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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군장교 (ROTC) 리더십 향상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ing leadership of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ROTC)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6, 2016년, pp.1525 - 1536  

김정수 (영남대학교 군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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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군장교 (ROTC)는 대학에 재학 중인 우수 학생들을 선발하여 2년간 군사교육을 실시하고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시켜 군의 초급 지휘자로 활용하는 제도로서 규모나 역할로 봤을 때 우리나라의 군과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따라서 ROTC 출신 초급장교들의 리더십을 향상시켜 우리나라 군의 무형 전투력을 성장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군장교 양성교육 프로그램이 학군장교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먼저 학군장교 교육 프로그램을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1,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카이제곱 검정 (chi-square test), 분산분석 (ANOVA), 던컨의 다중검정 (Duncan's multiple range test) 등의 통계분석 방법들을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조사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학군후보생 리더십의 기본요소인 육군리더의 3대자질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소들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TC is the system that selects the best students in university and implements the military training of two years and uses them as beginning commander of the army by commissioning as officers. ROTC makes up a very large portion of the army and society in Korea in terms of the size and role. There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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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군 초급장교들이 학군장교 양성과정의 리더십 교육을 통해 환경변화에 적합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지 학군장교 교육 프로그램은 학군 초급장교들이 실무부대 환경에 맞는 리더십을 가지도록 올바른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을 통해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초급장교들이 바람직한 리더십을 가지도록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군장교 교육 프로그램을 크게 교육제도, 교육내용/방법, 교육자/학습자 세 분야로 나눈 뒤 1,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카이제곱 검정 (chi-square test), 분산분석 (ANOVA), 던컨의 다중검정 (Duncan’s multiple range test) 등의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조사대상자들의 교육제도, 교육내용/방법에 대한 실태 및 인식을 비교 분석한다.
  • 본 연구는 학군 초급장교들이 학군장교 양성과정의 리더십 교육을 통해 환경변화에 적합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지 현재 학군장교 교육 프로그램은 학군 초급장교들이 신세대 병사와 실무부대 환경에 맞는 리더십을 가지도록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진단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학군초급장교들이 바람직한 리더십을 가지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학군장교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교육제도, 교육내용/방법, 교육자/학습자 세 분야로 나눈 뒤 2011년 12월부터 2012년 11월까지 1차, 2013년 6월부터 2013년 8월까지 2차로 총 두 번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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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군장교란 어떤제도인가? 학군장교 (ROTC)는 대학에 재학 중인 우수 학생들을 선발하여 2년간 군사교육을 실시하고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시켜 군의 초급 지휘자로 활용하는 제도로서 규모나 역할로 봤을 때 우리나라의 군과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따라서 ROTC 출신 초급장교들의 리더십을 향상시켜 우리나라 군의 무형 전투력을 성장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육군 장교 양성제도는 어떻게 나뉘는가? 우리나라 육군 장교 양성제도는 육군사관학교, 제 3사관학교, 학사장교, 학군장교, 군사학과 등이 있다. 그 중 학군장교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ROTC)는 6.
대부분의 ROTC는 28개월의 의무 복무기간이 지나면 핵심 인재가 되어 사회에 진출하는 것으로 봐서 rotc는 군이나 사회에서 비중은 어떠하며 어떤 존재인가? 이렇게 배출되는 대부분의 ROTC는 28개월의 의무 복무기간이 지나면 핵심 인재가 되어 사회에 진출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군과 사회에서 ROTC의 비중은 규모나 역할로 봤을 때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ROTC 출신 초급장교들의 리더십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킴으로서 우리나라 군의 무형 전투력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그동안 학군장교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왔다 (Kim, 2009; Lee와 Lee, 2006; So, 2010; Hwang, 2012; Oh, 1988; Lee, 1995; Jeong,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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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rmy Cadet Military School (2001). ROTC forty years' history, http://www.armyofficer.mil.kr/sub-2/2-4.html. 

  2. Hong, C. S., Kim, J. Y. and Shin, S. S. (2016). Alternative hitting ability index for KBO.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 677-687. 

  3. Hwang, G. S. (2012). Improving the leadership training education for ROTC in Korea,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4. Jang, H. Y. and Kim, T. I. (2016). Sleep pattern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of hospitalized elderly in long-term care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 773-789. 

  5. Jeon, E. Y. (2015). Health behaviors of the elderly with osteoarthritis across gender group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1453-1463. 

  6. Jeong, S. G. (1989).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d improvement of leadership in Korea military, Doctorate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7. Kim, Y. I. (2009). ROTC officer's leadership : Problems and recommended improvements,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8. Lee, G. S. and Lee, Y. W. (2006). A study on leadership education for ROTC. Industrial Management Review, 29, Issue 2. 

  9. Lee, J. Y. (1995).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leadership traits between company officers and field officers of the ROK Army. Korean Journal of Military Arts and Science, 48, 143-160. 

  10. Oh, J. R. (199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eadership, followership, and self-empowerment on the military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octorate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11. So, L. W. (2011). Empirical study on the leadership effectiveness of the ROK army. The Institute for Military Art and Science Chosun University, 5, 111-141. 

  12. Song, J. J. (2009).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21st Century, Pa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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