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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0 no.3, 2015년, pp.68 - 72
유원식 (서울9호선운영(주)) , 최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태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The railway system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best eco-friendly advanced transportation systems. Furthermore, the improvement of the passenger transportation quality and the energy saving have been studied for being the most competitive transportation system. However, most of the studies h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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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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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이란? | 승차감은 사람이 열차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의 정도로 정의되며, 그 측정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진동과 같은 동적 변수뿐만 아니라 환경적, 공간적 변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가속도를 이용한 실효값 평가방법, 통계적 평가방법, Sperling이 제안한 승차감 지수로 평가하는 Wz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9,10]. | |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을 평가하는 방법은? | 승차감은 사람이 열차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의 정도로 정의되며, 그 측정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진동과 같은 동적 변수뿐만 아니라 환경적, 공간적 변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가속도를 이용한 실효값 평가방법, 통계적 평가방법, Sperling이 제안한 승차감 지수로 평가하는 Wz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9,10]. 진동 승차감 평가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규격은 ISO2631과 UIC513R이 있다. | |
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 주행에 초점을 둔 기존의 연구방식에서 고려되지 않은 것은? | 운행 에너지 절감에 대한 연구에서는 열차 운행 시 주행에 따른 소비전력을 주행패턴, 운전방법, 속도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 주행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4,5]. 그러나 운행 에너지 절감에 대한 연구들은 열차가 주행 시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 주행패턴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승차감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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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Shin, C. Won,"A Study on ATO Control Pattern for Improving the Passenger's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vol.1, no.2, pp. 49-56, 2001.
I. Seo, K. Choi, "Energy Saving Strategy of Train Oper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 2353-236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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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Kim, S. Kim, J. Mok, K. Kim, T. Park,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 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7, no.4, pp. 332-338, 2004.
Y. Kim, S. Kim, J. Mok, S. Kim, K. Kim,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10, no.2, pp. 146-15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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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Hwang, S. Kim, C. Park, J. Mok, K. Kim, Y. Kim, "Discussion for Ride Evaluation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Inferential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11, no.6, pp. 543-54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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