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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의 수용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igital Music Service Acceptance Factors on the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456 - 463  

양성수 (제주특별자치도) ,  김인호 ((주)SAYHO) ,  정철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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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디지털 음악 시장은 소비자들의 이용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수용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수용'의 특성을 도출하고,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5대 음원서비스 사이트를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207개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인식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두 번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디지털 음악 서비스 사업자에게 새로운 성장 해법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gital music service acceptance factors on the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Remarkable poi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music service acceptance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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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서비스는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관계를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음악 콘텐츠 서비스 수용요인들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과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음악 청취의 이용 패러다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음악서비스 콘텐츠 수용요인을 살펴보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에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음악 청취의 이용 패러다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음악서비스 콘텐츠 수용요인을 살펴보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에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전 및 대중화는 '디지털 음악 시장 서비스'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수용요인은 중요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를 실제로 유료 결제를 통해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서비스 ,수용 요인이 인식, 매개변수로서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 디지털 음악 콘텐츠 관련업계에 메시지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3. 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편, ‘서비스 용이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H2)은 부분 채택되었다.
  • 001)’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H3)은 채택되었다.
  • 따라서 이용자 특성에 따라 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 수용요인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H1)은 부분채택 되었다.
  • 가설4.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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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란? 고객만족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비교적 잘 수행되었는가, 혹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 목적에 적합한가에 대한 의식적 판단 또는 평가를 말한다[13]. 즉,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불만족은 제품이나 서비스성과와 기대와의 차이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기대-불일치 패러다임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14].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인 '접속(Connection)' 방식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디지털 음악 콘텐츠 유형은, [그림 1]와 같이 감상형(Appreciation) 서비스로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인 '접속(Connection)' 방식과 다운로드 음악 서비스인 '소유(Property)'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6]. 전자인 경우 대부분 가입자가 사용료를 지불하고, 물리적인 파일이 저장된 서버에서 주문형 방식(Music On Demand)으로 음악을 호출하여 음악을 실시간으로 듣거나, 다운을 받아 음악 청취하는 월 정액형 서비스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
디지털 음악 콘텐츠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디지털 음악 콘텐츠 유형은, [그림 1]와 같이 감상형(Appreciation) 서비스로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인 '접속(Connection)' 방식과 다운로드 음악 서비스인 '소유(Property)'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6]. 전자인 경우 대부분 가입자가 사용료를 지불하고, 물리적인 파일이 저장된 서버에서 주문형 방식(Music On Demand)으로 음악을 호출하여 음악을 실시간으로 듣거나, 다운을 받아 음악 청취하는 월 정액형 서비스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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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공정거래위원회, 디지털 음악시장 분석 보고서, 2013.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음악산업백서, 2012. 

  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쟁력 보고서, 2012. 

  4. J. Rowley, "Understanding digital content marke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24, No.5-6, pp.517-540, 2008. 

  5. 신도명, 김보영,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의 소비 속성별 가치 추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924-934, 2014. 

  6. 박윤정, 양희동, "디지털 음악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Samsung SDS Journal of IT Services, 제5권, 제1호, pp.97-110, 2008. 

  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음악산업백서, 2011. 

  8. 권미옥, e-서비스 품질과 지각된 가치 및 e-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마케팅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7. 

  9. 조동혁, 박종우, 전현재,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의 관계에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4호, pp.193-212, 2011. 

  10. J. Groth, "Important Factors in the Sale and Pricing of Services," Management Decision, Vol.33 No.7, pp.29-34, 1995. 

  11. M. B. Holbrook, "Consumption experience, customer value, and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 illustrative photographic essay," Journal of Nusiness Research, Vol.3, No.2, pp.714-725, 2006. 

  12. 김본수, 배무언, "인터넷 오픈마켓의 e-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 및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권, pp.83-101, 2010. 

  13. D. K. Tse and P.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t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5, pp.204-212, 1988. 

  14. C. Fornell, M. D. Johnson, E. W. Anderson, J. Cha, and B. E. Bryan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 pp.7-18, 1996. 

  15. 김순경, 박영아, 현용호, "호텔 웹사이트 품질, 웹사이트 만족, 호텔 방문의도 간 구조적 영향관계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5권, 제1호, p.23, p.4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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