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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플러스 사이즈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여성 패션 연구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Fashion Styles from Global Plus-size Woman's Power Blog -Focused on Analysis of USA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5, 2016년, pp.830 - 843  

유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신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임주연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 wide increase of obesity and demands for various plus-size fashion are expanding the global plus-size fashion market.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arket status of the US (the biggest plus-size fashion market) as well as analyze women's fashion shown in power blogs on the plus-size fas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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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체크나 프린팅같이 2가지 이상의 컬러가 혼합되어 색의 구분이 모호한 경우는 Mix라고 분류하였다. 그리고 분류 기준에 아이템을 추가하였는데, 이는 착장 아이템의 빈도를 통해서 체형별로 어떤 아이템을 선호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아이템은 Han and Kim(2007)는 스커트, 팬츠, 블라우스, 셔츠, 스웨터, 재킷, 코트, 원피스의 8가지로 분류하였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간한『패션디자인』에서드레스, 수트, 셔츠와 블라우스, 재킷, 코트, 베스트, 니트, 스커트, 팬츠의 8가지로 분류한 것을 참고하였다(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06).
  • 이를 통해 플러스 사이즈 체형에 따른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추후 플러스 사이즈 패션 아이템을 개발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가장 큰 플러스 사이즈 시장인 미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국내 플러스 사이즈 패션 디자인 연구에 기여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기존의 플러스 사이즈 패션 브랜드는 40대 이후의 중 ·장년층을 소비 대상으로 간주하였으나, 젊은 연령대의 비만 확산 현상에 의해 플러스 사이즈 패션의 디자인의 변화가 요구되어 이미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20~30대의 젊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소비층으로 한 디자인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젊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이 패션 트렌드를 접하고 정보를 흡수하는 플러스 사이즈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플러스 사이즈 여성 패션 스타일을 연구하고자 한다.
  • 글로벌 플러스 사이즈 여성복 시장은 비만 인구의 증가와 함께,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패션산업의 수출 전략으로서 제안되기도 한다(Lim, 2012). 본 연구에서는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가진 미국의 플러스 사이즈 시장 현황을 살펴보았다. 2009년 6.
  • 패션 관련 분야 전문가 집단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플러스 사이즈 체형에 따른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추후 플러스 사이즈 패션 아이템을 개발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가장 큰 플러스 사이즈 시장인 미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국내 플러스 사이즈 패션 디자인 연구에 기여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이렇게 사이즈 구분과 체형의 특성을 파악하여 총 913장의 사진을 먼저 체형별로 분류한 후 그 안에서 포멀, 캐주얼, 세미 포멀의 스타일에 의해 분류하고, 세부적으로 아이템, 색상, 소재의 질감 등을 분석하였다. 체형이 가장 먼저 분류된 이유는 체형에 따라서 착장하는 스타일이 다르고, 또한 미국 플러스 사이즈 소비자들을 체형별로 차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존에 제기되었던 체형에 맞지 않는 핏 문제와 디자인적인 요인을 함께 연구해 보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타나는 의복의 스타일을 공식적인 자리를 위한 포멀과 비공식적인 자리를 위한 캐주얼로 구분하였으며, 불명확한 것은 세미 포멀로 분류하였는데 이는 파워 블로거들이 사진을 통해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착장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분류 항목에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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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만율 1위인 미국의 플러스 패션산업 현황은?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4)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 전 세계의 비만율은 미국이 1위, 멕시코 2위, 뉴질랜드 3위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 영국, 독일 등의 선진국에서 플러스 패션 전문 브랜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비만율 1위인 미국은 여성의 3명 중 2명이 플러스 사이즈인 세계 제1위의 비만 국가로서 2005년 이후 플러스 사이즈 여성복 패션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에는 2조 9천억 원 규모로 꾸준히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한 플러스 사이즈 패션은 미국 패션 산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유력한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패션계에 비만 체형의 추세는?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2년 『한국건강검진통계연보』는 한국의 19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비만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날씬한 여성만을 미적 기준으로 간주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비만 체형의 여성도 패션 소비자로서 글로벌하게 주목받고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2012년 한국건강검진통계연보에서 말하는 비만의 추세는?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2년 『한국건강검진통계연보』는 한국의 19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비만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날씬한 여성만을 미적 기준으로 간주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비만 체형의 여성도 패션 소비자로서 글로벌하게 주목받고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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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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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ong, I. S., Lee, B. R., Oh, J. Y., Lim, J. E., & Roh, S. Y.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figu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power blogs as a source of inform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 (5), 1031?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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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izes 26+28. (2015). ELOQUII. Retrieved October 10, 2015, from http://www.eloquii.com/extsi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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