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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1 - 17
김윤희 (LG청주 푸르니 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hyness of 3 to 5-year-old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eer play behavior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33 teachers working with 277 three to five-year-olds at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Chungbuk, Korea. SPSS 19.0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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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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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줍음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적 안정뿐 아니라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것이 유아에게 시사하는 바는? | 한편, 수줍음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적 안정뿐 아니라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Jones & Briggs, 1984). 이는 유아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 중 하나인 교사와의 관계 또한 유아의 수줍음에 따라 영향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수줍어하지 않는 유아는 도움이 필요할 때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조언을 얻어내는 데 비해 수줍음 유아들은 교사에게 도움 요청을 더 적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Zimbardo, 1977). | |
자기조절능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것은? | 자기조절능력이 높을수록(량화, 전일우, 2010; 이지희, 김혜연, 2012; 장윤희, 문혁준, 2011; 황윤세, 2007; Mendez, Fantuzzo, & Cicchetti, 2002), 또래놀이의 긍정적인 행동이 증가하고 부정적인 특성은 감소하는 것으로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다. | |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어떻게 확대 되는가? |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영아기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들과 일차적인 관계를 맺기 시작한 후, 성장과 함께 가족 이외에 다른 사회 집단으로 확대된다. 유아기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사람, 특히 또래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과 적극적으로 관계 맺기를 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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