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운수서비스종사자를 중심으로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ity Typ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Using of Sample Transportation Service Worker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1, 2016년, pp.51 - 69  

노경문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권기욱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오세형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유효상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접근법의 관점을 활용하여 운수서비스종사자의 성격유형(외향성, 친화성, 성실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 4개의 운수서비스업 기업들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430명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개인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과 성실성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직의도에는 친화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외향성과 성실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성격유형이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는 오직 친화성과 있었으며, 성격유형이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는 친화성과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ity types (Big'5) influ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sion using dispositional approach. In order for that, we surveyed for employees of 4 service's company and 430 samples were used for empirical study. Acc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은 2개 이상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실시한다. Tab.
  • 본 연구는 개인별 차이가 이들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개인 성향접근법(dispositional approach)을 바탕으로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법인택시운전사의 성격유형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것에 의의를 둘 수가 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수행된 가설 검정결과는 부분적으로 가설들을 지지하였다.
  • 따라서 서비스 기업들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이직률의 선행변수에 대한 연구가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의 효과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개인의 태도 형성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의 차이에 초점을 두는 개인 성향접근법(dispositional appraoch) (Arvey et al.
  • 연령, 성별, 근속년수, 학력, 직급이 자기효능감이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관계가 있을 수도 있기에 설문을 통해 측정하여 이 효과를 통제하고자 하였다. 연령은 생년월일을 주관식으로 질문하여 직접 나이를 측정하였다.
  • 특히, 법인택시 회사에서는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증가하는 택시운전사들의 이직을 막아 기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비스 기업들의 좀 더 지속적이면서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택시회사 종업원들에게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 업종 종사자들의 성격유형,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관련된 가설을 검정하였다. 아래의 Fig.
  •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의 효과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개인의 태도 형성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의 차이에 초점을 두는 개인 성향접근법(dispositional appraoch) (Arvey et al., 1989; Brief and Motowdlo, 1996; Staw et al., 1986)의 적용과, 개인차이 변수 중 성격유형(외향성, 친화성, 성실성)이 직무만족과 같은 태도변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e.g., Judge et al., 2002; Bruk-Lee et al., 2009)를 바탕으로 서비스 종사자의 성격유형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이 개인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조절 되는지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종사자의 성격유형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종사자의 성격유형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종사자의 성격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4: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종사사의 성격유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원들의 고객에 대한 태도, 행동, 이직률이 고객의 만족과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Batt, 2002; Borucki and Burke, 1999; Liao and Chuang, 2004). 그 이유는, 서비스업은 서비스 종사자와 고객 간의 대면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고객을 만나는 상황에서 불확실성을 경험하기 때문에 역동적이고 돌발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서비스는 비교적 막연한 것이기 때문에 고객이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어렵고, 서비스의 질은 주로 서비스종사자의 행동으로 평가하게 되는데(Bowen, 1990), 종업원의 태도는 서비스 종사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고객의 태도와 만족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Payne and Webber, 2006; Schmit and Allscheid, 1995).
서비스업이 현재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서비스업은 현재 전체 산업에서 72%를 차지할 만큼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서비스 업종에서 경영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직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직원의 이직의도에는 기업의 특성, 기업내에서의 다양한 경험 및 제도적인 요인, 직무태도, 직무성과와 같은 상황적인 요인들(contextual factors)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e.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2. Alderfer, C. P. (1977), A Critique of Salancik and Pfeffer's Examination of Need-Satisfaction Theori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2(4), 658-669. 

  3. Allen, D. G. and Griffeth, R. W. (2001), Test of a mediated performance-turnover relationship highlighting the moderating roles of visibility and reward contingenc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1014-1021. 

  4. Arvey, R. D., Bouchard, T. J., Segal, N. L., and Abraham, L. M. (1989), Job satisfaction: Environmental and genetic compon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 187-192. 

  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6.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reemand and Company. 

  7.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8. Barrick, M. R. and Mount, M. K. (1991), The Big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44, 1-26. 

  9. Batt, R. (2002), Managing customer services: Human resource practices, quit rates, and sales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5, 587-597. 

  10. Bernardin, H. J. (1977), The relationship of personality variables to organizational withdrawal, Personal Psychology, 30, 17-27. 

  11. Bluedorn, A. C. (1982), A unified model of turn over from organizations, Human Relations, 35, 135-153. 

  12. Borucki, C. C. and Burke, M. J. (1999), An examination of service-related antecedents to retail store perform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0, 943-962. 

  13. Bowen, D. E. (1990), Interdisciplinary study of service: Some progress, some prospec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 71-79. 

  14. Bruk-Lee, V., Khoury, H. A., Nixon, A. E., Goh, A., and Spector, P. E. (2009), Replicating and extending past personality/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Human Performance, 22, 156-189. 

