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교수 학습 전략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대조군과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간호교육에서의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연구로 전라남도 S시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은 2015년 3학년 37명, 대조군은 2014년 3학년 41명, 총 78명이었다.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학업성취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증가하고 대조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만족도는 대조군에 비해 높았다. 연구 결과, 스마트 러닝은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수업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켜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교육인증평가와 함께 성과기반 교육과정이 도입 및 운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제고와 더불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교수 학습 전략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대조군과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간호교육에서의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연구로 전라남도 S시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은 2015년 3학년 37명, 대조군은 2014년 3학년 41명, 총 78명이었다.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학업성취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증가하고 대조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만족도는 대조군에 비해 높았다. 연구 결과, 스마트 러닝은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수업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켜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교육인증평가와 함께 성과기반 교육과정이 도입 및 운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제고와 더불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고 생각된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s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examined and compare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skill, and class satisfaction, between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after applying the smart learning prog...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s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examined and compare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skill, and class satisfaction, between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after applying the smart learning program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 of this study consisted of 78 nursing students (experimental group of 37 and the control group of 41) who were the third year nursing students of a university in a S city located in J province.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program to perform ${\chi}^2$-test, Fisher's exact test, and independent t-te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 (t=2.50, p=.014), critical thinking (t=4.83, p<.001), and class satisfaction (t=6.65, p<.001) betwee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The study results indicate that the smart learning program was effective in increasing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nd class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s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examined and compare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skill, and class satisfaction, between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after applying the smart learning program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 of this study consisted of 78 nursing students (experimental group of 37 and the control group of 41) who were the third year nursing students of a university in a S city located in J province.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program to perform ${\chi}^2$-test, Fisher's exact test, and independent t-te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 (t=2.50, p=.014), critical thinking (t=4.83, p<.001), and class satisfaction (t=6.65, p<.001) betwee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The study results indicate that the smart learning program was effective in increasing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nd class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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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 해결을 위해 찾아본 자료가 많았다’와 같은 문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이전 학기 강의식 수업 이후 대조군의 강의식 수업과 실험군의 스마트 러닝 수업 적용 후 결과를 비교가 필요하리라 생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사전 조사 기간을 구분하여 진행한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간호교육에 있어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임과 김[10]의 스마트 러닝 기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연구자는 효율적인 아동간호학 교과목 운영을 위해 S시 소재 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생 중 졸업 후 2~3년 시점의 간호사 5인을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 및 개별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2012년 2학기부터 2014년 2학기까지, 총 5개 학기의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업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보고서(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Report [CQI])를 통해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들을 교수 학습 분야에 활용하는 수업 방식이나 학습체계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스마트 러닝은 정보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환경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하고자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3]으로 스마트기기 및 관련 도구, 앱 등을 활용하여 개인 학습은 물론 SNS를 활용한 협력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최적화한 학습콘텐츠와 솔루션을 말한다[8]. 본 연구에서는 임과 김[10]의 스마트 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기초로 하여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적용한 교수학습법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의 사전 조사를 학업성취도 조사 기간과 다르게 진행하였다. 이는 강의식 수업 이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 결과를 스마트 러닝 학습 이후 결과와 비교하고자 함이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대학에서 동일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국아동간호학회(2012)에서 제시한 학습목표에 따라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러닝 학습을 시도하는 것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선택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는 사고 성향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유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하여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간호교육에서의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도구는 교육학 교수 1인과 교육경력 5년 이상이며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한 경험이 있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 총 4인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내용타당도 지수(CVI)가 .80이하인 3문항을 삭제하여, 총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응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부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의 수업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의 단계 진행 동안 팀 구성원 간 활발한 의사소통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접착식 메모지(포스트잇)를 활용한 집단명목기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궁금한 사항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도록 하였다. 각 사례별 문제해결 방법은 토론을 통해 팀 구성원들이 도출한 공동 결과이며, 팀 구성원 중 한 명이 다른 대상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발표하였다.
