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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4, 2016년, pp.53 - 65
이효정 (한국교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고지은 (한국교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exercise program on gross motor function and balance of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Method : Subjects of this study, among the children who received the diagnosis spastic cerebral palsy, for children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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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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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 | 대부분의 뇌성마비 아동은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 및 반사, 비정상 중추 자세조절기전, 감각운동 정보를 통합하는 작용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경직, 신체의 비대칭 및 흔들림, 관절의 변형 등의 신체적 이상이 나타난다(Gomley, 2001; Krigger, 2006; O’shea, 2008).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로 서로 다른 근육 간의 협응과 감각기관과의 협응에 장애가 초래되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움직임을 통한 자세 유지가 어렵다(Pope 등, 1994; Gudjonsdottir & Mercer, 1997; Brogren 등, 2001). | |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영향으로 앉기, 서기, 보행 등과 같은 활동 시 자세조절 능력이 저하 되고, 일상생활동작에 심각한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Krigger, 2006; Woollacott 등, 1998). 뇌손상의 정도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대동작 기능 손상은 다른 아동들과의 상호작용하는 사회활동의 참여를 제한하여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Shikako-Thomas 등, 2012). | |
뇌성마비 아동의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는 어떤 증상을 야기하는가? | 손상 부위의 신경마비로 서로 다른 근육 간의 협응과 감각기관과의 협응에 장애가 초래되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움직임을 통한 자세 유지가 어렵다(Pope 등, 1994; Gudjonsdottir & Mercer, 1997; Brogren 등, 2001). 특히 몸통 및 양측 하지의 무게중심을 체중지지면 위에 유지하는 능력 등이 감소하여 대칭적인 자세유지에 필요한 체중부하 이동이 어렵게 된다 (Woollacott & Shumway-Cook, 2005). 이러한 영향으로 앉기, 서기, 보행 등과 같은 활동 시 자세조절 능력이 저하 되고, 일상생활동작에 심각한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Krigger, 2006; Woollacott 등, 1998). 뇌손상의 정도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대동작 기능 손상은 다른 아동들과의 상호작용하는 사회활동의 참여를 제한하여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Shikako-Thomas 등,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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