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3, 2016년, pp.434 - 444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이기령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eline data for improving happiness under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in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05 senior students in B and D metropolitan cities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교육현장은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확인하고 증진방안을 마련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행복감이 낮고(Jo & Park, 2011; Jun, Cha, & Lee, 2015),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되기 때문에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는 매우 높고, 분노나 우울감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Reeve, Shumakera, Yearwood, Crowell, & Riley, 2013). 특히, 임상실습을 시작하는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이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게 될 때 대상자 간호에서 위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간호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acNeil et al., 2010). 또한, 신규간호사 이직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의료기관의 인력 관리가 어려운 상황에서(Han, Sohn, Park, & Kang, 2010),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행복이 제시하고 있다(Nam, & Kwon, 2013). 따라서 미래의 간호사가 될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행복한 삶을 두루 생각하고 행복의 가치를 우선시 하는 것은 자신의 심리, 사회적 건강과 더불어 졸업 이후 폭넓은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하다(Jo, 2011). 따라서 간호 교육현장은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들을 다차원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증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에 대한 신념, 본질, 목적에 대한 견해를 총괄하는 간호전문직관은 간호대학생들이 힘든 교육과정을 극복해나가는데 동기 부여 함으로써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간호활동, 간호 전문성에 대한 체계화된 직업 의식적 견해로서 인본주의적, 이타주의적 가치체계에 기반하고 있다(Yeun, Kwon, & Ann, 2005). 선행연구에서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한 간호대학생들은 보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언급하였고, 전문직 특성을 이유로 간호학을 선택한 학생들이 취업용이성으로 인해 간호학을 선택한 학생 들에 비해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Jo & Park, 2011). | |
간호대학생이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행복감이 낮고(Jo & Park, 2011; Jun, Cha, & Lee, 2015),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되기 때문에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는 매우 높고, 분노나 우울감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Reeve, Shumakera, Yearwood, Crowell, & Riley, 2013). 특히, 임상실습을 시작하는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이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게 될 때 대상자 간호에서 위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간호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acNeil et al. |
Alavi, H. R. (2007). Correlatives of happiness in the university students of Iran.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46, 480-499. http://dx.doi.org/10.1007/s10943-007-9115-4
Choi, Y. W. & Lee, S. J.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 887-901.
Compton, W. C. (2005).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California: Thomson Wadsworth.
Cook, T. H., Gilmer, M. J., & Bess, C. J. (2003).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f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7), 311-317.
Demir, M., Jaafar, J., Bilyk, N., & Ariff, M. R. M. (2012). Social skills, friendship and happiness: across-cultural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2, 379-385. http://dx.doi.org/10.1080/00224545.2011.591451
Flynn, D. & Macleod, S. (2015). Determinants of happiness in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49(3), 452-460.
Han, Y. H., Sohn, I. S., Park, K. O., & Kang, K. H.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fessionalism, job involv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2), 17-31.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1073-1082. http://dx.doi.org/10.1016/S0191-8869(01)00213-6
Hoggard, L. (2005). How to be happy. London; B.B.C. Books.
Kwon, S. J., Kim, K. H., & Lee, H. S. (2006).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gratitude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177-190.
Layous, K., Nelson, S. K., & Lyubomirsky, S. (2012). What is the optimal way to deliver a positive activity intervention? the case of writing about one's best possible selve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4, 635-654. http://dx.doi.org/10.1007/s10902-012-9346-2
Lim, Y. S. (2011). Learning styles of the interior design students and their attitudes and aptitudes toward major. Journal of Society of Korea Design Trend, 32, 217-226. http://dx.doi.org/10.21326/ksdt.2011..32.019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 803-855. http://dx.doi.org/10.1037/0033-2909.131.6.803
MacNeil, G., Kosberg, J., Durkin, D., Dooley, W. K., DeCoster, J., & Williamson, G. (2010). Caregiver mental health and potentially harmful caregiving behavior: the central role of caregiver anger. The Gerontologist, 5, 76-86. http://dx.doi.org/10.1093/geront/gnp099
Mahon, N. E., Yarcheski, A., & Yarcheski, T. J. (2005). Happiness as related to gender and health in early adolescents. Clinical Nursing Research, 14(2), 175-190. http://dx.doi.org/10.1177/1054773804271936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http://dx.doi.org/10.1037/0022-3514.82.1.112
Miret, M., Caballero, F. F., Chatterji, S., Olaya, B., Tobiasz-Adamczyk, B., Koskinen, S., Leonardi, M., Haroc, J. M., & Ayuso-Mateos, J. L. (2014). Health and happiness: cross-sectional household surveys in Finland, Poland and Spain. Bull World Health Organ, 92, 716-725. http://dx.doi.org/10.2471/BLT.13.129254
Reeve, K. L., Shumakera, C. J., Yearwood, E. L., Crowell, N. A., & Riley, J. B. (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Watkins, P. C., Woodward, K., Stone, T., & Kolts, R. L. (2003). Gratitude and happiness: development of a measure of gratitude, and relationships with subjective well-be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1, 431-451. http://dx.doi.org/10.2224/sbp.2003.31.5.431
Wood, A. M., Froh, J. J., & Geraghty, A. W. (2010). Gratitude and well-being: a review and theoretical integr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 890-905. http://dx.doi.org/doi:10.1016/j.cpr.2010.03.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