 female) in grades 4~6 participated. We assessed food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식행동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학령기의 아동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영양공급과 관련되는 식 행동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아동의 올바른 식행동 형성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식행동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수준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령기의 아동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영양공급과 관련되는 식행동이 매우 중요함을 재인식하고, 아동의 올바른 식행동 형성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전 세계적으로 약 5∼12%의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정신과적 장애의 하나이다(Lee & Ock 2008). ADHD 아동들은 주의 집중력이 약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과 정서표현을 적절하게 하지 못해 동료, 가족, 교사와 좋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함으로써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이 떨어지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주의 산만한 행동들은 이들이 갖고 있는 내적인 감정들이 겉으로 드러날 기회를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잠재 능력에 비해 학업 성적이 열등하고, 학업 이외의 과제를 수행할 때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Song & Jung 1998).
아동기의 영양 불균형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기의 영양 불균형은 신체적 성장과 발육뿐 아니라 정서적, 지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Lee 등 2006). 또한 식사 시의 부적절한 행동은 정상 행동 발달을 저해하며, 영양 장애로 전환되어 아동의 행동적 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
어린이 영양지수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는가? 어린이 영양지수는 19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균형’, ‘다양’, ‘절제’, ‘규칙’, ‘실천’의 다섯 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어 있다. NQ 점수는 설문 개발자(Kim 등 2012)의 제안에 따라 19개의 각 평가항목 점수(Likert scale 중 가장 바람직한 답을 100점,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답을 0점으로 하여 0∼100점으로 전환한 것)에 개별 NQ 경로계수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100점 만점의 NQ 점수로 계산되었다. 각 요인별 점수의 경우에도각 요인별 평가 항목 점수에 개별 요인내 경로계수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요인별 점수를 계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4th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ashington DC. pp.1-886 

  2. Bahn GH, Shin MS, Cho SC, Hong KE (2001):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scale for ADHD in adolescents :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CASS(S).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 12(2):218-224 

  3. Boulton TJ, Magarey AM, Cockington RA (1995): Tracking of serum lipids and dietary energy, fat and calcium intake from 1 to 15 years. Acta Paediatr 84(9):1050-1055 

  4. Chung HK, Park SS (1995): The effect of sugar intake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of 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28(7):644-652 

  5. Feigngold BF (1975): Why your child is hyperactive? Random House Inc. N.Y. pp.1-211 

  6. Jang CB, Kim HY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etary habit and caffeine intake in upper-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45(6):522-530 

  7. Joo N, Kim S, Park H, Lee S, Kim M, Jung K (2006): The effect of snack intake of preschoolers on ADHD. Korean J Food Culture 21(2):193-201 

  8. Kang HH (2005):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anxiety among school aged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Chongshin University. pp.1-55 

  9. Kang MH, Lee JS, Kim HY, Kwon S, Choi YS, Chung HR, Kwak TK, Cho YH (2012): Selecting items of a food behavior checklist for the development of Nutrition Quotient (NQ) for children. Korean J Nutr 45(4):372-389 

  10. Kim JH, Lee MH (2003): Effects of food behavior on social competence and hyperactivity of preschoolers. J Korean Home Econ Edu Assoc 15(4):147-157 

  11. Kim HY, Kwon S, Lee JS, Choi YS, Chung HR, Kwak TK, Park J, Kang MH (2012): Development of a Nutrition Quotient (NQ) equation modeling for children and the evaluation of its construct validity. Korean J Nutr 45(4):390-399 

  12. Kim KN (198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ood habits and personality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Nutr 15(3):194-201 

  13. Kim NH, Kim MH (2010): A survey of dietary behavior and meal balance of preschool children with ADHD dispositions. Korean J Food Nutr 23(1):102-113 

  14. Kim YJ, Chang HJ (2011): Correlation betwee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sugar consumption, quality of diet, and dietary behavior in school children. Nutr Res Pract 5(3):236-245 

  15. Lee JS, Ock SM (2008):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Fam Med 29(1):1-12 

  16. Lee O, Chang SO, Park MJ (2008): Comparison of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 and dietary habi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nd without nutrition educat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11):1427-1434 

  17. Lee OH, Shin HO (2001): Theoretical study abou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Sungshin J 37:193-218 

  18. Lee SJ, Kim Y (2013): Evaluation of the diet and nutritional stat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Daegu area by using nutrition quotient for children. J Nutr Health 46(5):440-446 

  19. Lee YS, Yim HS, Ahn HS, Chang NS (2006):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Kyomunsa. Paju. pp.243-273 

  20. Oh E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food behavior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Masters degree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1-41 

  21. Song YH, Jung EH (1998): A play therapy with a siblings participation improves an ADHD child's social skills: a case study. J Play Ther 2(1):99-119 

  22. Yoo JS, Choi YS (2013): Evaluation of items for the food behavior checklist and nutrition quotient score on children in rural areas of Gyeongbuk. J Nutr Health 46(5):427-4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