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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타트업 기업의 국제마케팅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lobal Marketing Capabilities on Export Outcomes of Korean Startup Firm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8, 2016년, pp.109 - 122  

김수경 (계명대학교 섬유패션학과(그린마케팅트렌드연구소))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ways to increase the export performance of start-up companies, as opportunities are rising along with more companies entering the global market. Thus the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export performance of the start-up company by mainly looking at the internatio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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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2. 내부환경역량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2-1. 내부환경역량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또한, 기업들은 유통경로 확보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유통업자와 안정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며 불필요한 거래비용을 줄이고 저비용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Maeng, 2010). 유통구조 나라별, 지역별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세분화된 분석과 대응력을 갖추고 합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스타트업 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업의 국제마케팅 역량(마케팅 전략유형과 내부환경 역량)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계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타트업 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업의 국제마케팅역량(마케팅 4P 전략과 내부환경역량)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Maeng(2010), Seo(2002), Lee(2014) 등의 중소기업 대상의 수출성과의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스타트업 기업은 제품의 혁신성과 최고경영자의 위험감수성만이 수출성과의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국제 4P 역량과 내부환경 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실행력과 성과를 높이고자한다.
  • 물론 조직의 구조에 의한 유연성, 시장에 대한 정보력도 다른 중소기업에서 중요하게 차지하는 마케팅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반영된다. 이와 같이 글로벌 시장의 경험이 부족한 스타트업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국제마케팅역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타트업 기업의 수출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경쟁력 제고와 마케팅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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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무적 성과는 어떤 지표를 이용해 측정하는가? 일반적으로 재무적 성과는 전통적인 성과측정방법으로 기업의 이익달성에 얼마나 기여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측정지표이다. 재무적 성과는 생산성, 매출액, 매출액증가율, 자산수익률(ROA), 자기자본이익률(ROE), 투자수익률(ROI) 등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측정한다(Chang, Chang & Yoo, 2010). 기업의 단기성과측정으로 사용되고 있는 재무적 성과지표는 재무적 정보에 기초한 전통적 성과 측정시스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성과측정시스템에서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사용되고 있지만(Goo, 2009), 기업의 수출가격을 한계비용(marginal cost pricing)기준으로 책정한다면, 수출로 발생한 이익은 적절히 평가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비판도 있다(Kim, 2011)
스타트업 기업의 법률적 정의는 무엇인가? 법률적인 의미에서 스타트업 기업이란 신생창업기업으로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시행령 제2조 및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 개시일로부터 7년 미만인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사업의 승계, 기업형태의 변경, 폐업 후 사업재개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창업에 해당되지 않으며, 숙박업, 음식업 및 부동산업 등 일부 업종은 동법의 적용을 배제하고 있다.
수출경험이 부족한 스타트업 기업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 최고경영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스타트업 기업은 연혁이 짧고 수출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역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들 기업은 소유와 경영이 동일한 경우가 많아 경영자의 결정은 곧 실행을 의미할 정도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의 역량이 곧 기업의 역량일 정도로 경영자가 차지하는 역할이 높기 때문이다(Lee, 2014). 물론 조직의 구조에 의한 유연성, 시장에 대한 정보력도 다른 중소기업에서 중요하게 차지하는 마케팅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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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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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Y. J. (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s of Strategic Leadership, R&D Investment,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on Innovation Performance. Korea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1(4), 49-83. 

  10. Kim, W. J. (2015). Effectiveness of Screening Items distinguishing successful from unsuccessful Start-up Companies in the Business Incubator Screening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i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1. Lee, H. J., Lee, J. G. (2000).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of Corparate Ethical Climat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Korea Academy of Business Ethics, 2(1), 107-129. 

  12. Lee, H. K. (2014). The Influence of Overseas Marketing Capabilities and Antecedents on Export Outcomes in Korean Small-Medium Size Fir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3. Lee, U. Y., Soon, M. Y. (2001). Is the Korean Clothing and Textile Industry Processing to Globa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6), 1131-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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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oon, S. O. (2010).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nvironmental Management Strategy and Firm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6. Park, G. S., Yoon, D. J. (1998). A Study on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Local Small-sized Firms. Korea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9(1), 233-259. 

  17. Park, H. I. (2013). The Effect of Marketing environment of start-up companies on Marketing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oong-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8. Park, H. S. (2012). The Effect of Marketing Mix Activity of Outdoor Brand on Brand Equity and Brand Loyalty : Focused on comparison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outdoor bra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9. Son, M. Y. (2006). Study on International Marketing of Korean Fashion Enterpris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10), 9-20. 

  20. Seo, N. H. (2002). Impact of Firms' Characteristics and 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ies on Sales Performance in Overseas-Focus on Textiles & Apparel Fi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1. Yoon, K. C., Kim, M. H. (2010). International Management: A Study on Mediating Effect of International Marketing Activity between R&D and Network Capabilities and Performance of Korean INNOBIZs.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14(2), 181-204. 

  22. Yoo, S. J., Yang, H. S. (2001). An Empirical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Venture Business in Korea. The journal of productivity, 15(2),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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