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5, 2016년, pp.717 - 727
Using TIMSS survey data, we analyzed whether there were any significant changes in the learning environment of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over the last 10 years. Our study selected questions from teachers and school principals' questionnaires and divided them by category: science class, teacher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과학 교육이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중에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 최근 과학 교육이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중에 대표적인 것이 ‘교육과정의 개정(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a;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Ministry of Education, 2015)’과 ‘과학 교육 발전을 위한 종합 계획(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b,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낮은 하나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이렇게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낮은 하나의 원인은 그동안 과학 교육에서 끊임없이 탐구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여 왔지만 여전히 학교 수업은 지식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실험 수업의 빈도는 낮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Park, 2013b). 학생들은 탐구 실험을 통해 추상적인 과학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가지는 특징은? | 이러한 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첫째, 과학적 탐구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를 들 수 있다. 과학 교육에서 탐구에 대한 강조는 과학 교육 개혁 과정에서 끊임없이 추진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제6차 교육과정부터 교육과정에 탐구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는 등 탐구를 실제 학교현장에 정착되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02년부터 실시된 ‘탐구⋅실험 중심의 초⋅중등 과학 교육 활성화 계획’에 따라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실험 탐구학습 지원 자료 개발⋅보급,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 등을 실시하여 탐구실험을 위한 기반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Leem & Kim, 2016). 최근 개정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다양한 탐구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둘째, 융합을 지향하고 있다. 과학기술⋅예술 융합(STEAM)으로 일컬어지는 융합 과학 교육은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에 따라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 및 방식 재구조화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과학기술⋅예술 융합(STEAM)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융합 과학 교육은 미국의 STEM 교육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강조하는 융합 인재 교육은 과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는 방향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Baek et al., 2011; Sim, Lee & Kim, 2015). 그러나 융합 과학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교사들이 융합 인재 교육을 단순히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의 나열이나 결합으로 이해하거나, 각 교과와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인식하는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Sim, Lee & Kim, 2015). 셋째, 수업 방식의 변화로 토론 수업 활성화 및 흥미 유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교사 중심의 지식전달에서 벗어나 구성주의를 반영한 학생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참여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흥미를 높이려는 것과 같은 맥락에 있다. 특히, 최근 개정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참여 중심 교수 학습방법 개선’을 강조하고 있으며, 과정 중심의 평가가 확대하고자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
Bae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Cho, J., Kim, S., Lee, S., Kim, M., Ok, H., Rim, H., Park, Y., Lee, M., Han, H., & Son, S. (2011). The trend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s acience study (TIMSS 2011) : a technical report of the main survey in Korea. Seoul: KICE, research report RRE 2011-4-1.
Hodson, D. (1998). Is this really what scientist do? Seeking a more authentic science in and beyond the school laboratory. In J.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p. 93-108). NY: Routledge.
Hong, K. (1999). Comparative study of teacher's evalu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6(1), 310-328.
Hong, M., Kang, M. & Kim J. (2010).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68-79.
Hwang, Y. (2008). An exploratory study of connecting assessment and learning : based on the assessment in differentiated instruc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4), 47-72.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 (2008). IEA study data repository. Retrieved May. 15, 2016 from http://rms.iea-dpc.org/.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 (2016).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Retrieved May. 1, 2016 from http://timssandpirls.bc.edu/
Joo. H., Lee, J., & Kim, Y. (2012). An investigation of perception difference between science teachers and their students about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Teacher Education Research, 51(3), 410-422.
Kwak, Y., Kim, C., Lee, Y., & Jeong, D. (2006). Investigat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Kim, H., Fisher, D., & Fraser, B. (2000). Classroom environment and teacher interpersonal behaviour in secondary science classes in Korea.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14(1), 3-22.
Kim, H., Kwack, H., & Sung, M. (2000). An investigation on science teachers' evaluation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 101-111.
Kim, H., & Song, J. (2003). Middle school students' ideas about the purposes of laboratory wor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3), 254-264.
Kim, K., & Woo, A. (2016). The effects of active-based science instruction considering context of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6), 1-25.
Kim, M., & Kim, Y. (2012). Preference and actuality for science laboratory and teaching environment of science teachers'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0), 1567-1579.
Kim, S., Park, J., Kim, H., Jin, E., Lee, M., Kim, J. Ahn, Y., & Seo, J. (2012a). Trends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of educational environment in TIMSS. Seoul: KICE, research report RRE 2012-4-1.
Kim, S., Park, J., Kim, H., Jin, E., Lee, M., Kim, J. Ahn, Y., & Seo, J. (2012b).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Seoul: KICE, research report RRE 2012-4-3.
Kwon, C., Hur, M., Yang, I., & Kim, Y. (2004). A cause analysis of learning environment variables of change in science attitude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256-1271.
Lazarowitz, R. & Tamir, P. (1994). Research on using laboratory instruction in science. In D.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pp. 94-128). New York: Macmillan.
Lee, J., & Kim, B. (1999). The effects of the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by science teacher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2), 315-328.
Leem, Y., & Kim, Y. (2016). A historical study on the Korean science education development plan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Biology Education, 44(2), 210-221.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Stanco, G. M. (2012). The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a). Scienc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b). Science education substantial plan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n order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talented person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09). Scienc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11). Activating plan of convergence education for science, technology, art and mathematic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Scienc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Noh, H. (2004).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al analysis by SPSS 10.0. Seoul: Hyungseul.
Park, C. (2013a). Resurgence of formative assessment and the educational impli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4), 719-738.
Sim, J., Noh, E., & Kim, M.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supply-type items and scoring method among domestic, foreign, and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4), 159-185.
Woolnough, B. E. (1999). School science - real science? personal knowledge, authentic science and student research projects. In M. Bandiera, S. Caravita, E. Torracca & M. Vicentini (Ed.),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in Europe (pp. 245-251).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