  15. Campbell, J. D. (1990), Self-esteem and clarity of the self-concep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538-549. 

  16. Choe, Y. J. (2011), The influenc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upo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skin care workers, Seok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17. Costa, P. T. Jr. and McCrae, R. R. (1992),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NEO 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NEO FFI)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8. Davis-Blake, A. and Pfeffer, J. (1989), Just a mirage: The search for dispositional effec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 385-400. 

  19. Digman, J. M. (1990), Personality Structure: Emergernce of the five Factor Model,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1, 417-440. 

  20. Elangovan, A. R., Xie, J. L. (1999), Effects of perceived power of supervisor on subordinate stress and motivation: The moderating role of subordinate characteristic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0(3), 359-373. 

  21. Furnham, A., Eracleous, A., and Chamorro-remuzic, T. (2009), Personality,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 Hertzberg meets the Big Five. J. Man. Psych., 24(8), 765-779. 

  22. Ganzach, Y. (1998), Intelligence and job satisfac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 526-539. 

  23. Gerhart, B. (1987), How important are dispositional factors as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Implications for job design and other personal program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3), 366-373. 

  24. Gilmer, B. H. (1966), Industrial Psychology, Tokyo: McGrew-Hill Kogakuha. 

  25. Gosling, S. D., RentFrow, P. J., Swann, W. B. (2003), A very brief measure of the Big-Five personality domain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7(6), 504-528. 

  26. Griffeth, R. W., Hom, P. W., and Gaertner, S. (2000), A meta-analysis of antecedents and correlates of employee turnover: Update, moderator tests, and research implications for the next millenium, Journal of Management, 26, 463-488. 

  27. Han, Y. R.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EI) and Personality Type (MBTI) upon Job Satisfaction of the Hotel Employee at the Service Encounter: Focused on Deluxe Hotels i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8. Heoh, S. Y. (2010), Influence of Characteristic Trait in Beauty-Salon Employees upon Service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Seok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9. Hoppock, R. (1935), Job satisfaction, Oxford, England: Harper. 

  30. Hui, L. and Lee, C. (2000),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on organizational uncertainty: Employee response relationships, Journal of Management, 26(2), 215-232. 

  31. Ilies, R., Fulmer, I. S., Spitzmuller, M., and Johnson, M. D. (2009), Personality and citizenship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 945-959. 

  32. Jones, G. M. (1986), Socialization Tactics, Self-Efficacy, and Newcomers' Adjustments to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2), 262-279. 

  33. Judge, T. A, Jackson, C. L., Shaw, J. C., Scott, B. A., and Rich, B. L. (2007), Self-efficacy and work related performance: The integral role of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2, 107-127. 

  34. Judge, T. A., Heller, D., and Mount, M. K. (2002),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530-541. 

  35. Kang, J. A. and Lee, Y. H.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the Mentee's Career Commit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Self - Efficacy",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9(2), 255-281. 

  36. Kang, Y. S. (2006), "A Study on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upon Self-Efficacy of Social Workers", Korean association of Social Welfare Policy, 26, 124-148. 

  37. Kim, A. K. (1996),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training on children's attributional style, selfefficacy and ability of solving mathematical problem", Won Kwang University, Ph.D Thesis. 

  38. Kim, H. I. and Lee, E. J.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Baker's Self-efficiency on Job Attitude, Turnover Intentions", The Korean FoodService Aassociation, 9(2), 85-96. 

  39. Kim, J. J. (2009),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Oriented Attitude of Employees Using a 5-Factor Model",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40. Kim, J. M. (2007), "A Study of the Impact of Emotional dissonance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ales person personality -Focus on differenc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tore type characteristics in the jewerly industry", Graduate School of Kyunggi University, Ph.D Thesis. 

  41. Kim, K. S. (2007), "Relationship of Enneagram Personality Types and Job Satisfaction Depended on Job Performance Types of Hotel", The Academy of Korea Hospitality & Tourism 9(4), 272-287. 

  42. Kim, M. H. (2002), "Relation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 and job-satisfaction of the workers at international brand franchise family restaurants", Graduate School of Tourism Sciences of Kyu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43. Kim, N. J., Kang, B. S., You, K. W. (2002), "Study of the Effect of Service Employees' Role Ambiguity on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5), 1165-1183. 

  44. Kim, S. Y. and Jeon, H. W. (2008), "Effects of hotel employee's personality on job involvement and Career involvement - Focused on Big 5 personality-", The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3(2), 239-257. 

  45. Kim, S. M. (2008), "Effects of Job Embeddedness and Role Stressors of Hotel Employee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Ph.D Thesis. 