또한 대상자들의 학습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수업 중 문제해결방법에 적용하였던 아동 사례의 간호과정을 Edmodo 게시판에 과제로 제출하였으며, 과제 평가 결과 상, 중, 하위권 별로 ‘칭찬 벳지’, ‘격려 이모티콘’등을 댓글로 포스팅 하였다.
실험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험군은 2015년 3학년, 대조군은 2014년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대학에서 동일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같은 교수자의 강의계획에 따라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며, 대조군은 강의식 이론 학습을 적용받았다. 특히 실험군과 대조군의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업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PO) 중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이하 ‘통합적 실무 적용’, PO1)’와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이하 ‘비판적 사고’, PO6)’의 동일한 반영률과 성취수준이 적용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Edmodo에 링크된 수업 관련 동영상 자료를 직접 시청하고, 함께 게시된 Presentation Power Point 및 PDF 파일의 강의안을 확인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목표와 내용을 반영한 3~5개 문항을 Google 설문지로 작성하여 관련 URL를 게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이 관련 자료 열람 후 스스로 학습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마트 러닝 수업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의 수업만족도는 선행연구[30][31]을 토대로 연구자가 8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도구는 교육학 교수 1인과 교육경력 5년 이상이며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한 경험이 있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 총 4인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내용타당도 지수(CVI)가 .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적용 사례와 관련된 선행연구[10][26]를 바탕으로 연구 대상자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와 정보를 검색하고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인 Edmodo 및 Messenger인 카카오톡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자료와 정보를 공유하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특히 Edmodo는 웹 사이트 및 스마트 폰과 연동되어 학생들이 같은 강의실 내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수자에게는 과제 평가, 설문 등의 활동을 편리하게 진행하는 장점이 있어[10], 본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은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2015학년도 1학기 전체 수업시간 중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한 14주 동안 적용하였으며, S시 소재 대학의 강의실에서 본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수업 진행 방향을 고려하고 연구 참여자의 효율적인 학습 수행을 위해 수업 준비 단계와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및 수업 후 단계, 총 5단계로 진행되었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주차별 학습목표와 강의내용은 한국아동간호학회에서 2012년 12월에 제시한 학습목표를 기반으로 14주의 수업 일정동안 아동간호사로서의 간호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PO)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통합적 실무 적용(PO1)과 비판적 사고(PO6)를 반영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다양한 교양교과목과 간호학 전공기초 및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학습으로 습득한 간호 지식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신체기관별 주요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건강회복을 위해 아동과 가족 중심의 간호과정을 학습하도록 통합적 실무 적용(PO1)과 비판적 사고(PO6)를 반영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동일 대학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이수 중인 간호학생으로 교과 운영 방식을 강의식 이론 학습을 한 대조군에 비해 스마트 러닝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학업성취도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자는 수업 준비 단계에서 주제별 학습목표와 관련된 간호 지식, 기술 및 태도를 반영한 3~10분 단위의 동영상을 Edmodo에 탑재하고 이를 실험군에게 시청하도록 하였으며, 알게 된 내용과 더 알고 싶은 내용을 구분하여 접착식 메모지에 작성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였으리라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수업 중 도입 단계에서는 실시간 반응 확인 시스템 커뮤니케이션 툴인 Pingpong을 활용하여 사전지식 정도를 탐색하고 수업 이후에는 수업 내용을 반영한 3~5개의 Google 설문지 문항을 학습자 개인이 복습하고 재정리의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수업 주제를 정리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리라 사료된다.
비판적 사고 성향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윤진[29]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 도구를 개발자의 동의를 구한 후 사용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 도구는 지적열정/호기심 4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 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7개 영역, 총 27문항이며 부정적인 문항(1, 25번)은 역환산하였다. 응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부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설문지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약 70~80분이었고, 작성이 끝난 직후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사후조사가 끝난 후 대상자 모두에게 감사의 표시로 학용품을 제공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3회의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을 제공하였다.
