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480 - 488
한지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재활의학과) , 고주연 (CHA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재활의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program on balance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CP) using the Pediatric Balance Scale (PBS) and the 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WeeFIM), and to measure relationship betw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상현실 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대상자의 균형을 분석하여 연구자가 대상자의 동작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대상자에게 필요한 적합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난이도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는가? | , Japan, 2008)은 Wii 보드 밸런스 시스템과 Wii Fit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고, Wii 보드 밸런스 시스템은 두발 기립용 발판과 시각적, 청각적 되먹임을 제공해주기 위한 되먹임용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상 아바타(Mii)를 통해 대상자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몸의 중심의 위치를 TV모니터를 통해 보여준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상자의 균형을 분석하여 연구자가 대상자의 동작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대상자에게 필요한 적합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난이도를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 |
균형 조절이란? | 뇌성마비 아동들은 뇌의 병변으로 인하여 운동 기능 취득과 발달이 지연되고 운동학적 문제가 발생하여 일상생활활동 수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균형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1]. 균형 조절은 중력에 향해서 체중 중심의 이동 시 요구되는 평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2], 여기에는 고유 감각(proprioception), 전정감각(vestibular input), 그리고 시각적 되먹임(visual feedback) 기전 등이 작용한다[3]. 일상생활활동은 아동이 생활하는 집,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자조활동, 이동, 여가성 활동/놀이를 포함해서 대·소운동 기술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4]. | |
일상생활활동이란? | 균형 조절은 중력에 향해서 체중 중심의 이동 시 요구되는 평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2], 여기에는 고유 감각(proprioception), 전정감각(vestibular input), 그리고 시각적 되먹임(visual feedback) 기전 등이 작용한다[3]. 일상생활활동은 아동이 생활하는 집,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자조활동, 이동, 여가성 활동/놀이를 포함해서 대·소운동 기술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4]. 경직성 뇌성마비는 주동근과 길항근의 협응 능력의 부족과 자세 조절의 안정성에서 결여를 보여 일상생활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신체 균형유지가 어렵고, 결국 넘어짐을 초래하거나 기능적인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된다[5]. |
H. F. Liao and A. W. Hwang, "Relations of balance function and gross motor abilit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ercept Mot Skills, Vol.96, No.3 Pt 2, pp.1173-1184, 2003.
D. L. Gallahue and J. C. Ozmun, Understanding motor development: Infants, children, adolescents, adults, Mcgraw-hill, 2005.
H. Frossberg, S. Grillner, and J. Halbertsma, "The locomotion of the low spinal cat. I. Co-ordination within a hindlimb," Acta Physiol Scand Vol.108, No.3, pp.269-281, 1980.
M. R. Franjoine, J. S. Gunther, and M. J. Taylor, “Pediatric balance scale: A modified version of the berg balance scale for the school-age child with mild to moderate motor impairment,” Pediatr Phys Ther, Vol.15, No.2, pp.114-128, 2003.
L. M. Nashner, A. Shumway-Cook, and O. Marin, "Stance posture control in select group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ficits in sensory organization and muscular coordination," Exp Brain Res, Vol.43, No.3, pp.393-409, 1983.
M. Ketelaar, A. Vermeer, H. Hart, Evan Petegem-van Beek, and P. Helders, "Effects of a functional therapy program on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Vol.81, No.9, pp.1534-1545, 2001.
K. Harris and D. Reid, “The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play on children's motivation,” Can J Occup Ther, Vol.72, No.1, pp.21-29, 2005.
H. Sveistrup, "Motor rehabilitation using virtual reality," J Neuroeng Rehabil, Vol.1, No.10, p.10, 2004.
S. Flynn, P. Palma, and A. Bender, "Feasibility of using playstation 2 gaming platform for an individual poststroke: A case report," J Neurol Phys Ther," Vol.31, No.4, pp.180-189, 2007.
A. Rizzo and J. G. Buckwalter, "Virtual reality and assessment and cognitive rehabilitation: The state of the art," Stru Health Technol Inform, Vol.44, pp.123-145, 1997.
