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 기능 및 균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Exercise Program on Gross Motor Function and Balance of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4, 2016년, pp.53 - 65  

이효정 (한국교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고지은 (한국교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exercise program on gross motor function and balance of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Method : Subjects of this study, among the children who received the diagnosis spastic cerebral palsy, for children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가상현실 기반의 운동프로그램 중재 효과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뇌성마비 아동에 적용하여 균형 및 보행에 관한 효과를 보기 위한 연구는 단일사례연구 이거나(김대환 등, 2013), 단일실험군 설계(Jelsma 등, 2013), 또는 눈-손 협응에 관한 연구(Shin 등, 2010) 등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이고, 활동에 대한 충분한 동기력과 흥미유발,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의 특징을 가진 가상현실기반 운동프로그램을 뇌성마비 아동에게 적용하여 대동작 기능 및 균형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임상가들에게 알리고, 지역사회 뇌성마비 아동들의 치료적 중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 기능 및 균형능력 증진을 위하여 가상현실기반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무작위 임상 실험으로 실험군과 대조군 선정 후 동일한 측정자에 의해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두 그룹 모두에 주 2회, 회기 당 30분씩 4주간 각각의 운동프로그램을 중재한 후 동일한 측정검사도구로 동일한 측정자가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에게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대동작 기능과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 8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실험군 4명에게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인 4명에게 일반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BS를 이용하여 각 뇌성마비 아동의 균형능력을 측정하였다. 이 아동용 균형능력 평가도구는 학교, 집과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기능 활동의 수행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총 14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기, 의자에서 의자로 이동하기, 한 다리로 서 있기, 제자리에서 360 ̊ 회전하기, 뒤돌아보기, 바닥에 있는 물건을 집어 올리기 등의 전체 14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 연구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과 균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연구 목적에 따라 대동작 기능 및 균형 능력에 대한 변화를 분석 및 기술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 기능과 보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대동작 기능(GMFM) 평가는 보행 능력과 서로 상관성이 있으며, 이는 뇌성마비 아동의 일반적인 운동 정도를 대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 아동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뇌성마비 아동은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 및 반사, 비정상 중추 자세조절기전, 감각운동 정보를 통합하는 작용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경직, 신체의 비대칭 및 흔들림, 관절의 변형 등의 신체적 이상이 나타난다(Gomley, 2001; Krigger, 2006; O’shea, 2008).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로 서로 다른 근육 간의 협응과 감각기관과의 협응에 장애가 초래되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움직임을 통한 자세 유지가 어렵다(Pope 등, 1994; Gudjonsdottir & Mercer, 1997; Brogren 등, 2001).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영향으로 앉기, 서기, 보행 등과 같은 활동 시 자세조절 능력이 저하 되고, 일상생활동작에 심각한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Krigger, 2006; Woollacott 등, 1998). 뇌손상의 정도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대동작 기능 손상은 다른 아동들과의 상호작용하는 사회활동의 참여를 제한하여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Shikako-Thomas 등, 2012).
뇌성마비 아동의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는 어떤 증상을 야기하는가?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로 서로 다른 근육 간의 협응과 감각기관과의 협응에 장애가 초래되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움직임을 통한 자세 유지가 어렵다(Pope 등, 1994; Gudjonsdottir & Mercer, 1997; Brogren 등, 2001). 특히 몸통 및 양측 하지의 무게중심을 체중지지면 위에 유지하는 능력 등이 감소하여 대칭적인 자세유지에 필요한 체중부하 이동이 어렵게 된다 (Woollacott & Shumway-Cook, 2005). 이러한 영향으로 앉기, 서기, 보행 등과 같은 활동 시 자세조절 능력이 저하 되고, 일상생활동작에 심각한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Krigger, 2006; Woollacott 등, 1998). 뇌손상의 정도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대동작 기능 손상은 다른 아동들과의 상호작용하는 사회활동의 참여를 제한하여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Shikako-Thomas 등,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강유석(2011). 비디오 게임을 이용한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뇌성마비 학생의 기능성 운동능력, 시지각능력 및 균형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운동재활학회지, 7(4), 79-89. 

  2. 고명숙, 이남현, 이정아 등(2008). 한글판 아동 균형척도(Pediatric Balance Scale)의 측정자간 신뢰도.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15(1), 86-95. 

