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감사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the Happiness in Seni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3, 2016년, pp.434 - 444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이기령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eline data for improving happiness under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in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05 senior students in B and D metropolitan cities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감사성향, 행복 정도 및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과 감사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감사성향, 행복 정도 및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과 감사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감사 성향, 행복 정도 및 관계를 탐색하고, 간호전문직관과 감사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행복 증진을 위한 중재방안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감사 성향과 행복 정도를 파악하고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행복 수준은 중간 이상이었으며 일반적 특성 중 전공만족도, 지각된 신체건강상태와 입학 동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같은 신념이나 가치관과 행동적 개념을 포함하는 감사성향을 행복에 접근하는 것은 이들의 행복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학년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감사성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이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프로 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현장은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확인하고 증진방안을 마련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행복감이 낮고(Jo & Park, 2011; Jun, Cha, & Lee, 2015),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되기 때문에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는 매우 높고, 분노나 우울감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Reeve, Shumakera, Yearwood, Crowell, & Riley, 2013). 특히, 임상실습을 시작하는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이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게 될 때 대상자 간호에서 위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간호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acNeil et al., 2010). 또한, 신규간호사 이직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의료기관의 인력 관리가 어려운 상황에서(Han, Sohn, Park, & Kang, 2010),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행복이 제시하고 있다(Nam, & Kwon, 2013). 따라서 미래의 간호사가 될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행복한 삶을 두루 생각하고 행복의 가치를 우선시 하는 것은 자신의 심리, 사회적 건강과 더불어 졸업 이후 폭넓은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하다(Jo, 2011). 따라서 간호 교육현장은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들을 다차원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증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에 대한 신념, 본질, 목적에 대한 견해를 총괄하는 간호전문직관은 간호대학생들이 힘든 교육과정을 극복해나가는데 동기 부여 함으로써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간호활동, 간호 전문성에 대한 체계화된 직업 의식적 견해로서 인본주의적, 이타주의적 가치체계에 기반하고 있다(Yeun, Kwon, & Ann, 2005). 선행연구에서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한 간호대학생들은 보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언급하였고, 전문직 특성을 이유로 간호학을 선택한 학생들이 취업용이성으로 인해 간호학을 선택한 학생 들에 비해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Jo & Park, 2011).
간호대학생이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행복감이 낮고(Jo & Park, 2011; Jun, Cha, & Lee, 2015),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되기 때문에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는 매우 높고, 분노나 우울감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Reeve, Shumakera, Yearwood, Crowell, & Riley, 2013). 특히, 임상실습을 시작하는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이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게 될 때 대상자 간호에서 위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간호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acNei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lavi, H. R. (2007). Correlatives of happiness in the university students of Iran.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46, 480-499. http://dx.doi.org/10.1007/s10943-007-9115-4 

  2. Choi, Y. W. & Lee, S. J.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 887-901. 

  3. Compton, W. C. (2005).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California: Thomson Wadsworth. 

  4. Cook, T. H., Gilmer, M. J., & Bess, C. J. (2003).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f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7), 311-317. 

  5. Demir, M., Jaafar, J., Bilyk, N., & Ariff, M. R. M. (2012). Social skills, friendship and happiness: across-cultural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2, 379-385. http://dx.doi.org/10.1080/00224545.2011.591451 

  6. Flynn, D. & Macleod, S. (2015). Determinants of happiness in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49(3), 452-460. 

  7. Han, Y. H., Sohn, I. S., Park, K. O., & Kang, K. H.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fessionalism, job involv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2), 17-31. 

  8.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1073-1082. http://dx.doi.org/10.1016/S0191-8869(01)00213-6 

  9. Hoggard, L. (2005). How to be happy. London; B.B.C. Books. 

  10. Jo, G. Y. & Park, H. 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 160-169. 

  11. Jo, M. J. (2016).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182-190.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2.182 

  12. Jo, K. H. (2011).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78-189.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78 

  13. Jun, W. H., Cha, K. S., & Lee, K. L. (2015).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76-284.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76 

  14. Kwon, S. J., Kim, K. H., & Lee, H. S. (2006).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gratitude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177-190. 

  15. Layous, K., Nelson, S. K., & Lyubomirsky, S. (2012). What is the optimal way to deliver a positive activity intervention? the case of writing about one's best possible selve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4, 635-654. http://dx.doi.org/10.1007/s10902-012-9346-2 

  16. Lee, S. H., Chung, B. Y., & Kim, S. H. (2015). Influence on subjectiv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1), 115-126. http://dx.doi.org/10.5932/JKPHN.2015.29.1.115 

  17. Lee, E. S. (2015). Effect of a happiness choice program based on reality therapy on subjective well-be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3), 503-514. http://dx.doi.org/10.5932/JKPHN.2015.29.3.503 

  18. Lim, Y. S. (2011). Learning styles of the interior design students and their attitudes and aptitudes toward major. Journal of Society of Korea Design Trend, 32, 217-226. http://dx.doi.org/10.21326/ksdt.2011..32.019 

  19.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 803-855. http://dx.doi.org/10.1037/0033-2909.131.6.803 

  20. MacNeil, G., Kosberg, J., Durkin, D., Dooley, W. K., DeCoster, J., & Williamson, G. (2010). Caregiver mental health and potentially harmful caregiving behavior: the central role of caregiver anger. The Gerontologist, 5, 76-86. http://dx.doi.org/10.1093/geront/gnp099 

  21. Mahon, N. E., Yarcheski, A., & Yarcheski, T. J. (2005). Happiness as related to gender and health in early adolescents. Clinical Nursing Research, 14(2), 175-190. http://dx.doi.org/10.1177/1054773804271936 

  22.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http://dx.doi.org/10.1037/0022-3514.82.1.112 

  23. Miret, M., Caballero, F. F., Chatterji, S., Olaya, B., Tobiasz-Adamczyk, B., Koskinen, S., Leonardi, M., Haroc, J. M., & Ayuso-Mateos, J. L. (2014). Health and happiness: cross-sectional household surveys in Finland, Poland and Spain. Bull World Health Organ, 92, 716-725. http://dx.doi.org/10.2471/BLT.13.129254 

  24. Nam, M. H. & Kwon, Y. C. (2013).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index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29-339.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29 

  25. Nam, M. H. & Lee, M. R. (2014).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63-37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26. Reeve, K. L., Shumakera, C. J., Yearwood, E. L., Crowell, N. A., & Riley, J. B. (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27. Watkins, P. C., Woodward, K., Stone, T., & Kolts, R. L. (2003). Gratitude and happiness: development of a measure of gratitude, and relationships with subjective well-be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1, 431-451. http://dx.doi.org/10.2224/sbp.2003.31.5.431 

  28. Wood, A. M., Froh, J. J., & Geraghty, A. W. (2010). Gratitude and well-being: a review and theoretical integr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 890-905. http://dx.doi.org/doi:10.1016/j.cpr.2010.03.005 

  29. Yang, N. Y. & Moon, S. Y. (2013).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33-42.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33 

  30.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