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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금연지식, 금연태도 및 금연행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otivational Counseling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Smoking Cessation and Smoking Cessation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444 - 455  

신은선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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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금연지식, 금연태도 및 금연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한 M중학교 3학년 21명(실험군)과 D중학교 3학년 21명(대조군), 총 42명이었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은 Valasquez(2001)가 개발하고 임애리(2010)가 재구성한 집단 형태의 동기증진면담 매뉴얼을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금연지식, 금연태도, 일일흡연량 및 금연변화단계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백분율, t-test 등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지식(t=8.99, p=.000), 금연태도(t=2.77, p=.008) 및 금연변화단계점수(t=3.85, p=.000)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일일흡연량(t=-3.68,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흡연예방과 금연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유용한 정신간호중재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motivational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ing knowledge and attitude of smoking cessation and smoking cessation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and post-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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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회기의 주제는 ‘언약실행 굳히기’로, 금연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현재 행동변화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리고 친구의 흡연권유를 적절하게 거절하는 기술을 교육시키고 금연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소감문과 금연서약서를 작성하여 언약 실행을 굳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계획 전 단계에 있는 중학생들이 계획단계로 변화될 수 있도록 금연의 장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도록 하고, 자신의 양가감정을 해소하여 자신의 목표를 깨닫도록 하였다. 그리고 변화 동기가 낮은 대상자에게 변화의 의식증진과 자기 효능감 증진을 통하여 자기문제를 직시하고, 흡연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금연지식, 금연태도 및 금연행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을 효과적인 금연중재 방법으로 이용하는데 근거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금연지식, 금연태도, 일일 흡연량 및 금연변화단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and post-test design)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금연지식, 금연태도 및 금연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써,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은 변화의 중요성과 관련된 의식을 고취시키고 변화의 자신감을 갖게 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유용한 정신간호중재인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흡연 중학생의 변화 동기와 금연행위 변화를 규명함으로서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관련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프로그램이 집단으로 진행되면서 집단 안에서 치료적인 요인이 발생되었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되어 대상자 스스로 정한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하여 금연행위가 변화되었다는 점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대상자의 금연변화단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변화과정으로 구성된 동기강화상담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금연행위 유지에 미치는 효과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금연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제 1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지식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2) 제 2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태도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3) 제 3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일일흡연량이 감소할 것이다.
  • 4) 제 4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변화단계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ㆍ 제 1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지식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ㆍ 제 2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태도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ㆍ 제 3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일일 흡연량이 감소할 것이다.
  • ㆍ 제 4 가설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금연변화단계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동기강화상담은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이끌기 위한 지시적이며 내담자 중심인 상담으로서, 행동변화를 자극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가치관과 목표를 확인하고, 변화 동기가 내담자를 행동하게 한다고 가정한다[10]. 특히 하영선과 최연희[11]의 연구에서는 동기면담 금연프로그램이 흡연 고등학생의 금연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으로 나타나, 동기강화상담이 중학생의 금연동기를 구축하고 금연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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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성된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 6회기의 각 주제는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가? 1회기의 주제는 ‘변화 동기 구축’으로, 집단구성원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흡연과 금연의 장단점에 대해 양가감정을 탐색하고 불일치 감을 만들어 변화대화를 끌어내었다. 또한 스스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고, 변화 필요성에 대한 자극을 증진 시키는 등 변화 동기 구축에 중점을 두었다. 2회기의 주제는 ‘변화 동기 유발’로, 시청각 자료를 시청하고, 담배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하였다. 반영적 경청, 변화에 대한 논쟁회피, 교정반사 저지 및 저항과 함께 구르기 등을 통해 변화 동기를 유발하고 금연 필요성에 대해 자각을 증진 시키고 변화대화에 반응하도록 하였다. 3회기의 주제는 ‘변화자신감 강화’로, 잘못된 정보와 흡연에 대한 폐해를 중심으로 OX퀴즈문제를 풀게 하였다. 현재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열린 질문을 한 후 금연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단어를 보여주고 선택하게 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금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금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며, 자율성을 촉진하여 변화 자신감을 갖도록 하였다. 4회기의 주제는 ‘변화결심 강화’로, 과거 금연 시도 실패의 원인에 대해 토론하였다. 반영적 경청, 변화에 대한 논쟁 회피, 교정반사 저지 및 저항과 함께 구르기 원리를 적용하여 저항에 직접적으로 맞닥뜨려 해결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스스로 금연 목표를 설정하여 금연약속을 하였으며 금연 성취 경험을 통해 자기 효능감을 지지하고 격려하였다. 그리고 조별로 흡연과 관련된 포스터를 만들고 집단구성원간의 협동정신유발을 통해 변화결심을 강화하였다. 5회기의 주제는 ‘변화계획 세우기’로, 흡연의 심각성과 관련된 사진을 보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켰다. 금연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고 금연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변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며 변화계획을 세웠다. 6회기의 주제는 ‘언약실행 굳히기’로, 금연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현재 행동변화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리고 친구의 흡연권유를 적절하게 거절하는 기술을 교육시키고 금연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소감문과 금연서약서를 작성하여 언약 실행을 굳히도록 하였다.
동기강화상담이 중학생의 금연동기를 구축하고 금연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동기강화상담은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이끌기 위한 지시적이며 내담자 중심인 상담으로서, 행동변화를 자극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가치관과 목표를 확인하고, 변화 동기가 내담자를 행동하게 한다고 가정한다[10]. 특히 하영선과 최연희[11]의 연구에서는 동기면담 금연프로그램이 흡연 고등학생의 금연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으로 나타나, 동기강화상담이 중학생의 금연동기를 구축하고 금연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범 이론적 모형에 기반을 둔 동기강화상담은 변화의 가능성을 재고하고 변화를 준비하여 행동실천을 통해 그 변화를 유지하도록 한다[10].
청소년기의 흡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흡연이 전 국가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습관이라는 주장이 커지는 가운데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의 흡연문제는 최근 더욱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1].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기 흡연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고 비행과 또 다른 약물사용의 연결고리가 되어 정서적, 사회적으로 모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2]. 그리고 약물을 처음 사용한 연령이 낮을수록 여러 약물에 중독될 위험이 높으며, 흡연의 경우에도 시작한 연령이 어릴수록 습관성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크며 니코틴에 중독되어 금연이 어렵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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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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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지선하, "청소년 흡연 문제의 심각성. 금연지도자 교육 교재," 한국금연운동협의회, pp.31-40, 2001. 

