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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redictors for Standard Precautions Compliance in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569 - 581  

김명숙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김진선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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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 지역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표준주의 행위 의도 및 수행정도를 파악하고, 그들의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일 광역시 3개 간호학과 학생 223명을 대상으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다.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 점수의 평균 정답률은 87.0%였으며, 표준주의 수행 점수는 5점 만점에 4.30점이었다. 표준주의 지식점수와 표준주의 수행 점수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고, 표준주의 수행과 표준주의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와 행위의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간호학생들의 감염관리 표준주의 수행을 설명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변수는 행위의도와 지각된 행위통제였으며 이들 변수가 그들의 표준주의 수행의 21.9%를 설명하였다. 간호학생들의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과 수행은 수용가능한 수준이었으나, 지각된 행위통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었다. 간호학생들의 표준주의 행위의도와 지각된 행위통제를 증가시킴으로써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활용한 간호학생들을 위한 표준주의 지침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및 평가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knowledge, attitude, subjective norms, perceived behavior control, behavioral intention, and compliance of standard precautions (SPs) in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 control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influencing factors for SPs co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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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염관리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계획된 행위이론이 간호학생 또는 조산사 수련생들의 행위를 예측하는 체계적인 틀을 제공하였지만[23][24],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표준주의 지침 수행을 예측하기 위해 계획된 행위 이론을 적용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또한 최근 시행한 연구에서 표준주의 수행에 표준 주의에 대한 지식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계획된 행위이론을 이론적 기틀로 간호 학생들의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jzen[19]의 계획된 행위이론을 기반으로 간호학생들의 감염관리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간호학생들의 표준주의 지침 수행의 예측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학생을 대상 교육 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파악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 지역 3개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므로 간호학생들은 학교나 지역에 따라 교육 및 실습 환경이 다르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지역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연구대상자의 (1)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 표준주의 수행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표준주의 행위의도 및 수행정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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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주의가 만들어진 이유는? 미국 산업안전보건청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OSHA])[5]은 병원관련 상해 및 질환이 점차 감소하고는 있지만 건설과 제조업과 같은 산업분야에 비하면 상해율 및 질환발생율의 감소가 효과적이지 못하며,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표준주의는 감염으로부터 의료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감염의 전파를 막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의료관련감염 관리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1차적인 전략으로 표준주의의 철저한 준수는 의료인들의 감염노출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인에 의해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감염노출기회를 줄이는 방안이다[5][6]. 특히 간호사는 환자의 간호 및 치료에 높은 비중의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의료관련감염의 고위험 집단이다[5].
의료제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감염 즉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이 증가하는 이유는?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노령인구의 증가, 만성질환자의 증가, 항암제 및 면역억제제의 사용으로 인한 면역 부전 환자 증가, 다제내성균 증가 및 침습성 의료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의료제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감염 즉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이 증가하고 있다[1][2]. 의료관련감염은 입원기간의 연장으로 의료비용을 증가시키며, 높은 이환률과 사망률의 원인이 되고, 후유증으로 인한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문제이다 [3].
의료관련감염의 고위험 집단인 간호사들은 무엇을 통해 환자들의 혈액 및 체액에 노출되는가? 예비간호사인 간호학과 학생들 또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한 기본 교육과정인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환자와 접촉을 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상당수가 환자들의 혈액 및 체액에 노출을 경험한다[7-9]. 특히 학생들은 표준주의에 대한 제한된 임상경험, 학생들이 사용가능한 보호장비의 부족, 고위험 의료절차에 대한 불충분한 훈련 등으로 감염의 위험성이 높으므로[10], 간호학생을 보호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표준 주의에 대해 교육을 받고 임상실습 전 표준주의 지침 수행에 대한 역량을 가져야 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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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한미의학, 2011. 

  2. http://cdc.go.kr/CDC/mobile/CdcKrContentView .jsp?cid14706&menuIdsHOME001-MNU1132- MNU1138-MNU0112 

  3.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감염관리학, 현문사, 2012. 

  4.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 w.jsp?PAR_MENU_ID04&MENU_ID0403&C ONT_SEQ331514&page1 

  5. https://www.osha.gov/dsg/hospitals/documents /1.2_Factbook_508.pdf 

  6. http://www.cdc.gov/ncidod/dhqp/pdf/isolation20 07.pdf 

  7. 정미현, "간호대학생의 혈액 및 체액 노출실태, 감염예방 표준주의 지식, 인지도 및 수행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316-329, 2015. 

  8. 김상숙, 신기수, 김지영, "학년에 따른 간호학생의 찔림사고 현황조사 및 관련요인,"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4-178, 2011. 

  9. 김희정, 김남초,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중 혈액 및 체액 노출현황과 영향요인-감염관리 지식 및 수행도 중심으로-,"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 학회지, 제15권, 제3호, pp.17-30, 2014. 

  10. O. M. Al-Rawajfah and A. Tubaishat,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practices of standard precautions: A Jordanian web-based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Vol.35, pp.1175-1180, 2015. 