  3. 김대환, 김미래, 류치승 등(2013). 가상현실 비디오게임 운동이 뇌성마비 아동의 균형과 대동작에 미치는 영향; 단일사례연구. 한국신경재활학회지, 3(1), 9-16. 

  4. 김선웅(2008). 경직성 양마비아의 연령에 따른 QUEST와 GMFM의 상관관계. 용인대학교 재활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원호, 박은영(2013). 뇌졸중 후 보행훈련: 위-아래 접근 중심으로. 한국신경재활학회지, 3(2), 21-27. 

  6. 성인영, 조성찬, 이남현(2002). 정상 발달 어린이의 월령에 따른 대동작기능 평가. 대한재활의학회지, 26(4), 398-402. 

  7. 허정식(2000). 뇌성마비 아동과 정상 아동의 보행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1(2), 127-138. 

  8. AlSaif AA, Alsenany S(2015). Effects of interactive games on motor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J Phys Ther Sci, 27(6), 2001-2003. 

  9. Bertoti DB, Gross AL(1988). Evaluation of biofeedback seat insert for improving active sitting postur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68(7), 1109-1113. 

  10. Brogren E, Forssberg H, Hadders-Algra M(2001). Influence of two different sitting positions on postural adjustments in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a. Dev Med Child Neurol, 43(8), 534-546. 

  11. Burdea GC(2003). Virtual rehabilitation-benefits and challenges. Methods Inf Med, 42(5), 519-523. 

  12. Cho CH, Hwang W, Hwang S, et al(2016). Treadmill training with virtual reality improves gait, balance, and muscle strength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Tohoku J Exp Med, 238(3), 213-218. 

  13. David JM(2003). 정형도수치료 진단학[Orthopedic physical assesment]. (대한정형도수치료학회 역). 서울, 현문사. 

  14. Deutsch JE, Borbely M, Filler J, et al(2008). Use of a low-cost, commercially available gaming console (Wii) for rehabilitation of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88(10), 1196-1207. 

  15. Drouin LM, Malouin F, Richards CL, et al(1996). Corelation between the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and gait apatiotemporal measures in children with neurological impairment. Dev Med Child Neurol, 38(11), 1007-1019. 

  16. Flynn S, Palma P, Bender A(2007). Feasibility of using the Sony playstation 2 gaming platform for an individual poststroke: a case report. J Neurol Phys Ther, 31(4), 180-189. 

  17. Forkan R, Pumper B, Smyth N, et al(2006). Exercise adherence following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in older adults with impaired balance. Phys Ther, 86(3), 401-410. 

  18. Gormley ME Jr(2001). Treatment of neuromuscular and musculoskeletal problems in cerebral palsy. Pediatr Rehabil, 4(1), 5-16. 

  19. Graves LE, Ridgers ND, Stratton G(2008). The contribution of upper limb and total body movement to adolescents' energy expenditure whilst playing Nintendo Wii. Eur J Appl Physiol, 104(4), 617-623. 

  20. Gudjonsdottir B, Mercer VS(1997). Hip and spin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usculoskeletal development and clinical implications. Pediatr Phys Ther, 9(4), 179-185. 

  21. Han HK, Chung YJ(2016). Effects of task-oriented training for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balance and gait function in persons with cerebral palsy. Korean Acad Phys Ther Rehabil Sci, 5(1), 9-14. 

  22. Harris K, Reid D(2005). The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play on children's motivation. Can J Occup Ther, 72(1), 21-29. 

  23. Holden MK(2005). Virtual environments for motor rehabilitation: review. Cyberpsychol Behav, 8(3), 187-211. 

  24. Jack D, Boian R, Merians AS, et al(2001). Virtual reality-enhanced stroke rehabilitation. IEEE Trans Neural Syst Rehabil Eng, 9(3), 308-318. 

  25. Jelsma J, Pronk M, Ferguson G, et al(2013). The effect of the Nintendo Wii Fit on balance control and gross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spastic hemiplegic cerebral palsy. Dev Neurorehabil, 16(1), 27-37. 

  26. Ketelaar M, Vermeer A, Hart H, et al(2001). Effects of a functional therapy program on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81(9), 1534-1545. 