  46. Kim, S. K., Lee, Y. J., Park, K. H. (1998), "The Impacts of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s Career Planning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Academy of Management, 6(2), 161-194. 

  47. Kim, Y. S. (2007), "A Study fo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Depending on Psychological Typer -Based on MBTI Preference Index",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48. Kooij, D. T., Jansen, P., Dikkers, J., and Lange, A. (2010), The influence of age on the associations between HR practices and both affective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1, 1111-1136. 

  49. Kwon, K., Kim K. H., Kim J. I. (2012), "High Performance Work System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Justice",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6(2), 61-84. 

  50. Kwon, K., Chung, K., Roh, H., Chadwick, C., and Lawler, J.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ntex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oluntary turnove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Evidence from Korea, Human Resource Management, 51, 47-70. 

  51. Landau, J. and Hammer, T. H. (1986), Clerical employees' perceptions of inter organizational career opportunit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 385-404. 

  52. Lee, C. E. and Lee J. Y. (2010), "Relation Among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7), 386-395. 

  53. Lee, E. Y. (2003), "A Study of the Turnover Intention Factors on Kitchen Employees in the Hotel Industry",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 Master's thesis. 

  54. Lee, I. S. and Jeon, M. K. (2005), "A Relationships between Trusts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Sogang University Institute for Business Research, 16-2, 227-250. 

  55. Lee, S. J.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Individual Traits, Emotional Labor Strategy, Job Satisfaction of Beauty Service Employee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56. Lee, T. W. and Mowday, R. T. (1987), Voluntarily leaving an organiza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teers and Mowdays model of turnover, Acadmy of Managmeent Journal, 30, 721-743. 

  57. Liao, H. and Chuang, A. (2004), Multilevel investigation of factors influencing employee service performance and customer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7, 41-58. 

  58. Lim, H. C.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EXACO Personality Model of Employe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Job Autonomy, Ye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Ph.D Thesis. 

  59. Locke, A. E.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arvin D.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60. Loher, B. T., Noe, R. A., Moeller, N. L., and Fitzgerald, M. P. (1985),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 of job characteristics to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 280-289. 

  61. March, G. and Simon, H. A. (1958), Organiz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 

  62. Min, S., Kim, H. S., Ha, Y. J. (2010), "The Controlling Effect of the Self-Efficacy in the Job Stress of Hospital Nurse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84, 1-21. 

  63. Mobley, W. H. (1982), Some Unanswered Questions in Turnover and Withdrawal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1), no. 1, 111-116. 

  64. Panatick, S. A., O'Driscoll, M. P., Anderson, M. H. (2011), Job demands and work-related psychological responses among Malaysian technical workers: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Work & Stress, 25(4), 355-370. 

  65. Park, S. H. (2013), "Effects of the Hotel Worker Personality Type on the Subjective Performance of the Company: With a center of control effect of self-efficacy",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66. Payne, S. C. and Webber, S. S. (2006), Service provider attitudes and employment status on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s' attitudes and loyalty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 365-378. 

  67. Said Echchakoui (2013), Personality Traits and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Adaptive Behavior in Call Centers,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and Business Management, 3, 17-27. 

  68. Salgado, J. F., Anderson, N., Moscoso, S., Bertua, C., de Fruyt, F., and Rolland, J. P. (2003b), A meta-analytic study of general mental ability validity for different occupations in the European Commun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1068-1081. 

  69. Schmit, M. and Allscheid, S. (1995), Employee attitudes and customer satisfaction: Making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nections, Personnel Psychology, 48, 521-536. 

  70. Shaw, J. D., Gupta, N., and Delery, J. E. (2005),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voluntary turnove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 50-68. 

  71. Smith, H. C. (1955), Psychology of Industrial Behavior, New York: McGraw-Hill. 

  72. Staw, B. M., Bell, N. E., and Clausen, J. A. (1986), The dispositional approach to to job attitudes: A lifetime longitudinal tes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1, 56-77. 

  73. Steers, R. M. and Mowday, R. T. (1981), Employee turnover and post-decision accommodation processes, In L. L. Cummings & B. M. Staw (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3. Greenwich, Conn.: JAI Press. 

  74. Trevor, C. O. (2001), Interactions among actual ease-of-movement determinants and job satisfaction in the prediction of voluntary turnov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4, 621-638. 

  75. Wanous, J. P., Reichers, A. E., and Hudy, M. J. (1997), Overall job satisfaction: How good are single-item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247-252. 

  76. Yoon, K. M. (200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es of job depends upon the employee's character type in the travel agency",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Ph.D Thesis. 

  77. Zimmerman, R. D. (2008), Understanding the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on individuals' turnover decisions: a meta-analytic path model, Personnel Psychology, 61(2), 309-3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