수업 후 단계에는 수업 내용을 반영한 3~5개의 문항을 Google 설문지로 작성하여 관련 URL을 카카오톡에 발송하였다. 또한 대상자들의 학습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수업 중 문제해결방법에 적용하였던 아동 사례의 간호과정을 Edmodo 게시판에 과제로 제출하였으며, 과제 평가 결과 상, 중, 하위권 별로 ‘칭찬 벳지’, ‘격려 이모티콘’등을 댓글로 포스팅 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주차별 학습목표와 강의내용은 한국아동간호학회에서 2012년 12월에 제시한 학습목표를 기반으로 14주의 수업 일정동안 아동간호사로서의 간호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PO)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통합적 실무 적용(PO1)과 비판적 사고(PO6)를 반영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은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2015학년도 1학기 전체 수업시간 중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한 14주 동안 적용하였으며, S시 소재 대학의 강의실에서 본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수업 진행 방향을 고려하고 연구 참여자의 효율적인 학습 수행을 위해 수업 준비 단계와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및 수업 후 단계, 총 5단계로 진행되었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대학에서 동일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국아동간호학회(2012)에서 제시한 학습목표에 따라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하고 있다. 연구 대상자들은 이전 학기에서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았으며, 이후 사전조사 기간 동안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특히 수업 만족도의 문항 구성은 ‘수업이 새롭고 재미있었다.
교육 형태로 제공되는 동영상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자료 시청 시간이 10분 이내로 제작되는 것이 효율적임을 고려하여[27] 주제별 동영상 시청 시간이 3~10분 이내로 제작된 자료의 URL을 링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Edmodo에 링크된 수업 관련 동영상 자료를 직접 시청하고, 함께 게시된 Presentation Power Point 및 PDF 파일의 강의안을 확인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목표와 내용을 반영한 3~5개 문항을 Google 설문지로 작성하여 관련 URL를 게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이 관련 자료 열람 후 스스로 학습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여 제시된 문제의 정답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기 유발이 된 수업 주제 및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임과 김[10]의 스마트 러닝 기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연구자는 효율적인 아동간호학 교과목 운영을 위해 S시 소재 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생 중 졸업 후 2~3년 시점의 간호사 5인을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 및 개별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2012년 2학기부터 2014년 2학기까지, 총 5개 학기의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업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보고서(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Report [CQI])를 통해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들을 교수 학습 분야에 활용하는 수업 방식이나 학습체계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여 제시된 문제의 정답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기 유발이 된 수업 주제 및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 중에 대상자들이 모호하게 생각하는 문항이나 심화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습 내용과 동기 유발을 위해 관련 PPT, 사진, 유인물 및 참고 문헌을 제시하였다.
전개단계에는 스크린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발달단계별 아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때 대상자는 팀을 구성하여 공동의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각 구성원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6~8명의 팀 구성이 효과적임을 근거로[28], 7~8명, 총 5팀을 구성하였다.
각 사례별 문제해결 방법은 토론을 통해 팀 구성원들이 도출한 공동 결과이며, 팀 구성원 중 한 명이 다른 대상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발표하였다. 이때 연구자는 학습목표에 따른 수업 주제 및 내용을 Mind mapping과 강의를 활용하여 구체화하였다.
전개단계에는 스크린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발달단계별 아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때 대상자는 팀을 구성하여 공동의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각 구성원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6~8명의 팀 구성이 효과적임을 근거로[28], 7~8명, 총 5팀을 구성하였다. 팀 구성원 선정은 1에서 5까지의 숫자 중 선호하는 숫자를 Pingpong의 답란에 기재하여 해당 숫자의 팀에 배정하였으며, 만일 7~8명이 되지 않은 경우 주사위를 던져 해당되는 숫자의 팀으로 구성하여 같은 팀 구성원으로 14회의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의 단계 진행 동안 팀 구성원 간 활발한 의사소통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접착식 메모지(포스트잇)를 활용한 집단명목기법을 이용하였다.
