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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탤지어 감성이 복고패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ostalgia on Purchase Intention of Retro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139 - 153  

김하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윤정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tro fashion can be defined as re-applied and re-created fashion style where a certain period or a specific style in the past would be recalled. As a unique cultural phenomenon, the 'retro' style has affected not only our daily lives, but also the fashion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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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80-90년대 복고패션이 소비자에게 채택된 과정을 이해하고 실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한국 사회에서 유행하는 복고패션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확산 원인을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복고패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사회적 변수들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간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사람은 직접 경험뿐만 아니라 교육, 매체 등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노스탤지어 감성을 단일 차원으로 간주하여, 이들 경험을 종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Marchegiani & Phau, 2013).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가진 노스탤지어 감성을 개인적 노스탤지어와 역사적 노스탤지어로 구분하여, 노스탤지어 감성과 복고패션의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구매의도란 개인의 계획된 미래의 행동을 뜻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동으로 옮겨져 직접 구매하려는 의도를 뜻한다(Ray, 1978; Richardson, Jain, & Dick, 1996).
  • 복고패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복고패션 채택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실무적, 학문적으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복고패션의 소비자 채택 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노스탤지어 무드, 과거지식, 자아연결과 같이 복고패션의 소비자 채택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에 주목하고, 변수간 관계를 실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복고패션의 소비자 채택 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노스탤지어 무드, 과거지식, 자아연결과 같이 복고패션의 소비자 채택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에 주목하고, 변수간 관계를 실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복고패션 제품 수용 과정에 대한 규명은 패션관련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학문적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복고패션제품 채택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노스탤지어 감성의 다차원성을 밝혔다는 의의를 가진다. 노스탤지어 감성은 개인의 어린시절 경험에 의해서 생겨나는 과거시절의 행복함과 옛 시절 유행했던 대상에 대한 선호현상이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Holbrook, 1993; Holbrook & Schindler, 1996)에서는 과거의 영화의 선호의 정도로 과거에 대한 태도 혹은 노스탤지어 경향을 측정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80-90년대에는 한국 영화보다는 K-pop이 태동하던 시기이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크게 유행했던 대중음악에 대한 지식수준과 복고패션 수용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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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으로 무엇이 있으며, 그것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시 말해서, 과거양식을 모방하지만, 담고있는 의미와 표현되는 형식의 변화를 주는 패러디과정을 통해서 현대식으로 재창조되는 것을 말한 다. 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인 빈티지(Vintage), 패스티쉬(Pastiche), 브리콜라주(Bricolage)가 있는 데, 빈티지는 주로 예전의 소재나 의복 아이템을 큰 변화 없이 나타내는 작업을 말하고, 패스티쉬는 스타일이나 요소를 모방 작업, 브리콜라주는 과거의 양식과 재료 등을 재조합하는 것이다 (Yang, 2006). 반면, 복고는 과거의 것을 현대식 으로 표현하는 것 이외에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정서적 공감대를 자아내고, 감성적 문화매개물로써 단순히 옛 것을 그리워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양식을 절충해서 현대식으로 재해석해서 표현하는 포스트모던의 양식으로, 또 과거를 향한 노스탤지어를 현대풍으로 부활시키는 감각으로 설명될 수 있다(Yang, 2006).
복고란 무엇인가? 복고는 영어로 레트로(Retro)라고 번역 할 수있는데, 레트로는 본래 레트로스펙티브(Retrospective)의 약어로 노스탤직(Nostalgic)이라는 단어와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다(Yang, 2006). 복고는 과거의 특정한 시간이나, 스타일을 떠올릴 수 있도록재사용하거나 재창조된 스타일을 지칭한다(Kwon, 2015). 다시 말해서, 과거양식을 모방하지만, 담고있는 의미와 표현되는 형식의 변화를 주는 패러디과정을 통해서 현대식으로 재창조되는 것을 말한 다. 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인 빈티지(Vintage), 패스티쉬(Pastiche), 브리콜라주(Bricolage)가 있는 데, 빈티지는 주로 예전의 소재나 의복 아이템을 큰 변화 없이 나타내는 작업을 말하고, 패스티쉬는 스타일이나 요소를 모방 작업, 브리콜라주는 과거의 양식과 재료 등을 재조합하는 것이다 (Yang, 2006).
1970년대 들어, 노스탤지어 무드가 강하게 일어나게 되면서 어떠한 유행이 다시 등장하게 되었는가? 1970년대 들어, 사회전반에 걸쳐 모더니즘과 현대화에 대한 회의와, 높은 인플레이션, 실직율 증가, 앨비스 프레슬리의 죽음 등으로 노스탤지어 무드가 강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상황에서 1940년대 유행했던 밀리터리 룩, 라펠이 달린 코트, 와이드 팬츠 등이 복고패션으로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Yang, 2006). 이와 같이, 복고패션의 등장은 과거의 행복한 감성과 연관된 과거를 그리워하는 감성인 노스탤지어 감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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