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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Emerging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07 - 315  

이하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  신원애 (Think Platz 연구소) ,  조혜경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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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최신기술 도입을 앞두고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기존 교육방법의 효과, 최신기술의 관심, 최신기술의 활용 및 최신 기술의 전망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의 보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 및 교사 총 181명으로 2020년 4월 27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는 현재 교육 방법 효과에 대해 보통 정도의 만족을 하고 있었다. 둘째, 최신기술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다. 셋째, 최신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보통이상 정도의 관심을 두고 있었으나 거부감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현장에서 최신기술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며 특히, 최신기술의 도입이 보편화 될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보육현장의 최신기술 활용에 바른 방향성 및 관련 교사연수 준비에 기초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emerging technologies, with a particular focus on fields connected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ore specifically, we explore how satisfied child-care teachers are with existing educational tools, whether they are interested 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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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인공지능[15]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16-20]을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제고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앞서, 보육교사가 최신 기술의 활용에 대해 관심이 있는지, 저항이나 두려움은 없는지를 중심으로 이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교육 방법의 효과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최신기술에 대
    한 이해도와 관심, 보육 현장에서 최신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대한 전망을 조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기존 교육 방법의 효과, 최신 기술 용어에 대한 이해, 보육 현장에서 최신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대한 전망을 조사하였다. 보육교사는 기존의 교육 방법 효과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으며 최신기술 용어에 대한 이해는 높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직면하고 있는 보육 교사를 중심으로 최신 기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교사 교육 및 연수 준비에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나 교구를 통하여 보육 현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공학자들이 참조할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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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란? 21세기는 디지털 정보 기술의 혁신으로 클라우스 슈밥이 언급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디지털 기술이 더 정교화되고 진화된 것으로 사회, 경제, 정치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모든 분야가 인간에 의해 형성되고 잠재적 지혜로 변혁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 분야가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을 주장한다[1,2]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를 앞둔 유아교육』을 주제로 한 델파이 연구의 결과는?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2019년 교육전문가 12명을 구성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를 앞둔 유아교육』주제로 델파이 연구를 했다. 그 결과, 유아교육 현장에 교육용 로봇이나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유아를 교육하는 것은 현재 교사 역량이 부족하고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체계 등이 미비하여 한계가 있음을 밝혔다[3]. 그래서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완하고자 연구자들은 주권자로서의 유아, 자발적 창출자로서의 유아 교사, 인본주의 토의 교육을 실현하는 유아교육 과정, 유연하며 안전한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등 새로운 시대 적응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4].
현재 미취학을 대상으로 한 대응책은 몇 살 이상의 유아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그래서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완하고자 연구자들은 주권자로서의 유아, 자발적 창출자로서의 유아 교사, 인본주의 토의 교육을 실현하는 유아교육 과정, 유연하며 안전한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등 새로운 시대 적응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4]. 그러나 미취학을 대상으로 한 학문적, 제도적, 실천적 대응책은 현재 만 3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유아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0세로부터 만 2세에 해당하는 영아가 포함된 어린이집 현장은 반영되지 않은 결과이다[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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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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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J. Kim,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w Perspective to Educational Pastoral Care: Focu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g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55, pp.47-88, Sept. 2018, DOI: https://doi.org/10.17968/jcek.2018..55.002. 

  3. H.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 181-210, Sept. 2014. 

  4. Y. N. Song, H. S. Park, "The institutional found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pplying Qualitative Content Analysis(QC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22, No. 4, pp. 7-33, Dec. 2018, DOI: https://doi.org/ 10.22590/ecee.2018.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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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C. S. Oh, "Strategies to strengthen the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Welfare Conference, pp. 57-84. 2017. 

  8. M. G. Burke, "The impact of screen media on children," Psychiatric Times, Vol. 27, No. 10, pp. 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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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J, Hyun, K. Choi, H. M. Yeon, "Usability of Augmented Reality Picture Book for Young Children,"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1, No. 2, pp. 182-189, Dec.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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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 H. Hung, I. H. Lin, G. J. Hwang, Y. J. Che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blem-based ubiquitous learning system based on a collaborative competency scoring rubric," In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Technology­Enhanced Collaborative Learning (TECL 2016) In conjunction with CRIWG/CollabTech pp. 1-3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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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 Y. Lee, "Educational Psycholog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1, pp.231-260, Mar. 2017, DOI: https://doi.org/10.29318/KER.23.1.10. 

  29. M. S. Choi, "The Effects of Activities with Teaching Assistant Robot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8. 

  30. H. S. Kim, H. Y. Kim, "A study of Korean English teachers' future readines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0, No. 3, pp.179-205, Sep, 2017. DOI: https://doi.org/10.15702/mall.2017.20.3.179. 

  31. W. S. Jin, "Characteristics of childcare teachers and determinants of waiting demand,"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pp.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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