학업성취도는 2012년 한국아동간호학회에서 제시한 학습목표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12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PO) 중 통합적 실무 적용(PO1)과 비판적 사고(PO6)를 고려하여 대한간호협회에서 발간한 문제집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사례 중심 해석 및 문제해결형인 단일정답 ‘A'형 125문항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때 대상자는 팀을 구성하여 공동의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각 구성원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6~8명의 팀 구성이 효과적임을 근거로[28], 7~8명, 총 5팀을 구성하였다. 팀 구성원 선정은 1에서 5까지의 숫자 중 선호하는 숫자를 Pingpong의 답란에 기재하여 해당 숫자의 팀에 배정하였으며, 만일 7~8명이 되지 않은 경우 주사위를 던져 해당되는 숫자의 팀으로 구성하여 같은 팀 구성원으로 14회의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수는 G*Power 3.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유의수준(α)=.05, 검정력(1-β)=.80, 독립표본 t-test를 위한 효과크기(d)=.80으로 계산한 결과 집단별 최소 표본크기는 26명이었으나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인원이 실험군 40명, 대조군 42명, 총 82명이었다.
대조군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만족도 사전조사는 2013년 12월 2일부터 12월 13일, 실험군은 2014년 12월 8일부터 12월 18일에 시행하였다. 사전 조사는 강의식 수업을 적용받은 직후 비판적 사고성향과 수업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대조군의 사후조사는 2014년 6월 16일부터 20일, 실험군의 사후조사는 2015년 6월 15일부터 19일에 시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약 70~80분이었고, 작성이 끝난 직후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본 연구는 S시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 또는 수강한 자로 편의 표집 하였다. 대상자의 소속 대학은 1,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시행하였으며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 12개를 반영하여 아동간호학 교과과정을 개선하고 운영 중이다.
본 연구는 S시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2013년 12월 2일부터 2015년 6월 19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 연구 참여자로서의 권리, 수집된 자료의 익명성 보장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동의서에 서명을 받은 후 시행하였다. 스마트 러닝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연구 참여를 동의한 자 중 집에서 동영상 자료를 찾아 시청할 수 있고 스마트 폰 및 컴퓨터와 같은 기기 활용이 용이하며 강의계획서의 내용에 따라 선행학습 할 수 있는 자를 최종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대상자의 소속 대학은 1,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시행하였으며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 12개를 반영하여 아동간호학 교과과정을 개선하고 운영 중이다. 실험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험군은 2015년 3학년, 대조군은 2014년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대학에서 동일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같은 교수자의 강의계획에 따라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며, 대조군은 강의식 이론 학습을 적용받았다.
연구 참여자는 매 주 수업 전에는 Edmodo에 탑재된 수업 주제 및 학습내용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수업 자료를 열람하며, 각 주차별 학습목표에 따른 발달단계별 아동 간호 관련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였다. 관련 자료 열람 이후에는 접착식 메모지(포스트잇)에 학습자가 알게 된 내용, 궁금한 내용, 더 알고 싶은 내용을 구분하여 작성한 후, 수업 시간에 지참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정보 보안을 위해 Edmodo의 그룹코드를 연구 참여자에게만 공개하였으며 게시한 과제, 댓글 등은 연구 참여자의 로그인으로 열람하도록 하였다. 연구가 종료된 시점에는 Edmodo 그룹 코드를 연구 참여자 공개에서 비공개로 전환하였으나 연구 참여를 희망하였던 40명 중 33명은 연구 참여자의 정보, 게시글, 과제 및 댓글 등을 삭제 요청함에 따라 나머지 7명의 동의를 구한 후 연구참여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 및 자료를 삭제하였다.
주차별 학습목표와 내용 및 과제는 Edmodo에 공지하고, 매주 1~3개, 총 21편의 EBS, Youtube, TED-ed, KOCW (Korea Open Course Ware) 등에서 무료로 제공한 수업 관련 동영상 자료를 Edmodo에 탑재하였다. 교육 형태로 제공되는 동영상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자료 시청 시간이 10분 이내로 제작되는 것이 효율적임을 고려하여[27] 주제별 동영상 시청 시간이 3~10분 이내로 제작된 자료의 URL을 링크하였다.