  11. K. M. Kim and H. J. Oh, "Clinical experiences as related to standard Precautions compliance among nursing students: A focus group interview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sian Nursing Research, Vol.9, pp.109-114, 2015. 

  12.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7년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 대학용 편람, 2017. 

  13. L. J. Labrague, R. A. Rosales, and M. M Tizon, "Knowledge of and compliance with standard precautions among students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Studies, Vol.1, No.2, pp.84-97, 2012. 

  14. L. G. Balami, S. Ismail, S. M. Saliluddin, and S. H. Garba, "Role of knowledge and attitude in determining standard precaution practices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ty Medicine and Public Health, Vol.4, No.2, pp.560-564, 2017. 

  15. K. C. Cheung, C. K. Chan, M. Y. Chang, P. H. Chu, W. F. Fung, K. C. Kwan, N. Y. Lau, W. K. Li, and H. M. Mak, "Predictors for compliance of standard precautions among nursing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3, pp.729-734, 2015. 

  16. 오자영, 문지연, 오혜경,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미치는 영향요인," 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41권, 제3호, pp.270-277, 2016. 

  17. C. J. Wu, G. Gardner, and A. M. Chang,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practice of infection control precautions: An educational interven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5, No.10, pp.2142-2149, 2009. 

  18. P. Xiong, J. Zhang, X. Wang, T. L. Wu, and B. J. Hall, "Effects of a mixed education intervention program on increasing knowledge, attitude, and compliance with standard precautions among nursing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5, pp.389-395, 2017. 

  19. I. Ajzen,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J. Kuhl and J. Beckmann(Ed.),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Springer, 1985. 

  20. I. Ajzen, Attitudes, personality, and behavior, Open University Press, 2005. 

  21. 김선미, 계획된 행위 이론(TPB)을 적용한 임상 간호사의 병원 감염관리 수행에 관한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2. 최은주, 이제숙, 김순덕, "계획된 행위이론을 적용한 수술실 간호사의 감염통제 수행행위의 예측," 병원감염관리, 제12권, 제2호, pp.91-102, 2007. 

  23. 김지미, 이선혜, "계획된 행위이론을 적용한 간호대생의 병원감염관리수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29-238, 2012. 

  24. D. J. Ward, "The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to infection control research with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22, pp.296-298, 2012. 

  25.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nchner, "G* power (19)(20)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26. 서영희, 오희영, "병원간호사의 감염예방 표준주의지침 지식, 인식, 안전환경 및 수행도에 관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제10권, 제1호, pp.61-70, 2010. 

  27. 홍선영, 권영숙, 박희옥, "간호대학생의 병원감염 관리 표준주의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93-302, 2012. 

  28. D. R. Smith and P. A. Leggat, "Needlestick and sharps injurie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1, No.5, pp.449-455, 2005. 

  29. K. Cheung, S. S. Y. Ching, K. K. P. Chang, and S. Ching, "Prevalence of and risk factors for needlestick and sharps injuries among nursing students in Hong Kong",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0, pp.997-1001, 2012. 

  30. S. M. Al-Momani, M. Hdaib, and Y. W. Najjar, "Sustained reduction in needlestick and sharp injuries among nursing students: An initiative educational program," Educational Research, Vol.4, No.9, pp.654-658, 2013. 

  31. 박순미, 정인숙, 전성숙,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주사바늘자상 예방프로그램의 효과," 병원감염관리, Vol.18, No.1, pp.15-25, 2013. 

  32. A. Seham and E. H. Abd, "Prevention of needle stick and sharp injuries during clinical train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IORSR Journal of Nursing and Health Science, Vol.4, No.4, pp.19-32, 2015. 

  33. E. J. Carter, D. Mancino, A. J. Hessels, A. M. Kelly, and E. L. Larson, "Reported hours of infection education received positively associated with student nurses' ability to comply with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s: Results from a nationwid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Vol.53, pp.19-25, 2017. 

  34. F. Brosio, P. Kuhdari, A. Stefanati, N. Sulcaj, S. Lupi, M. Bergamini, and G. Gabutti, "Knowledge and behaviour of nursing students on the prevention of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Hygiene, Vol.58, pp.E99-E104, 2017. 

  35. B. G. Mitchell, R. Say, A. Wells, F. Wilson, L. Cloete, and L. Matheson, "Australian graduating nurses' knowledge, intentions and beliefs on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A cross-sectional study," BMC Nursing, Vol.13, No.1, p.43, 2014. 

  36. C. J. Wu, G. Gardner, and A. M. Chang, "Taiwanes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pplication and confidence with standard and additional precautions in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8, No.8, pp.1105-1112, 2008. 

  37. 최종림, 고일선, 임영이, "간호학생의 의료관련감염예방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36-148, 2016. 

  38. S. S. S. Nematian, C. J. Palenik, S. K. Mirmasoudi, N. Hatam, and M. Askarian, "Comparing knowledge and self-reported hand hygiene practices with direct observation among Iranian hospital nurses,"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5, No.6, pp.e65-e6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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