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사용자 영향력을 판별하기 위한 기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신뢰성을 고려한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사용자의 소셜 행위를 통해 신뢰성 점수를 측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들만을 모아 네트워크를 간소화한다. 또한, 사용자간의 연결정도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반영하여 사용자 영향력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영향력 판별함으로써 사용자 영향력의 확산성을 향상시킨다. 제안하는 기법의 우수성을 보이기 위해 제안하는 기법과 기존 기법을 신뢰성과 사용자 영향력 확산성 측면에서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user influence discrimination scheme using big data from social networks is needed. In this thesis, we propose a user influence discrimination scheme considering reliability in social networks. The proposed scheme measures reliability scores through social activities and simplifies a social net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간소화된 신뢰성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신뢰성이 입증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영향력을 판별함으로써 신뢰성 없는 정보를 받을 가능성을 없애준다. 사용자 영향력 판별은 사용자간의 연결된 거리 정도에 따라 직-간접 영향력으로 분류하고 행위, 시간, 차원의 가중치를 합산한 후 너무 낮은 영향력은 제거한 뒤 최종 사용자 영향력 판별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소셜 네트워크에서 신뢰성을 고려한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을 제안했다. 기존의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의 경우 다중 요소 미고려.
  • 본 논문에서는 사용하는 신뢰성 네트워크란 사용자의 게시물에 행해진 다른 사용자들의 소셜 행위를 수집하여 사용자의 신뢰성을 측정하고 사용 목적에 맞는 신뢰성 임계 치를 정하여 간소화한 사용자 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을 판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신뢰성을 고려한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사용자의 소셜 행위를 통해 신뢰성 점수[6]를 측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들만을 모아 네트워크를 간소화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은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은 자신이 속한 소셜 네트워크 안에서 차원(친구 수), 소셜행위(댓글 수), 시간(댓글이 달린 시간) 등 적합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기법이다.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Local Influence기법[3], IGSK기법[4] 등이 있다. SNS상에서 사용자의 영향력을 판별 하는데 차원(친구 수)을 고려하는 Local Influence기법과 사용자 유사성과 차원을 고려한 IGSK기법은 사용자 영향력 판별을 위해 고려하는 요소가 적어 판별의 정확성 측면에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3].
User Reputation 기법은 무엇인가? User Reputation 기법은 SNS에 대량의 정보가 유입되면서 신뢰성 없는 정보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사용자의 감정이 표출되는 사용자의 소셜 행위를 통해 사용자가 게시한 정보에 따른 신뢰성과 영향력을 알 수 있다는 특징을 발견하고 사용자의 신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사용자 평판 관리 기법이다[6]. 이 기법은 사용자의 소셜 행위를 긍정, 부정의 명시적, 암시적 평가로 분류하고 이를 고려한 평판을 관리함으로써, 사용자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평판을 도출한다.
어떠한 장점으로 인해서 SNS 사용자가 급증하였는가?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온라인 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와 같은 SNS(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빠른 전파력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장점으로 부각되면서 SNS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증하였다[1].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서로의 개인정보와 글이나 동영상 등을 상호 교류하는 온라인 인맥 서비스로 이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https://en.wikipedia.org/wiki/Social_network 

  2. https://ko.wikipedia.org/wiki/%ED%8E%98%EC%9D%B4%EC%8A%A4%EB%B6%81 

  3. F. Jiang, S. Jin, Y. Wu, and J. Xu, "A uniform framework for community detection via influence maximization in social networks," Proc.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alysis and Mining, pp.27-32, 2014. 

  4. W. Wang and W. N. Street, "A novel algorithm for community detection and influence ranking in social networks," Proc.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alysis and Mining, pp.555-560, 2014. 

  5. https://ko.wikipedia.org/wiki/%EC%B1%84%E]C%84%A0%EB%8B%B9 

  6. 윤진경, 정지원, 이수지,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 행위 분석을 통한 사용자 평판 관리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제43권, 제1호, pp.96-105, 2016. 

  7. K. Subbian, D. Sharma, Z. Wen, and J. Srivastava, "Finding influencers in networks using social capital," Social Network Analysis and Mining, Vol.4, No.1, p.219, 2014. 

  8. 노연우, 김대윤, 한지은, 육미선,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의 영향력을 고려한 핫 토픽 예측 기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24-36, 2015. 

  9. W. Chen, C. Wang, and Y. Wang, "Scalable influence maximization for prevalent viral marketing in large-scale social networks," Proc.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1029-1038, 2010. 

  10. A. Rao, N. Spasojevic, Z. Li, and T. DSouza, "Klout score: Measuring influence across multiple social network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g Data, pp.2282-2289, 2015. 

  11. S. Pei, S. Tang, and Z. Zheng, "Detecting the Influence of Spreading in Social Networks with Excitable Sensor Networks," PLoS ONE, Vol.10, No.6, 2015. 

  12. S. Feng, X. Chen, G. Cong, Y. Zeng, Y. M. Chee, and Y. Xiang, "Influence Maximization with Novelty Decay in Social Networks," Proc.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37-4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