  27. Koman LA, Mooney JF 3rd, Smith BP, et al(2000). Botulinum toxin type a neuromuscular blockade in the treatment of lower extremity spasticity in cerebral palsy: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 controlled trial. BOTOX Study Group. J Pediatr Orthop, 20(1), 108-115. 

  28. Krigger KW(2006). Cerebral palsy: An overview. Am Fam Physician, 73(1), 91-100. 

  29. Lanningham-Foster L, Foster RC, McCrady SK, et al(2009). Activity-promoting video games and increased energy expenditure. J Pediatr, 154(6), 819-823. 

  30. Lotan M, Yalon-Chamovitz S, Weiss PL(2009). Improving physical fitness of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through a virtual reality intervention program. Res Dev Disabil, 30(2), 229-239. 

  31. Merians AS, Jack D, Boian R, et al(2002). Virtual reality-augmented rehabilitation for patients following stroke. Phys Ther, 82(9), 898-915. 

  32. Nordmark E, Hagglund G, Jarnlo GB(1997). Reliability of the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in cerebral palsy. Scand J Rehabil Med, 29(1), 25-28. 

  33. O'Shea TM(2008). Diagnosis, treatment, and prevention of cerebral palsy in near-term/term infants. Clin Obstet Gynecol, 51(4), 816. 

  34. Palisano RJ, Hanna SE, Rosenbaum PL, et al(2000). Validation of a model of gross motor function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80(10), 974-985. 

  35. Pope PM, Bowes CE, Boothe E(1994). Postural control in sitting. The SAM system: Evaluation of use over three years. Dev Med Child Neurol, 36(3), 241-252. 

  36. Reid DT(2002). Benefits of virtual play rehabilitation environment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on perceptions of self-efficacy: a pilot study. Pediatr Rehabil, 5(3), 141-148. 

  37. Rizzo AA, Buckwalter JG(1997). Virtual reality and cognitive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the state of the art. Stud Health Technol Inform, 44, 123-145. 

  38. Rose FD, Brooks BM, Attree EA, et al(1999). A preliminary investigation into the use of virtual environments in memory retraining after vascular brain injury: indication for future strategy?. Disabil Rehabil, 21(12), 548-554. 

  39. Rosenbaum PL, Walter SD, Hanna SE, et al(2003) Prognosis for gross motor function in cerebral palsy: Creation of motor development curves. Obstetrical & Gynecological Survey, 58(3), 166-168. 

  40. Schultheis MT, Rizzo AA(2001). The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rehabilitation. Rehabil Psychol, 46(3), 296-311. 

  41. Shikako-Thomas K, Dahan-Oliel N, Shevell M, et al(2012). Play and be happy? Leisure participation and quality of life in school-ag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t J Pediatr, 387280. doi: 10.1155/2012/387280. 

  42. Shin WS, Lee DY, Lee SW(2010). The effects of rehabilitation exercise using a home video game (PS2) on gait ability of chronic stroke pati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11(1), 368-374. 

  43. Shumway-Cook A, Horak FB(1986). Assessing influence sensory interaction on balance. Phys Ther, 66(10), 1548-1550. 

  44. Sveistrup H, Thornton M, Bryanton C, et al(2004). Outcomes of intervention programs using flatscreen virtual reality. In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26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2, 4856-4858. 

  45. Weiss PL, Rand D, Katz N, et al(2004). Video capture virtual reality as a flexible and effective rehabilitation tool. J Neuroeng Rehabil, 1(1), 12. 

  46. Winter TF Jr, Gage JR, Hicks R(1987). Gait patterns in spastic hemiplegia in children and young adults. J Bone Joint Surg Am, 69(3), 437-441. 

  47. Woollacott MH, Burtner P, Jensen J, et al(1998). Development of postural response during standing in healthy children and children with spastic diplegia. Neurosci Biobehav Rev, 22(4), 583-589. 

  48. Woollacott MH, Shumway-Cook A(2005). Postural dysfunction during standing and walking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at are the underlying problems and what new therapies might improve balance?. Neural Plast, 12(2-3), 211-219. 

  49. Yang YR, Tsai MP, Chuang TY, et al(2008). Virtual reality-based training improves community ambulation in individuals with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Gait Posture, 28(2), 201-206. 

  50. Yonetsu R, Nitta O, Surya J(2009). Patternizing' standards of sit-to-stand movements with support in cerebral palsy. NeuroRehabil, 25(4), 289-2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