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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수줍음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hyness on Peer Play Behaviors of Young Childre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1 - 17  

김윤희 (LG청주 푸르니 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hyness of 3 to 5-year-old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eer play behavior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33 teachers working with 277 three to five-year-olds at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Chungbuk, Korea. SPSS 19.0 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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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성 결여의 주 효과가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나타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볼 때, 사회성 결여의 영향력은 교사-유아 간 친밀 수준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다. 도식화를 통해 상호작용효과가 어떠했는지 살펴본 것에 이어, 본 연구에서는 조절변인인 교사-유아 간 친밀 수준에 따라 사회성 결여가 높은 유아와 낮은 유아 간 놀이방해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사후 검증하였다.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사회성 결여가 낮은 집단에서만 교사-유아 친밀 수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교사-유아 친밀관계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유아의 수줍음과 교사와의 관계가 또래놀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수줍음의 영향력을 교사-유아 관계가 어떠한 방식으로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하게 될 것이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수줍음이 교사와의 관계에 따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긍정적인 또래행동 지원을 위한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하는데그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유아의 수줍음은 놀이 중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는데, 적극성이 떨어지는 유아의 놀이방해 수준이 높고, 사회성이 떨어지는 유아는 놀이상호 작용 수준이 낮은 반면 놀이단절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유아의 수줍음과 교사와의 관계가 또래놀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수줍음의 영향력을 교사-유아 관계가 어떠한 방식으로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하게 될 것이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상기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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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줍음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적 안정뿐 아니라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것이 유아에게 시사하는 바는? 한편, 수줍음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적 안정뿐 아니라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Jones & Briggs, 1984). 이는 유아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 중 하나인 교사와의 관계 또한 유아의 수줍음에 따라 영향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수줍어하지 않는 유아는 도움이 필요할 때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조언을 얻어내는 데 비해 수줍음 유아들은 교사에게 도움 요청을 더 적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Zimbardo, 1977).
자기조절능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것은? 자기조절능력이 높을수록(량화, 전일우, 2010; 이지희, 김혜연, 2012; 장윤희, 문혁준, 2011; 황윤세, 2007; Mendez, Fantuzzo, & Cicchetti, 2002), 또래놀이의 긍정적인 행동이 증가하고 부정적인 특성은 감소하는 것으로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다.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어떻게 확대 되는가?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영아기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들과 일차적인 관계를 맺기 시작한 후, 성장과 함께 가족 이외에 다른 사회 집단으로 확대된다. 유아기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사람, 특히 또래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과 적극적으로 관계 맺기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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