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남학생의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및 일일 흡연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ivation Enhancement for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Knowledge on smoking, self-efficacy, and Daily amount of Smok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393 - 403  

장경오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  강정화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남학생의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및 일일 흡연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U시에 소재한 2개의 중학교에서 흡연하는 남학생을 대상으로 총 47명으로 이 중 실험군은 23명, 대조군은 24명을 대상으로 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로, 연구기간은 2018년 2월 19일부터 5월 1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통계방법은 IBM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chi}^2$-test, Fisher's exact test 그리고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 적용 후 흡연지식(t=3.38, p=.002), 자기효능감(t=-3.37, p=.002) 및 일일 흡연량(t=3.38, p=.002)는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흡연하는 중학교 남학생에게 흡연지식과 자기효능감 향상 및 일일 흡연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유용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향후 청소년들의 금연과 재흡연 예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금연동기와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Motivation Enhancement for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knowledge regarding smoking, self-efficacy, and daily amount of smoking. The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and included 47 students wh...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흡연을 하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금연 동기 부여로 내적 동기를 더욱 강화하여 흡연지식과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일일 흡연량을 낮추어 향후 청소년의 금연과 재흡연 예방에 도움을 주며 효과적인 금연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일일 흡연량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흡연을 하는 남자 중학생의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및 일일 흡연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흡연하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및 일일 흡연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흡연하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지식, 자기효능감 및 일일 흡연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6주 동안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대상자의 흡연지식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주 단계별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흡연지식은 동영상 시청과 손상된 폐 모형 관찰, 폐활량 게임 및 금연퀴즈 등의 방법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지루함을 줄이고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알아 본 후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하였다.
  • 기존에 많이 활용되어온 금연동기유발프로그램의 경우 금연동기를 유발하는 것을 강조하였다면 본 프로그램인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은 동기를 유발하여 금연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강화시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흡연 학생들은 개별상담 또는 또래집단의 상담을 통하여 흡연으로 개별 또는 또래들이 겪고 있는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고 금연상담 전문가의 교육과 상담을 통하여 금연동기를 더욱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8년 2월 19일부터 5월 11일까지로 체육시간이나 보건교육시간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장소는 U시에 소재한 A중학교와 B중학교 2개 기관의 위클레스 상담교사와 담임교사가 U시 금연운동협의회에 금연프로그램을 의뢰 요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전 Y대학 생명 윤리위원회(IRB-201711-HR-026-01)승인을 받은 후 프로그램 시작 전에 연구자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금연담당자와 연구대상자에게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연구 목적을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 학생에게 직접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은 후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고 회수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3.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 군은 참석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일일 흡연량 수치가 낮을 것이다.
  • · 가설 2.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 군은 참석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이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1. 금연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에 참석한 실험 군은 참석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흡연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은 어떤 변화 추세를 보이는가?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의 제 1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따르면, 2016년 처음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은 12.7세, 매일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은 2006년 14.0세, 2016년 13.7세로 점차 매일 흡연자의 시작 연령이 더 낮아지고 있어 청소년의 흡연의 적극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15-24세 매일 흡연율은 어떻게 되는가? 1%, 이탈리아 22.2%, 한국 20%로 흡연율 순위 11번째로 흡연율이 높은 국가로 보고하고 있다[2]. 또한 미국의 경우 2016년도 남자 청소년의 흡연율은 9.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흡연 청소년의 대다수가 초등학생 및 중학생 시기에서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4-5],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어 청소년 흡연이 심각한 수준임을 반영하고 있다. 흡연 시작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이유로는 오늘날 청소년들은 각종 시험과 입시 등으로 인한 학업스트레스, 부모의 지나친 억압과 간섭 등으로 심하게 스트레스 등을 받고 [6-7] 있지만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여 흡연의 유혹에 빠지기 쉽기 때문으로[8] 생각된다. 18 세 이전의 청소년 흡연은 대부분이 성인 흡연으로 이어 지며, 흡연시작 연령이 어릴수록, 흡연기간이 길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져[9-11,] 건강에 위해도가 더욱 증가되어 금연하기가 더 힘들다[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The 12th(2017) Adolescent Health Behavior Survey statistics online", pp : 32-87. http://yhs.cdc.go.kr (accessed Jul., 2018)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Global Youth Tobacco Survey, 2014 (ages of 15 and 24)" http://www.nosmokeguide.or.kr (accessed June., 2017) 

  3. A. Jamal, A. Gentzke, S. S. Hu, K. A. Cullen, B. J. Apelberg, D. M. Homa, B. A. King, "Tobacco Use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United States, 2011-2016",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Vol. 66, No. 23, pp. 597-603, 2017. http://www.cdc.gov/mmwr/volumes/66/wr/mm6623a1.htm 

  4. S. B. Park, G. H. Suh, S. A. Park, J. Y. Chung, "Factors Affecting Attempts to Quit Smoking in Smoking High Shool Students",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16, No. 1, pp. 155-165, 2018. 

