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대학의 환경풍토가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mpus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Ethic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115 - 124  

김윤경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  정민영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mpus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ethic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323 nursing students attending four univ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대학의 환경풍토에 대한 인식이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윤리적 민감성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전문직관의 전문직 자아개념, 간호계의 역할과 대학환경풍토의 학문지향성, 실용지향성, 그리고 예절지향성이 윤리적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대학환경풍토가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대학환경풍토가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을 간호전문직관 등 개인적 요소와 더불어 학생들이 소속된 환경에 대한 인식과의 관련성을 확인한 것에 있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의 윤리적 민감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공공윤리와 도덕성 확립을 위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 본연구책임자가 소속되어 있는 대학의 간호학생들에게 서면 동의를 획득하는 경우 대상자가 비 균등적인 권력관계에 의한 취약한 대상자에 처하게 되므로, 생명윤리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약식동의를 획득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설명문과 동의서, 설문지 배포 시 학생들에게 소정의 답례품을 함께 제공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지각하는 대학환경풍토가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사로서 윤리적 간호행위를 실천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윤리적 민감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민감성이 낮은 간호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윤리적 판단과 선택으로 이어지는 인지적 과정을 거쳐 윤리적 행위로 나타나며(Wittmer, 2010), 윤리적 간호행위의 출발점이 된다 (Milliken, 2016). 윤리적 민감성이 낮은 간호사는 실무현장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무감각하며, 자신의 간호행위가 비윤리적 인지 조차 인식하지 못한 채 일상적인 간호업무에만 치중하게 된다(Weaver, Morse, & Mitcham, 2008). 따라서 간호현장에 존재하는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 교육과정 에서 윤리적 민감성을 높이는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과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의료현장에 요구되는 것은? 과학과 의료 기술의 발전 으로 인간의 건강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한 평가도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현장은 과거에는 접하지 못했던 환자의 권리, 간호사의 책임과 의무, 생명의 존엄성과 관련된 복잡한 윤리적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Jang et al., 2015).
윤리적 민감성이란 무엇인가? 윤리적 민감성은 간호학 선행 문헌에서 도덕적 민감성과 용어가 혼용되어 왔다(Lutzen, Dahlqvist, Eriksson, & Norberg, 2006: Milliken, 2016). 윤리적 민감성이란 상황에 존재하는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헤아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하는 것으로(Rest, 1983), 윤리적 의사결정의 핵심요소이다 (Wittmer, 2010). 이는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윤리적 판단과 선택으로 이어지는 인지적 과정을 거쳐 윤리적 행위로 나타나며(Wittmer, 2010), 윤리적 간호행위의 출발점이 된다 (Milliken,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rhani, F., Abbaszadeh, A., & Hoseinabadi-Farahani, M. J. (2016). Moral sensitivity and its dimensions in Irani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edical Ethics and History of Medicine, 9(19), 1-7. 

  2. Borhani, F., Abbaszadeh, A., & Mohsenpour, M. (2013).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actors influencing ethical sensitivity: A qualitative study.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18(4), 310-315. 

  3. Cho, I. Y. (2014).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2937-2945. 

  4. Choi, H. J. (2017).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68-77. http://dx.doi.org/10.5762/KAIS.2017.18.6.68 

  5. Han, S. S., Kim, J. H., Kim, Y. S., & Ahn, S. H. (2010).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moral sensitivity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17(1), 99-105. 

  6. Han, S. S., Kim, M. H., & Yun,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7. Han, S. S., Kim, Y. S., Park, J. H., Ahn, S. H., Meng, K. H., & Kim, J. H. (2007). A study of moral sensitivity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0(2), 117-124. 

  8. Jang, K. S., Lee, M. H., Kim, Y. S., Kim S. H., Shin, M. J., Ha, N. S. et al. (2015). Ethics & profession of nursing. Seoul: Hyunmoonsa. 

  9. Jeong, G. S. (2016).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freshma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76-386.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376 

  10. Joung, M. Y. (2017). Development of ethical sensitivity scale for clinical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Yangsan. 

  11. Kim, H. R., & Ahn, S. H. (2010).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among korean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3(4), 321-336. 

  12. Kim, J., & Hong, S. K. (2017). The Relationships between moral self-concept, ethical sensitivity, and empath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3), 317-329. 

  13. Kim, M. S. (2015).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82-392.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82 

  14. Kim, Y. S., Park, J. W., You, M. A., & Seo, Y. S. (2004). Empowerment and ethical sensitivity of nurse in the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4), 485-493. 

  15. Lim, M. H. (2016). Effects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erceived ethical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0-618. http://dx.doi.org/10.5762/KAIS.2016.17.9.610 

  16. Lutzen, K., Dahlqvist, V., Eriksson, S., & Norberg, A. (2006). Developing the concept of moral sensitivity in health care practice. Nursing Ethics, 13(2), 187-196. 

  17. Lutzen, K., Evertzon, M., & Nordin, C. (1997). Moral sensitivity in psychiatric practice. Nursing Ethics, 4(6), 472-482. 

  18. Milliken, A. (2016). Nurse ethical sensitivity: An integrative review. Nursing Ethics, 25(3), 278-303. http://dx.doi.org/10.1177/0969733016646155 

  19. Noh, Y. G., & Jung, M. S. (2013). A study of moral judgment and ethical decision making an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915-2925.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915 

  20. Pace, C. R. (1969). College and university environment scales: Technical manual (2nd ed.). Princeton: Educational Testing Service. 

  21. Park, J. H., Kim, Y. S., & Kim, W. O. (2009).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2(3), 251-260. 

  22. Park, M., Kjervik, D., Crandell, J., & Oermann, M. H. (2012). The relationship of ethics education to moral sensitivity and moral reason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19(4), 568-580. http://dx.doi.org/10.1177/0969733011433922 

  23. Rest, J. R. (1983). Morality.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ognitive development Vol. 3 (pp 556-629). New York: Wiley. 

  24. Rest, J. R., & Narvaez, D. (2006). Moral development in the professions: Psychology and applied ethics (Y. R. Moon, S. H. Hong, S. M. Lee, & M. K. Kim, Trans.). New Jersey: Psycholog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25. Seo, H. (2018). Concept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ethic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398-407. http://dx.doi.org/10.5762/KAIS.2018.19.1.398 

  26. Solum, E. M., Maluwa, V. M., Tveit, B., & Severinsson, E. (2016). Enhancing students' moral competence in practice: Challenges experienced by Malawian nurse teachers. Nursing Ethics, 23(6), 685-697. http://dx.doi.org/10.1177/0969733015580811 

  27. Tae, W. S. (1988).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ollege climat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8. Weaver, K., Morse, J., & Mitcham, C. (2008). Ethical sensitivity in professional practice: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5), 607-61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625.x 

  29. Wittmer, D. P. (2010). Behavioral ethics in business organizations: What the research teaches us. In J. O'Toole & D. Mayer (Eds). Good business: Exercising effective and ethical leadership (pp 58-69). New York: Routledge. 

  30. Yoo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