80으로 계산한 결과 집단별 최소 표본크기는 26명이었으나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인원이 실험군 40명, 대조군 42명, 총 82명이었다. 최종 자료의 분석에는 병가와 결석으로 인해 강의에 2회 이상 참석하지 못한 3명을 제외한 실험군 37명과 개인적 사유로 사후 검사를 완성하지 못한 1명을 제외한 대조군 41명으로 총 78명의 자료가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및 종속변수에 대한 두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2-test, t-test 및 Fisher's exact test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및 종속변수에 대한 두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2-test, t-test 및 Fisher's exact test를 실시하였다. 스마트 러닝 학습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팀 구성원 선정은 1에서 5까지의 숫자 중 선호하는 숫자를 Pingpong의 답란에 기재하여 해당 숫자의 팀에 배정하였으며, 만일 7~8명이 되지 않은 경우 주사위를 던져 해당되는 숫자의 팀으로 구성하여 같은 팀 구성원으로 14회의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의 단계 진행 동안 팀 구성원 간 활발한 의사소통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접착식 메모지(포스트잇)를 활용한 집단명목기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궁금한 사항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도록 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윤진[29]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 도구를 개발자의 동의를 구한 후 사용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 도구는 지적열정/호기심 4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 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7개 영역, 총 27문항이며 부정적인 문항(1, 25번)은 역환산하였다.
스마트 러닝 수업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의 수업만족도는 선행연구[30][31]을 토대로 연구자가 8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도구는 교육학 교수 1인과 교육경력 5년 이상이며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한 경험이 있는 아동간호학 교수 3인, 총 4인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적용 사례와 관련된 선행연구[10][26]를 바탕으로 연구 대상자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와 정보를 검색하고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인 Edmodo 및 Messenger인 카카오톡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자료와 정보를 공유하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특히 Edmodo는 웹 사이트 및 스마트 폰과 연동되어 학생들이 같은 강의실 내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수자에게는 과제 평가, 설문 등의 활동을 편리하게 진행하는 장점이 있어[10], 본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무엇보다 연구 참여자가 강의 전, 후 혹은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반복이 가능하며 학습이 용이하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0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군의 스마트 러닝 적용 전과 후의 평균 차이는 5.38점, 대조군의 강의식 이론 학습 전과 후의 평균 차이는 -0.27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t=2.50 p=.014).
본 연구에서 스마트 러닝 적용 후 실험군의 수업만족도 점수는 20.62점으로 5점 만점 환산 결과 4.12점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수업만족도는 다소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 Pingpong과 같은 모바일 앱과 Edmodo 및 카카오톡 등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스마트 기기에 능숙한 참여자들의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했으리라 생각된다.
이는 평가도구와 대상은 다르나 스마트 러닝을 기반으로 협력학습을 적용받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전통적인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학습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고한 임과 김[10]의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동일 대학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이수 중인 간호학생으로 교과 운영 방식을 강의식 이론 학습을 한 대조군에 비해 스마트 러닝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학업성취도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자는 수업 준비 단계에서 주제별 학습목표와 관련된 간호 지식, 기술 및 태도를 반영한 3~10분 단위의 동영상을 Edmodo에 탑재하고 이를 실험군에게 시청하도록 하였으며, 알게 된 내용과 더 알고 싶은 내용을 구분하여 접착식 메모지에 작성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였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만족도에서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표 3].
80이하인 45문항을 삭제하였다. 본 학업성취도 측정 도구는 아동간호학 교과목 이수 체계에 따라 통합적 실무 적용(PO1)은 반영률 60%로 48문항, 비판적 사고(PO6)는 반영률 40%로 32문항, 총 8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진술에 대해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평가하여 최고점수 8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수업만족도 점수는 스마트 러닝 학습 후 실험군 20.62점, 대조군의 강의식 이론 학습 후 16.95점으로 나타났으며, 실험군의 스마트 러닝 학습 참여 전과 후의 평균차이는 5.24점, 대조군의 평균차이는 0.71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3가설도 지지되었다(t=6.65, p<.001).
스마트 러닝 적용 후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 성향이 대조군은 0.78점 감소하였으나 실험군은 12.81점 증가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상실무에서는 대상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며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 즉, 비판적 사고 성향이 높은 간호사가 요구되고 있다[31][32].
