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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눈-손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Games on eye-hand coordinat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ed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5 no.1, 2015년, pp.63 - 69  

조무신 (춘해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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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램이 눈-손 협응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발달장애아동 6명을 대상으로 그 중에 3명을 감각통합 프로그램과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실험군으로 선정하였고, 나머지 3명의 아동들은 감각통합 프로그램만을 실시는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2013년 9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2) 중 하위 항목인 눈-손 협응을 사전-사후평가로 실시하여 결과로 나온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결과 : 가상현실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이 가상현실 프로그램 참여전보다 참여후가 눈-손 협응 능력의 평균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44). 감각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이 감각통합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가 눈-손 협응 능력의 평균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한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눈-손 협응력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the influence of the training program using virtual reality on eye-hand coordinat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ed. Methods : Six children(5 males, 1 female)with developmental disordered were recruited and randomly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n=3) and the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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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현실게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소개되어 있지만 가상현실게임이 발달아동의 눈-손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게임이 발달장애아동의 눈-손 협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훈련이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눈-손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00대학교 0000과 브랜드 사업의 감각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군에서는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포함한 ‘닌텐도 Wii’를 이용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10주간 적용 하였고, 대조군에서는 감각통합 프로그램 만을 10주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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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란 무엇인가?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란 전반적인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DSM-Ⅳ에서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능력 장애, 의사소통 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 등이 거론되고 있다(APA, 1994). 발달장애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으며, 장애는 출생 시 또는 출생 직후 시작되어 부모들은 보통 생후 첫 1∼2년 이내에 자녀가 다른 아이들과 다름을 지각하게 되고 3∼4세경 자신의 자녀가 발달장애임을 진단받게 된다(Choi, Yang, & Kim, 2004).
시지각이란 무엇인가? 시지각(visual perception)은 시각 자극의 인지와 수용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전체적인 처리과정으로 정의 된다(Lieberman, 1984). 시지각 발달을 위해 눈-손의 협응과 두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조작하고, 공간적 배경 안에서 사물에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훈련 전-후에서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2)을 이용하여 눈-손 협응을 측정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실험군에서는 실험 전-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p<.05)를 보였으나 대조군에서의 실험 전-후와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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