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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종합편성채널의 편성변화
Changes of Programming of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258 - 266  

한진만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주청 (강원대학교 대학원) ,  주정민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이 연구는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편성채널이 개국이후 어떤 내용을 편성하여 왔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합편성채널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지만, 뉴스 등의 시사 프로그램과 버라이어티 등의 특정장르 중심으로 편성이 이뤄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편성장르의 집중화는 모든 종합편성채널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편성채널의 재방비율도 50% 수준에 이르는 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종합편성채널은 도입취지에 부응하고, 시청자가 더 많은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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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s what contents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have been programming since they opened in December, 2011. The findings reveal that their programming tends to center on specific genres such as news, current affairs, variety shows etc., although the general programming channels hav...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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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채널 인지도가 낮은 종편채널들로서는 시청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편성 전략을 강구하여 후발 주자로서의 불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다. 프로그램 편성의 궁극적인 목표인 시청자에게 호의적인 이미지를 각인시켜 가급적 최대의 수용자를 확보하고자 하였다[2]. 아울러 프로그램 편성을 통해 방송사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동시에 타 방송사와 경쟁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인 노력을 기울였다[3].
  •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종편채널들이 개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편성의 변화를 시도해왔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어떤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왔는지, 얼마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종편채널들이 개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편성의 변화를 시도해왔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어떤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왔는지, 얼마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방송프로그램 측면에서 종편채널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편성방향 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어떤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왔는지, 얼마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방송프로그램 측면에서 종편채널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편성방향 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종합편성채널로서의 특성을 갖고 출발한 종편채널일지라도 나름대로의 편성전략을 통해 특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편채널들이 어떠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해왔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 개국 초기에는 특집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하였고, 또한 시험적인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편채널이 어느 정도 안정기에 들어섰다고 판단되는 2012년 5월 중하순부터 매년 같은 시기에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즉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5월의 4번째 주에 해당하는 기간을 정하여 편성내용을 분석하였다.
  • 이 때 구한 값이 높으면, 낮은 값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성이 줄어들고 특정 유형의 프로그램을 집중 편성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의미하며 지수의 값이 낮을수록 프로그램이 유형별로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음을 뜻한다[12]. 이 연구에서는 다양성에 대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다양성 지수를 집중도 지수로 대체하여 표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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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 프로그램 편성은 어떤 의미인가? 종편채널의 도입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의 출발은 방송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하고 있는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편성은 채널의 정체성과 이미지 형성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뿐만 아니라 방송의 존재 목적을 설명하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또한 시청자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방송산업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보여주는 증표이기도 하다.
종합편성채널은 어떤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는가? 이 연구는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편성채널이 개국이후 어떤 내용을 편성하여 왔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합편성채널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지만, 뉴스 등의 시사 프로그램과 버라이어티 등의 특정장르 중심으로 편성이 이뤄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편성장르의 집중화는 모든 종합편성채널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채널의 본방비율 낮고 재방 비율이 높은 특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 수준인 종편채널의 본방비율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방송에서 재방송은 방송자원의 재활용이라든가 시청하지 못한 시청자에게 시청기회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재방비율이 높다는 것은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장르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방송사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투자를 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큰 문제는 재방비율이 높으면, 장기적으로 시청자들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는 소지가 크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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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진만, "종합편성채널의 실상과 비전," 관훈저널, 봄호, 통권122호, pp.76-77, 2012. 

  2. 한진만, 한국방송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4. 

  3. 한진만, "텔레비전 편성의 결정 요인," 커뮤니케이션과학, 제19권, 통권 제21호, pp.31-45, 2002. 

  4. 하주용, "종합편성채널의 초기 성과 분석,"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통권 제85호, pp.37-67, 2013. 

  5. 방송통신위원회,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방송채널 사용사업 승인 기본계획, 2010. 

  6. 하주용, "방송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편성 채널 도입 정책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3호, pp.73-98, 2010. 

  7. 최세경, "종합편성채널의 편성전략, 장르의 다양성 그리고 시청 성과,"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1호, pp.75-109, 2012. 

  8. 한국프로듀서연합회, "종편 출범 3년에 오염된 방송생태계," PD저널, 2014.11.20. 

  9. 미디어스, "'불공정' 종편... 방통위 평가 "공정성 성실히 이행," 2014.2.28. 

  10. KBS 인터넷 뉴스, "방통위, 종편들 보도 편성비율 42% 넘기면 감점," 2016.8.11. 

  11. 한진만, "방송환경 변화와 지상파 텔레비전 편성의 다양성 변화," 미디어경제와 문화, 겨울호, 제8-1호, pp.27-43, 2010. 

  12. 한진만, "텔레비전 편성의 다양화 분석," 방송문화연구논총, 제2집, pp.259-351, 1993. 

  13.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 2015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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