실험군의 스마트 러닝 적용 전과 후 평균차이가 12.81점 증가한 반면 대조군은 0.78점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t=4.83, p<.001) 가설 2는 지지되었다.
연구 결과 스마트 러닝 적용 후 학업성취도 변화는 실험군은 5.38점 증가한 반면 대조군은 0.27점 감소하여 스마트 러닝이 학업성취도 증가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평가도구와 대상은 다르나 스마트 러닝을 기반으로 협력학습을 적용받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전통적인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학습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고한 임과 김[10]의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 운영은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수업만족도 점수를 증진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Pingpong과 같은 모바일 앱과 Edmodo 및 카카오톡 등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스마트 기기에 능숙한 참여자들의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강의 전, 후 연구 대상자의 학습 내용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었다. 과제 제출 시 ‘칭찬 벳지’와 ‘격려 댓글’은 연구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유지 시킬 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대상자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대상자들로 하여금 높은 수업 만족도를 나타내었다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최근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와 함께 성과기반 교육과정이 도입 및 운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간호 학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본 연구와 같은 스마트 러닝의 결과는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교수학습 전략인 스마트 러닝을 교과목 특성에 따라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임상현장과 교육 환경의 새로운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동안 대상자에게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적 특성을 고려할 때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 지역 소재의 대학과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반복연구에서는 다양한 교과목에서의 효과 검증이 필요하며 교수학습 전략의 지속적인 개발을 제언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Pingpong 및 Google 설문지 활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사전, 사후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Edmodo와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이끌었으며 스마트 러닝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비판적 사고 성향의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기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겠다. 또한 본 연구를 기반으로 간호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의 제고를 통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간호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12점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수업만족도는 다소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 Pingpong과 같은 모바일 앱과 Edmodo 및 카카오톡 등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스마트 기기에 능숙한 참여자들의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강의 전, 후 연구 대상자의 학습 내용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었다.
교수학습 전략인 스마트 러닝을 교과목 특성에 따라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임상현장과 교육 환경의 새로운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동안 대상자에게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적 특성을 고려할 때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 지역 소재의 대학과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반복연구에서는 다양한 교과목에서의 효과 검증이 필요하며 교수학습 전략의 지속적인 개발을 제언한다.
둘째, 일 대학의 교육과정에 맞춰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14주 동안 적용이었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셋째, 실험의 확산 방지를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연구 시점은 다르게 계획하였으나 다른 변수가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전략으로 스마트 러닝을 시도하여 그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간호 전공 교과목의 이해와 간호실무 적용에 있어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제고를 위한 화두를 제시하였다고 생각된다.
과제 제출 시 ‘칭찬 벳지’와 ‘격려 댓글’은 연구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유지 시킬 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대상자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대상자들로 하여금 높은 수업 만족도를 나타내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전공 간호학에서 스마트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다양한 간호 전공 교과목에서 교수학습 전략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하는 시도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학마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학습 환경이나 교수자의 교과목 운영 방향이 다른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 결과를 국내의 다른 간호교육기관으로 확대 적용하는데 다소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둘째, 일 대학의 교육과정에 맞춰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14주 동안 적용이었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러닝이란?
스마트 러닝은 개별학습과 더불어 소셜미디어(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활용한 협력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며 과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방법이다[3][10]. 대다수의 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하거나 심화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경험할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11].
현재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재 교육은 교수자 중심의 ‘사실과 지식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서 ‘학생이 경험하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상호 작용이 어느 정도의 학습성과를 달성했는가’로 변화하고 있다[5]. 동일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일한 교육 내용을 가르친다 하더라도 교육 방법에 따라 그 성과는 달라질 수 있기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6].
스마트 러닝의 장점은?
스마트 러닝은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검색, 수집 및 분석하며 협력학습을 통해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0][20]. 특히 스마트 기기 활용은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활동에 대한 만족도 향상과 더불어 학습 내용의 기억 및 이해에 도움을 주는 등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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