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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의 학습성과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Pediatric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784 - 795  

서지혜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정종필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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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교수 학습 전략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대조군과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간호교육에서의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연구로 전라남도 S시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은 2015년 3학년 37명, 대조군은 2014년 3학년 41명, 총 78명이었다.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학업성취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증가하고 대조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만족도는 대조군에 비해 높았다. 연구 결과, 스마트 러닝은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수업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켜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교육인증평가와 함께 성과기반 교육과정이 도입 및 운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제고와 더불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s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examined and compare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skill, and class satisfaction, between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after applying the smart learning pro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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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문제 해결을 위해 찾아본 자료가 많았다’와 같은 문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이전 학기 강의식 수업 이후 대조군의 강의식 수업과 실험군의 스마트 러닝 수업 적용 후 결과를 비교가 필요하리라 생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사전 조사 기간을 구분하여 진행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간호교육에 있어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수업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과 김[10]의 스마트 러닝 기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아동간호학 교과목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연구자는 효율적인 아동간호학 교과목 운영을 위해 S시 소재 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생 중 졸업 후 2~3년 시점의 간호사 5인을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 및 개별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2012년 2학기부터 2014년 2학기까지, 총 5개 학기의 아동간호학 교과목 수업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보고서(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Report [CQI])를 통해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들을 교수 학습 분야에 활용하는 수업 방식이나 학습체계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후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 즉,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 성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 스마트 러닝은 정보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환경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하고자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3]으로 스마트기기 및 관련 도구, 앱 등을 활용하여 개인 학습은 물론 SNS를 활용한 협력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최적화한 학습콘텐츠와 솔루션을 말한다[8]. 본 연구에서는 임과 김[10]의 스마트 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기초로 하여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적용한 교수학습법을 의미한다.
  •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의 사전 조사를 학업성취도 조사 기간과 다르게 진행하였다. 이는 강의식 수업 이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수업 만족도 결과를 스마트 러닝 학습 이후 결과와 비교하고자 함이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일한 대학에서 동일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국아동간호학회(2012)에서 제시한 학습목표에 따라 아동간호학 교과목을 이수하고 있다.
  • 따라서 스마트 러닝 학습을 시도하는 것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선택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는 사고 성향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유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하여 아동간호학 교과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간호교육에서의 스마트 러닝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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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러닝이란? 스마트 러닝은 개별학습과 더불어 소셜미디어(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활용한 협력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며 과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방법이다[3][10]. 대다수의 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하거나 심화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경험할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11].
현재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재 교육은 교수자 중심의 ‘사실과 지식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서 ‘학생이 경험하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상호 작용이 어느 정도의 학습성과를 달성했는가’로 변화하고 있다[5]. 동일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일한 교육 내용을 가르친다 하더라도 교육 방법에 따라 그 성과는 달라질 수 있기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6].
스마트 러닝의 장점은? 스마트 러닝은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검색, 수집 및 분석하며 협력학습을 통해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0][20]. 특히 스마트 기기 활용은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활동에 대한 만족도 향상과 더불어 학습 내용의 기억 및 이해에 도움을 주는 등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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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스마트교육 모형 개발," 인터넷 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77-92, 2012. 

  2. 김예진, 조지연, 이봉규, "스마트러닝의 공교육 정착을 위한 성공전략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123-131, 2015. 

  3. 교육과학기술부, "인재대국으로 가는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Retrieved June 29, 2011, from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view.do?bbsId294&pageSize10¤ttPage0&encodeYnY&boardSeq34571&modeview 

  4. 한국인터넷 진흥원, "2014 모바일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Retrieved February 23, 2015, from http://isis.kisa.or.kr/board/?pageId060100&bbsId7&itemId807&pageIndex1 

  5. 조아라, 한상익, 윤상헌, 박주현, 유남진, 김선, "의학교육에서의 효과적인 팀 바탕 학습 운영 방안," 한국의학교육학회, 제22권, 제1호, pp.47-55, 2010. 