P. L. Weiss, D. Rand, N. Katz, and R. Kizony, "Video capture virtual reality as a flexible and effective rehabilitation tool," J Neuroeng Rehabil, Vol.1, No.1, p.12, 2004.
C. Bryanton, J. Bosse, M. Brien, J. McLean, A. McCormick, and H. Sveistrup, "Feasibility, motivation, and selective motor control: Virtual reality compared to conventional home exercis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yberpsychol behav, Vol.9, No.2, pp.123-128, 2006.
P. N. Wilson, N. Foreman, and M. Tlauka, “Transfer of spatial information from a virtual to a real environment in physically disabled children,” Disabil Rehab, Vol.18, No.12, pp.633-637, 1996.
K. Harris and D. Reid, “The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play on children's motivation,” Can J Occup Ther, Vol.72, No.1, pp.21-29, 2005.
S. H. You, S. H. Jang, Y. H. Kim, Y. H. Kwon, I. Barrow, and M. Hallett, “Cortical reorganization induced by virtual reality therapy in a child with hemiparetic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Vol.47, No.9, pp.628-635, 2005.
김중휘,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보행 및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5.
신원섭, 송창호, “가상현실을 이용한 재활운동이 뇌졸중 환자의 정적균형 및 보행에 미치는 효과”, 대한물리치료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33-40, 2009.
김경환, 시지각을 통한 체중이동 훈련이 편마비 환자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김기철, 시각적 되먹임을 이용한 체중이동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보행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우영근, 황지혜, 안주하, 김남균, “가상 환경 움직임을 이용한 정적 균형 능력 평가”, 대한재활의학회지, 제30권, 제3호, pp.254-260, 2006.
이병희, 치료적 중재 방법에 따른 중증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발달, 기능적 일상생활동작 및 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삼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5.
M. E. Msall, K. M. DiGaudio, and L. C. Duffy, "Use of functional assessment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hys Med Rehabil Clin N Am, Vol.4, pp.517-527, 1993.
R. J. Palisano, P. L. Rosenbaum, D. J. Russell, S. D. Walter, E. P. Wood, and B. E. Galuppi,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Vol.39, No.4, pp.214-223, 1997.
S. Ostensjo, E. B. Carberg, and N. K. Vollestad, "Motor impairments in you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elationship to gross motor function and everyday activities," Dev Med Child Neurol, Vol.46, No.9, pp.580-589, 2004.
H. Sveistrup, M. Thornton, C. Bryanton, J. McComas, S. Marshall, H. Finestone, A. McCormick, J. McLean, M. Brien, Y. Lajoie, and E. Bisson, “Outcomes of intervention programs using flatscreen virtual reality,” Conf Proc IEEE Eng Med Biol Soc, Vol.7, pp.4856-4858, 2004.
박명옥, 전정자극훈련이 뇌성마비아동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노석린, 전정?고유수용감각 훈련이 뇌성마비아의 보행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J. E. Deutsch, M. Borbery, J. Filler, K. Huhn, and P. Guarrera-Bowlby, "use of a low-cost, commercially available gaming console (Wii) for rehabilitation of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Vol.88, No.10, pp.1196-1207, 2008.
T. Tossavainen, M Juhola, I. Pyykko, H. Aalto, and E. Toppila,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stimuli for force platform posturography," Int J Med Inform, Vol.70, No.2-3, pp.277-283, 2003.
이한숙, 최흥식, 권오윤, “균형 조절 요인에 대한 고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제3권, 제3호, pp.82-91, 1996.
A. S. Merians, E. Tunik, and S. V. Adamovich, "Virtual reality to maximize function for hand and arm rehabilitation: Exploration of neural mechanism," Stud Health Technol Inform, Vol.145, pp.109-125, 2009.
정한영, 김태환, 박진희, “뇌졸중 환자에서 Berg 균형검사와 FIM 검사와의 상관관계”, 대한재활의학회지, 제29권, 제2호, pp.167-170,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