  3. 김봉정, "초등학생의 음주 및 흡연경험, 인터넷 중독 영향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358-369, 2015. 

  4. 김현옥, 전미숙, "청소년의 흡연, 음주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17-229, 2007. 

  5. 나승일,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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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차재술, 박천만, 이종렬 "보건소 금연교육프로그램이 흡연 고등학생의 흡연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 제11권, 제3호, pp.43-45, 2010. 

  9. 김소야자, 서미아, 남경아, 박정화, "흡연 청소년을 위한 집단 금연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정신간호학회, 제10권, 제2호, pp.164-17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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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김미옥, "동기강화면담이 공복혈당장애 환자의 건강증진생활양식, 행동변화단계, 당화형색소값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338-346, 2015. 

  18. 조경은,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동기강화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장애와고용, 제19권, 제3호, pp.81-10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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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규미, "청소년 상담 동기강화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청소년상담연구, 제16권, 제1호, pp.11-137, 2008. 

  21. 김영롱, 입원환자에게 제공된 동기강화 금연교육이 퇴원 후 흡연행위, 금연동기 및 금연행동변화단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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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지영주, 이해정, 임연정,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이용한 금연프로그램이 흡연 남자 중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 제20권, 제1호, pp.1-12, 2011. 

  39. 김수진, 범이론적 모델을 적용한 금연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흡연행위와 사회 심리적 변인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40. 이영호, 박성애, "TA집단프로그램이 알코올 의존자의 변화동기와 변화전략, 금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상담학회, 제9권, 제4호, pp.1585-160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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