  6. 박정혜, "협동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와 수업 경험의 질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02-212, 2010. 

  7. 이인숙, "스마트러닝 학습효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1호, pp.347-357, 2013. 

  8. 임정훈, "블랜디드 이러닝 및 SNS 기반 교수 전략 개발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Issue Brief No.2015-10-1303, Retrieved January 23, 2015. 

  9. M. Grgurovic, "Blended learning in an ESL class: A case study," The Computer Assisted Language Instruction Consortium Journal, Vol.29, No.1, pp.100-117, 2011. 

  10. 임정훈, 김상홍,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pp.1-24, 2013. 

  11. 한국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 Retrieved February 28, 2013, from http://isis.kisa.or.kr/board/?pageId060100&bbsId7&itemId795&pageIndex3 

  12. 조훈, 홍성정, 김화선,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앱 사용 의도 및 적용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4권, 제12호, pp.6403-6412, 2013. 

  13. J. C. Phillippi and T. H. Wyatt, "Smartphones in nursing educatio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29, No.8, pp.449-454, 2011. 

  14. 주효진, 김민정, 송예림, 고성현, 김요한, 황지민, "스마트 러닝 학습활동의 특성과 인식도에 대한 실증분석 : 청주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지역정보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8-46, 2015. 

  15. 임걸,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 탐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3-45, 2011. 

  16. M. Balitanas and R. J. Roble, "Peer to peer content sharing on smart phones technolog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2, No.2, pp.77-84, 2012. 

  17. 임진형, 고선영, "대학교육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 및 활용방안,"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8호, pp.5232-5239, 2015. 

  18. 이상기, 권민화, "스마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탬색적 연구: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4권, 제2호, pp.258-294, 2014. 

  19. 임정훈, 안순선, "초등학교 스마트패트 활용 수업의 교육적 유용성과 문제점에 관한 질적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75-87, 2014. 

  20. 임정훈, 성은모, "IPTV 학습환경에서 중, 고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 교과태도, 학습 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3호, pp.423-446, 2011. 

  21. 나일주, 성은모, "웹 기반 학습환경에서 그림자료와 텍스트 내용과의 관련성이 내용 이해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1-22, 2007. 

  22.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63-191, 2014. 

  23. 박기범, "사회과 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함의," 사회과교육, 제53권, 제3호, pp.107-120, 2014. 

  24. 편경희, 송동주, "영남대학교 리더십 학습성과 교육 CQI 방안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64-72, 2009. 

  25. 김정식, "교과목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공학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73-86, 2007. 

  26.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중심 플립러닝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63-191, 2014. 

  27. 백영균, 정재엽, 윤성철, 교육매체제작의 실제, 문음사, 2006. 

  28. L. K. MIichaelse, D. X. Parmelee, K. K. McMahon, and R. E. Levine,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 a guide to using small groups for improving learning," The Journal of Chiropractic Education, Vol.23, No.1, pp.47-48, 2009. 

  29. 윤진,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 개발 : 간호학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30. 김성렬, 김종두, "사이버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과학과 문화, 제3권, 제2호, pp.1-15, 2006. 

  31. 박기훈, 김영민, "e-learning에서 스마트폰 활용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지니스 연구, 제14권, 제2호, pp.25-45, 2013. 

  32. 박승미, 권인각,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능력 영향요인," 한국간호과학회지, 제37권, 제6호, pp.863-871, 2007. 

  33. 장금성, 김은아, 김남영, "간호학과 졸업예정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정보활용능력의 매개 효과,"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7권, 제5호, pp.2823-2835, 2015. 

  34. L. Chenoweth, "Facilitating the process of critical thinking for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18, No.4, pp.281-292, 1998. 

  35. A. M. Bostrom, A. Ehrenberg, J. P. Gustavsson, and L. Wallin, "Registered nurses' application of evidenced-based practice: a national survey,"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Vol.15, No.6, pp.1159-116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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