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Association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2, 2017년, pp.365 - 375  

박민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descriptive research to identify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06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hungchung Province in Korea. Data were col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를 확인하고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데 큰 의의를 두고, 부모-자녀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과 자기효능감 및 간호전문직관 형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및 학생상담방법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생애발달주기에서 처음으로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을 형성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인간의 생애발달주기에서 처음으로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을 형성하는 시기는 신생아기이고, 출생과 함께 울음, 웃음, 다양한 행동등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방법을 통하여 타인과의 신뢰감 및 정서적 교감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능력을 갖추게 되는 기초 틀을 형성한다(Ha et al., 2013).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사소통능력은 사회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언어 및 사고, 느낌, 생각 등을 전달하고, 이해하면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Lim & Park, 2011). 청소년기는 13세에서 22세 까지로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자아정체감 형성 등 정서적인 혼란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장래 진로 설정 및 부모로 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려고 하기 때문에 빈번한 갈등과 의사소통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Ha et al., 2013).
청소년 시기의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어떤 역할을 하는가? 그리고 우리나라 부모들은 성공적인 자녀미래를 인생의 가장 큰 성취중 하나로 생각하고 자녀의 학업성적과 진로문제에 대해 큰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때문에(Kim, Hong, & Yoon, 2005), 특히 청소년 시기의 부모자녀의사소통에는 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의 갈등을 적절하게 해결하고 자신의 정체성 형성과 직업관에 영향을 미치어(Jeon & Kim, 201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데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자아효능감 및 진로 결정과의 관계(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2. Bienvenu, M. J. (1971). A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Communication, 21(4), 344-345. 

  3. Fetzer, S. J. (2003). Professionalism of associate degree nurses: the role of self-actualiz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4(3), 139-143. 

  4. Ha, Y. S., Lee, J. Y., Kim, H. S., Park, Y. H., Moon, S. Y., Kim, S. J., et al. (2013). Child health nursing (3rd ed.). Seoul: Shinkwangpub. 

  5. Ham, Y. S., & Kim, H. S.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6. Han, S. J. (2010). Clinical nurses's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 216-216. 

  7. Han, S. S., Kim, M. H., & Yoon,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8. Hwang, E. H., & Shin, S. J. (2017),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1(1), 97-108. 

  9. Hyeon, Y. H. (2014).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attitude of patient safety, and safety care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myung University, Daegu. 

  10. Jeon, M. K., & Kim, M. S. (2013).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differentiation, self esteem, life stress in nursing department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4), 293-302. 

  11. Ji, E. J. (2014).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3). 1685-1697. 

  12. Jun, W. H., & Lee, K. L. (2016).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the happines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0(3), 434-444. 

  13. Jung, Y. H., Ryoo, J. S., & Shin, H. S. (2005).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variables o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focusing on the high school students in Jeonn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17(2), 145-158. 

  14. Kendal, S., & Bloomfied, L. (2005). Developing and validating a tool to measure parenting self-efficienc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2), 174-181. 

  15. Kim, H. S., Hong, S. H., & Yoon, E. J.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i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2), 37-65. 

  16. Kim, J. Y. (199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the self-differentiation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Pusan. 

  17. Kim, S. O., & Kim, S. M. (2015).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3), 452-462. 

  18. Ko, K. A., & Chung, M. J. (2007). Family functioning,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5(2), 301-320. 

  19. Ko, S. H., & Chung, B. Y. (2004). Nurs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35-344. 

  20. Lee, E. K., & Kim, O. H. (2013). Comparison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by gend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4), 2135-2148. 

  21. Lee, Y. S., & Kim, J. O. (2001).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types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Family Relations, 7(2), 133-159. 

  22. Lim, M. H., & Park, Y. J. (2011). A study on the communicational ability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infants in relation to the infants's characteristics variables and maternal characteristics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4(1), 5-13. 

  23. Oh, H. S. (1993).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a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3(4), 617-630, 

  24. Park, H. H., & Kim, S, H. (2016).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6), 369-378. 

  25. Park, J. H., & Hong, K. J.(1997). The effects of AP/Teens programs on the juvenile deliquents' family communication and their family functioning. Korean Counselling Association, 8(1), 121-138. 

  26. Pender, N. (1987).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Norwalk, CT: Appleton-Century-Crofts. 

  27. Sherer, M., & Adams, C. H. (1983).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efficacy scale. Psychological Report, 53(3), 899-902. 

  28. Weis, D., & Shank, M. J. (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2(2), 201-204. 

  29. Yoon, E. J., Kweon, Y. M., & A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