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감염관리 집중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n Intensive Education Program on Hospital Infection Control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ection Contro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8 no.4, 2016년, pp.318 - 326  

김윤미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서영희 (을지병원 감염관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conduct an intensive education program on infection control and investigated how the program influenced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the infection control. Methods: The program was conducted for four days between Janu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학습만족도는 학습자가 학습에서 목적한 바를 달성하였거나,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던 기대가 충족되었을 때 얻는 마음의 상태이기 때문에[15] 교육의 평가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학습만족도를 함께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집중 교육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감염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인력을 대상으로 간호사 신규인력으로 투입되자마자 감염관리 업무를 적절하게 해내기 위해서, 또 임상실습에서도 감염관리 활동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병원감염관리 집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효과로 지식, 태도, 수행 자신감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E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5시간의 병원감염관리 집중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감염관리의 각 영역별로 교육을 받은 군과 받지 않은 군에서 감염관리와 관련된 지식,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인 태도, 자신감 있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행 자신감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집중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이 집중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지식, 태도 및 수행 자신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병원감염관리 집중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감염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동계방학을 활용한 병원감염관리 집중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감염관리의 각 영역별로 병감염관리 집중교육을 받은 군과 받지 않은 군에서 감염관리와 관련된 지식, 감염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인 태도, 자신감 있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행 자신감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병원감염관리 집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도된 유사실험 연구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에서 감염관리는 어디서 다루어지는가? 최근 메르스와 같은 신종감염병의 발생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감염관리와 관련된 역량을 갖춘 간호사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미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간호사의 교육도 중요하지만,그와는 별도로 미래의 간호 인력을 양성해 내는 학부과정에서 감염관리역량을 충분히 기르는 것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맞게 간호교육기관에서 감염관리 교육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감염관리에 대해서는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지역사회 간호학, 모성간호학 등의 교과목에서 일부 다루고 있다. 감염관리 술기술과 관련하여서는 기본간호학에서 주로 다루고 있으나 감염관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여러 과정 중 일부만 다루고 있으며 내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감염관리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은 부족한실정이다.
의료관련감염이란? 의료관련감염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감염을 의미하며[1], 이는 다제내성균감염, 기구관련감염,수술부위감염 등 다양한 형태의 감염유형을 포함하며, 입원기간의 증가, 의료비 상승, 영구적 손상으로 삶의 질의 저하를 초래한다[2]. 의료관련감염 발생률은 전체 입원환자의 5.
간호사에게 감염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한 반복적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 맞게 간호교육기관에서 감염관리 교육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감염관리에 대해서는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지역사회 간호학, 모성간호학 등의 교과목에서 일부 다루고 있다. 감염관리 술기술과 관련하여서는 기본간호학에서 주로 다루고 있으나 감염관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여러 과정 중 일부만 다루고 있으며 내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감염관리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은 부족한실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의료인뿐만 아니라 간호학생들이 간호사가 되어서 또는 임상실습 동안 감염예방 및 관리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하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iegel JD, Rhinehart E, Jackson M, Chiarello L. 2007 Guideline for Isolation Precautions: Preventing Transmission of Infectious Agents in Healthcare Settings [Internet]. Atlant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07 [cited 2016 Nov 2]. Available from: http://www.cdc.gov/ncidod/dhqp/pdf/isolation2007.pdf. 

  2. Jeong SY, Lee JY, Kim SR, Shin MJ, Lee SE, Kim OS.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for Novice Infection Control Nurses. 2016;21:1. Cited by Carrico, R. Association for professionals in infection control and epidemiology. APIC text of infection control and epidemiology: 3rd ed. Washington; APIC; 2009. 

  3. Korean Society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Hospital acquired infection control. 3rd ed. Seoul: Hanmi Medical Publishing; 2006. p. 1-640. 

  4. Korean Association of Infection Control Nurses, editor. Acquired infection control. Seoul: Dongbang Korean Classics; 2006. 

  5. Choi EJ, Kim SD, Lee JS. The prediction on the behavior of infection control of operating room nurses in seoul: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Korean Journal Nosocomial Infect Control. 2007;12(2):91-102. 

  6. Kim GL, Choi ES.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n management for nosocomial infection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Society of Women Health Nursing. 2005;11(3):232-240. 

  7. Royal College of Nursing. Wipe it out: Essential practice for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Internet]. London: Royal College of Nursing; 2012 [cited 2016 Nov 2]. Available from: https://www2.rcn.org.uk/__data/assets/pdf_file/0008/427832/004166.pdf. 

  8. Community and Hospital Infection Control Association in Canada (CHICA). Canadian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courses [Internet]. Seoul:Author; 2016 [cited 2016 Nov 2]. Available from: http://www.chica.org/educ_education.php. 

  9. Society for Healthcare Epidemiology of America (SHEA). Online education [Internet]. Seoul:Author; 2016 [cited 2016 Nov 2]. Available from: http://www.fellowscourse.shea-online.org/Default.aspx. 

  10. Infection Prevention Society (IPS). IPS Annual conference [Internet]. Seoul: Author; 2016 [cited 2016 Nov 2]. Available from: http://www.ips.uk.net/education-events/annual-conference. 

  11. Jeong SY, Lee JY, Kim SR, Shin MJ, Lee SE, Kim OS.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for novice infection control nurses. Korean Journal Nosocomial Infect Control. 2016;21(1):18-30. http://dx.doi.org/10.14192/kjnic.2016.21.1.18 

  12. Park YR.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t nurses regarding nasocomial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4):429-436. 

  13. Yeong HJ.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5):2595-2607. 

  14. Kim SO, Kang BH.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8):172-182.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172 

  15. Wolman BB.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2nd ed. San Diego, CA, US: Academic Press; 1989. 

  16.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17. Kim HS. Effect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t nurses about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2009;10(1):47-59. 

  18. Kim NS. A study on the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on the control of nosocomial infection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00. p. 1-67. 

  19. Lee MH, Kang HS. A comparative study on profession-specific handwashing practices of ICU health care provid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3):297-305. 

  20. Wandel DD, Maes L, Labeau S, Vereecken C, Blot S. Behavioral determinants of hand hygiene compliance in intensive care units.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2010;19(3):230-239. http://dx.doi.org/10.4037/ajcc2010892 

  21. Barrett R, Jacqueline R. Hand hygiene practice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8;17(14):1851-1857. 

  22. Rosenthal VD, Sandra G, Nasia Safdar. Reduction in nosocomial infection with improved hand hygiene in intensive care units of a tertiary care hospital in Argentina.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2005;33(7):392-397. 

  23. Jeong SY, Kim OS. The structural model of hand hygiene behavior for the prevention of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012;24(2):119-129. 

  24. Kim SG.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10):6807-6815.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0.6807 

  25. Kim YH.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4;15(10):6176-6186.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0. 

  26. Jeong MH. Survey of exposure to blood and body fluids, knowledge,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of infection contro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4):316-329.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4.316. 

  27. Bloomfield J, Julia R, Alison W. The effect of computer-assisted learning versus conventional teaching methods o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handwashing theory and skills in pre-qualification nursing student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10;47(3):287-294. 

  28. Reime MH, Harris A, Aksnes J, Mikkelsen J. The most successful method in teaching nursing students infection control-E-learning or lecture. Nurse Education Today. 2008;28(7):798-8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