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의 직무수행도 평가 -일반촬영
Evaluation of Job Performance of Radiology Students by using Field-based Radiography Course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0 no.7, 2016년, pp.551 - 557  

권순무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김경아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박창희 (차의과대학 분당차병원 영상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비율이 93% 이상으로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재학생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 및 현상작업이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각 촬영에서 성취수준 이하의 평가요소를 교과목 운영에 보완한다면 재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hich are the contents of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to perform a job in industry, is organized by the country. the job performance was evaluated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rom the third-year grade of radiology students by using fiel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3]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 분석하여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구 소재의 전문대학교 방사선과 3학년 재학생들의 일반 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 하였다. 평가 대상은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따라 직전 학기에 일반촬영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이수한 재학생 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남학생 39명, 여학생 36명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국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능력중심사회로 가기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 ndards, NCS)을 추진하는 이유는? 3%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취업난 에서 취업 준비생들은 직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있고 채용 후 신입사원을 재교육 시켜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능력중심사회로 가기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 ndards, NCS)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15-29세 청년실업률은 어느 정도인가?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5-29세 청년실업률은 2013년 이후 계속 증가하여 2014년 9.0%, 2015년 9.2%, 2016년(8월) 9.3%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취업난 에서 취업 준비생들은 직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있고 채용 후 신입사원을 재교육 시켜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www.ncs.go.kr/ncs/page.do?skP1A1_PG01_001. 

  2.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guidelines, NCS-based curriculum guideline development group, 2015. 

  3. Y. H. Lee, J. H. Park, "Job analysis for curriculum improvement of radiologic technologist.,"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4, No. 3 pp. 221-229, 2011. 

  4. S. S. Kang, C. S. Kim, S. Y. Choi, S. J. Ko, J. H. Kim, “Evaluation of Present Curriculum for Devlopment of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urriculu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5, pp. 242-251, 2011. 

  5. S. J. Ko, H. G. Kim, S. S. Kang, B. R. Park, C. S. Kim, "Study of Graduate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 Problems and Suggestion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9(4), pp. 293-301, 2006 

  6. http://www.kuksiwon.or.kr/Publicity/ExamStatistic.aspx?SiteGnb5&SiteLnb2 

  7. Y. K. Choi, “The Distribu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nd High Price Medical Equipm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Vol. 8, No. 6, pp. 339-346, 2014. 

  8. http://www.krta.or.kr/bbs/board.php?bo_tablefaq&wr_id11 

  9. S. K, Hwang, B. J. Jeong, “A study 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burnout and job autonomy on turnover intention in radiologic technologis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Vol. 5, No. 5, pp. 267-275, 2011. 

  10. J. H. Choi, C. K. Kim, W. C. Kim, S. C. Kim, “Study on Development in Professional Work Radiological Technologis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3, pp. 197-210, 2006. 

  11. C. S. Kim, H. G. Kim, “Radiological Science Curriculum in the Digital Radiology Environments : Problems and Suggestion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8, No. 2, pp. 129-135, 2005. 

  12. M. D. Oh, S. H. Lee, "Redesign of A College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9, pp. 651-662, 2014. 

  13. J. H. Kim, S. S. Jin, S. S. Kang, D. H. Kim, C. S. Kim,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 Focused on Radiological Technolog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Technology, Vol. 35, No. 2, pp. 125-132,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