  5. Y. H. Choi, M. Y. Woo, "Impulsivity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Nicotine Dependency among Middle-school Male Smokers", Crisisonomy Vol.12 No.1, pp. 95-104, 2016. DOI: http://dx.doi.org/10.14251/crisisonomy.2016.12.1.95 

  6. M. O. Suh, "A meta-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related variables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32, No.1, pp. 53-78, 2018. DOI: http://dx.doi.org/10.17286/KJEP.2018.32.1.03 

  7. Y. J. Yun, M. S. Lee, "The Influences of Family Health, Academic Stres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6, No.1, pp. 87-101, 2018. DOI: http://dx.doi.org/10.7466/JKHMA.2018.36.1.87 

  8. S. M. Kim, "Stress, Depression and Ideation of Middle School male student' : Focus on smoking, smoking cessation, non-smok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2016. 

  9. H. E. Morrell, A. V. Song, B. L. Halpern-Felsher, "Earlier Age of Smoking Initiation May Not Predict Heavier Cigarette Consumption in Later Adolescence", Prevention Science, Vol. 12, No. 3, pp. 247-254, 2011. DOI: http://dx.doi.org/10.1007/s11121-011-0209-6 

  10. S. Y. Hwang, K. O. Park, "Knowledge on Cardiovascular Prevention and Nicotion Dependency among Smoking Male College Students", Korean Academic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5 No. 2, pp. 75-84, 2014. DOI: http://dx.doi.org/10.12799/jkachn.2014.25.2.75 

  11. Y. M. Cho, M. Y. Woo, "Affecting Nicotine Dependence of Social Psychological Variables in Smoking middle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2, pp. 295-303, 2016.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2.295 

  12. S. H. Park, "Smoking Behavior and Predictors of Smoking Initiation in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9 No.3, pp. 376-385, 2009.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9.39.3.376 

  13. S. R. Kim, "Influencing factors on smoking quit attempts in adolescent smokers: Comparison between daily smokers and non-daily smo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6. 

  14.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Adolescents' mental health and its relationship with health behavior",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245, pp : 72-83, 2017. 

  15. G. J. Hwang, "Effect of Smoking Cessation Motivational Program for Adolescents on self-esteem, internal motivation, stage of smoking cessation and quit ra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015. 

  16. H. W. Byeon, "Relationship between Cigarette Smoking and Symptom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0, pp. 4669-467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669 

  1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Guideline of smoking cessation and smoking prevention for school(2017)" (accessed June, 2018) http://www.nosmokeguide.co.kr 

  18. J. S. Chun, J. S. Kim, "A Review of Research on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Programs for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1, pp. 305-326, 2014. 

  19.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4 Surgeon General's Report: The Health Consequences of Smoking―50 Years of Progress" (accessed June, 2018) https://www.cdc.gov/tobacco/data_statistics/sgr/50th-anniversary/index.htm 

  20. K. H. Oh, D. D. Han, "Qualitative study on how male students in middle cshool embed smoking in their daily live : focusing on the 'nonun-aedul's'", The Journal Korean Education, Vol. 43, No. 1, pp. 45-72, 2016. UCI: http://uci.or.kr/G704-000419.2016.43.1.010 

  21. Y. S. Ha, "The Effectiveness of a Motivational Interviewing Program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on Cessation Change in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4. 

  22. Y. S. Seo, Y. I. Kim, "Factors affecting Smoking Middle School Student's Intention to Quit Smoking : On the Basis of the ASE Model", Journal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4, No. 4, pp: 471-479, 2013. DOI : http://dx.doi.org/10.12799/jkachn.2013.24.4.471 

  23. Y. J. Yi, K. J. Lee, Y. S. Kim, "Influences of Demographic,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Factors on Smoking Cessation success in Adolescent Smoker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4,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4.303 

  24. Y. S. Ha, "Effectiveness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Cessation Program to smoking among adolescents chan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0. 

  25. H. S. Lee, J. H. Heo,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Based Smoking-Prevention Program on Thought and Attitude towards Smoking in Adolescents"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6, No. 3, pp. 771-781, 201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194257 

  26. J. H. Kim, Y. H. Choi, "Effects of a Strength Based I-Change Smoking Cessation Program for Smoking Middle Boy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7, No. 2, pp. 164-177, 2017 DOI : http://doi.org/10.4040/jkan.2017.47.2.164 

  27. E. S. Shin, S. J. Kim, "The Effect of Motivational Counseling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Smoking Cessation and Smoking Vol. 16, No. 11, pp.444-455,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11.444 

  28. K. S. Paek, "The Effects of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on the Smoking Cessation Intention and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moking among 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32-39, 2005. 

  29. Y. S. Kim, "The Effects of a Self-esteem and Smoking Cessation Self-effeciency Improvement Program on Smoki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2, No. 2, pp. 121-130, 2011. 

  30. E. Y. Choe, S. H. Jeong, "The Effect of Self-Efficacy Promotion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the Amount of Smoking, CO, Urine Cotinine Level and Self-Efficacy for Adolescent Smoker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4, No. 2, pp. 103-111, 2012.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2.103 

  31. S. Y. J. Kim, M. A. Seo, K. A. Nam, H. H. Lee, J. H. Park, "Development of School-Based Smoking Cessation Program for Korean Smoking Adolescents",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1, No. 4, pp. 462-473,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