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1 no.2, 2015년, pp.110 - 122
이혜련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김형숙 (수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food behavior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core in elementary students in Suwon-si, Gyeonggi-do. Two hundreds and thirty two students (113 male and 119 female) in grades 4~6 participated. We assessed food b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HD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전 세계적으로 약 5∼12%의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정신과적 장애의 하나이다(Lee & Ock 2008). ADHD 아동들은 주의 집중력이 약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과 정서표현을 적절하게 하지 못해 동료, 가족, 교사와 좋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함으로써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이 떨어지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주의 산만한 행동들은 이들이 갖고 있는 내적인 감정들이 겉으로 드러날 기회를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잠재 능력에 비해 학업 성적이 열등하고, 학업 이외의 과제를 수행할 때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Song & Jung 1998). | |
아동기의 영양 불균형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아동기의 영양 불균형은 신체적 성장과 발육뿐 아니라 정서적, 지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Lee 등 2006). 또한 식사 시의 부적절한 행동은 정상 행동 발달을 저해하며, 영양 장애로 전환되어 아동의 행동적 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 | |
어린이 영양지수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는가? | 어린이 영양지수는 19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균형’, ‘다양’, ‘절제’, ‘규칙’, ‘실천’의 다섯 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어 있다. NQ 점수는 설문 개발자(Kim 등 2012)의 제안에 따라 19개의 각 평가항목 점수(Likert scale 중 가장 바람직한 답을 100점,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답을 0점으로 하여 0∼100점으로 전환한 것)에 개별 NQ 경로계수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100점 만점의 NQ 점수로 계산되었다. 각 요인별 점수의 경우에도각 요인별 평가 항목 점수에 개별 요인내 경로계수 가중치를 곱한 후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요인별 점수를 계산하였다.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4th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ashington DC. pp.1-886
Bahn GH, Shin MS, Cho SC, Hong KE (2001):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scale for ADHD in adolescents :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CASS(S).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 12(2):218-224
Boulton TJ, Magarey AM, Cockington RA (1995): Tracking of serum lipids and dietary energy, fat and calcium intake from 1 to 15 years. Acta Paediatr 84(9):1050-1055
Chung HK, Park SS (1995): The effect of sugar intake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of 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28(7):644-652
Feigngold BF (1975): Why your child is hyperactive? Random House Inc. N.Y. pp.1-211
Joo N, Kim S, Park H, Lee S, Kim M, Jung K (2006): The effect of snack intake of preschoolers on ADHD. Korean J Food Culture 21(2):193-201
Kang HH (2005):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anxiety among school aged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Chongshin University. pp.1-55
Kim JH, Lee MH (2003): Effects of food behavior on social competence and hyperactivity of preschoolers. J Korean Home Econ Edu Assoc 15(4):147-157
Kim KN (198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ood habits and personality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Nutr 15(3):194-201
Kim NH, Kim MH (2010): A survey of dietary behavior and meal balance of preschool children with ADHD dispositions. Korean J Food Nutr 23(1):102-113
Lee JS, Ock SM (2008):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Fam Med 29(1):1-12
Lee OH, Shin HO (2001): Theoretical study abou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Sungshin J 37:193-218
Lee YS, Yim HS, Ahn HS, Chang NS (2006):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Kyomunsa. Paju. pp.243-273
Oh E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food behavior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Masters degree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1-41
Song YH, Jung EH (1998): A play therapy with a siblings participation improves an ADHD child's social skills: a case study. J Play Ther 2(1):99-1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