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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6 = no.81, 2016년, pp.580 - 587
박원태 (대한민국 공군 항공안전단 비행표준실)
In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necessity and proper method of providing the standard reference material for acquiring the aircraft pilot license, this study provides the FAA and ROKAF case study, and positively analyzes the materials of 178 pilots and student pilots who acquired the aircraft pi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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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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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조종인력의 증감 추이 전망은 어떠한가? | 이상과 같이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운항승무원의 수요를 촉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항공승무원 중 항공 조종인력은 2006년 3,200여명에서 2010년 4,200여명으로지속적으로 증가되었으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2]. 또한 조종사 직업의 선호도가 높으며, 저비용의 국내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하여 항공 조종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취득을 희망하는 인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1990년대부터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 | 1919년 민간항공운송이 개시된 이래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전쟁, 질병, 경기침체, 유가상승과같은위협적인 산업환경에도 불구하고양적, 질적으로비약적인성장을지속하여왔다. 특히 1990년대부터 시작된 정보통신 분야의 발전은 생산 및 소비시장의 글로벌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하여 서비스 산업의 규모와 범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1948년 최초의 민항인 대한국민항공사 (KNA; Korea National Airlines)가 출범한 이래 1963년 대한항공공사, 1969년 대한항공(KAL)이 운항을 개시함으로서 본격적인 항공운송산업이 태동하게 되었다. | |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초기 발전은 어떻게 되었는가? | 특히 1990년대부터 시작된 정보통신 분야의 발전은 생산 및 소비시장의 글로벌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하여 서비스 산업의 규모와 범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1948년 최초의 민항인 대한국민항공사 (KNA; Korea National Airlines)가 출범한 이래 1963년 대한항공공사, 1969년 대한항공(KAL)이 운항을 개시함으로서 본격적인 항공운송산업이 태동하게 되었다. 1970-80년대 국력의 신장과 항공수요의 증가,1980년대 초에 전 세계 항공업계를 지배한 항공사의 규제완화정책 등 내·외부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1988년 제2민항인 아시아나 항공이 출범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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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8-1, Airbase Flight Management ROKAF Headquarters, 2015.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7-1, Air Traffic control Procedures ROKAF Headquarter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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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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