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플립러닝 학습이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태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Attitude, Lesson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of the Univers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11 - 17  

김진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  차남현 (안동대학교 생명과학건강복지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플립러닝 학습이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태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은 2022년 3월 1일부터 6월 16일까지 A 시의 대학생 41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인 원시실험설계이다. 사전과 사후조사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태도,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고 플립러닝 강의를 실험군에게 적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7.0 버전을 사용하였고 실험 전과 후의 효과 검정은 Paired T-test를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수업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플립러닝 교육방법은 자기주도학습능력(t=-8.73, p<.001), 학습태도(t=-6.99, p<.001)와 수업만족도(t=-2.17, p<.05)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SDLA), learning attitude, and lesson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of the university. The research participants and data collection were conducted on 41 nursing students in A city from March 1 to June 16, 2...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5)

  1. Kim J, Cha NH,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the learning attitude, self-esteem, lesson?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of the?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JCCT), Vol. 8, No. 3, pp.?9-14, 2022. DOI: 10.17703/JCCT.2022.8.3.9 

  2. Lee MH, Park MS, "The effect of case-based?learning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 nursing?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of Nursing Education, Vol. 27, No. 2, pp. 107-110,?2021.DOI:10.5977/jkasne.2021.27.2.107 

  3. Bates S, Galloway R, "The inverted classroom in a?large enrollment introductory physicscourse: a case?study". Higher Education Academy, 2012.?Retrieved at?http://jisctechdis.ac.uk/assets/Documents/stem-conference/PhysicalSciences/Simon_Bates_Ross_Galloway.pdf. 

  4. Randall S, Dean DL, Ball N, "Flipped the classroom?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Development, Vol. 61, pp. 563-580, 2013. DOI : 10.1007/s11423-013-9305-6 

  5. Yang AK, Cho HJ,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mplementation, Vol. 8, No. 3, pp. 61-82, 2009. 

  6. Cho BR, Lee JM,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16. No. 3, pp. 59-73, 2018.?DOI:10.14400/JDC.2018.16.3.059 

  7. Kang MJ, Kang KJ, "The effectiveness of a flipped?learning on Korean nursing students; A?meta-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Vol. 19. No. 1, pp. 249-260, 2021?DOI:10.14400/JDC.2021.19.1.249. 

  8. Gil CR,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ability, learning flow, academic self-efficacy, and?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12, pp. 617-626,?2021. DOI:10.14400/JDC.2021.19.12.617 

  9. Suh MO,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Technology, Vol 32, No 4, pp. 707-741, 2016.?DOI:10.17232/KSET.32.4.707 

  10. Merriam SB, Caffarella, R, "Learning in adulthood a?comprehensive guide(2nd.)", San Francisco,?California: Jossy-Bass, 1999. Retrieved at?https://www.scirp.org/%28S%28351jmbntvnsjt1aadkposzje%29%29/reference/referencespapers.aspx?referenceid2989668 

  11. Wang V, Torishi-Steel G, Cranton P,?"Transformative learning, epistemology and?technology in adult", Journal of Adult and?Continueing Education Vol. 27, No. 2, pp. 324-340,?2021. DOI : 10.1177/1477971420918602 

  12. Moon MY,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attitude and learning style of nursing college?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Sociology, Vol. 9, No. 4, pp. 665-675, 2019. DOI: 10.21742/AJMAHS.2019.04.63 

  13. Chang SJ, Jang SJ. "Effects of the flipped?classroom approach on the psychiatric nursing?practicum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26, No.?2, pp. 196-203, 2017. DOI :?10.12934/jkpmhn.2017.26.2.196 

  14. Kong JH, Choi EJ, Kim OH, "The effect of the?flipp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Vol 2, No. 2,?pp. 45-53, 2018. 

  15. Lee SJ, Jang YK, Lee HN, Park GR, "A study on?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Vol 16,?No. 35, pp. 1-145, 2003. 

  16. Cha NH, Kim YK, "Effects of self study circle?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Vol. 20 No. 4, pp. 659-666, 2014. DOI: 10.5977/jkasne.2014.20.4.659 

  17. Hwang S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studen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3. 

  18. Tafarodi RW, Swann WB, "Two-dimensional?self-esteem: Theory and measurement", Personality?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1, No. 5, pp.?653-673, 2001. DOI : 10.1016 / S0191-8869 (00)00169-0 

  19. Han SJ. Jeong HC, "Study on the effect and?experience of the flipped learning. Asia-pacific",?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 pp.?101-108, 2016. DOI : 10.14257/AJMAHS.2016.01.19. 

  20. Cho BR, Lee Jm,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16, No. 3, pp. 59-73, 2018. DOI: 10.14400/JDC.2018.16.3.059 

  21. Ha JY,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Vol. 17, No. 3, pp. 355-364, 2011. DOI: 10.5977/JKASNE.2011.17.3.355 

  22. Hwang EJ, Moon SJ, "The effects of?flipped-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college?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Vol. 22, No. 13, pp. 531-540, 2022.?DOI: 10.22251/jlcci.2022.22.13.531 

  23. McDonald K, Smith CM, "The flipped classroom for?professional development: benefits and strategies",?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Vol. 44, No. 10, pp. 437-438, 2013. DOI:?10.3928/00220124-20130925-19 

  24. Simpson V, Richards E, "Flipping the classroom to?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5, No. 3, pp.?162-167. 2015. DOI : 10.1016/j.nepr.2014.12.00 

  25. Kostaris V, White J, Eriksson CC, "A literature?review on the benefits and drawbacks of the?reversed classroom", Bachelor's Thesis, Dalarna?University, Gothenburg, Sweden.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