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비율이 93% 이상으로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재학생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 및 현상작업이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각 촬영에서 성취수준 이하의 평가요소를 교과목 운영에 보완한다면 재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 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비율이 93% 이상으로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재학생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 및 현상작업이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각 촬영에서 성취수준 이하의 평가요소를 교과목 운영에 보완한다면 재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 한다.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hich are the contents of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to perform a job in industry, is organized by the country. the job performance was evaluated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rom the third-year grade of radiology students by using field...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hich are the contents of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to perform a job in industry, is organized by the country. the job performance was evaluated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rom the third-year grade of radiology students by using field-based training course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results, students showed over 93% satisfactory ratio of job performance in all radiography projection methods. Therefore, it can be predicted that field-based training courses for students made a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their job performance. Exposure methods with CR equipment were evaluated the best rating, yet it has various problems. The standard deviation between students was very high, and the CR operation skill of students was insufficient. Film methods was evaluated also showed problems, due to the exposure condition setting and developing operation. although DR method was rated good to the students, it was evaluated that the operation skill of DR and the ancillary equipment operation skill was shortage. By supplementing the evaluation factors below proficiency levels to a course management in each exposure method, it could help students course achievement. Also, it could help students to improve job performance of clinical areas after graduati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hich are the contents of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to perform a job in industry, is organized by the country. the job performance was evaluated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rom the third-year grade of radiology students by using field-based training course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results, students showed over 93% satisfactory ratio of job performance in all radiography projection methods. Therefore, it can be predicted that field-based training courses for students made a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their job performance. Exposure methods with CR equipment were evaluated the best rating, yet it has various problems. The standard deviation between students was very high, and the CR operation skill of students was insufficient. Film methods was evaluated also showed problems, due to the exposure condition setting and developing operation. although DR method was rated good to the students, it was evaluated that the operation skill of DR and the ancillary equipment operation skill was shortage. By supplementing the evaluation factors below proficiency levels to a course management in each exposure method, it could help students course achievement. Also, it could help students to improve job performance of clinical areas after grad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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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3]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 분석하여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구 소재의 전문대학교 방사선과 3학년 재학생들의 일반 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 하였다. 평가 대상은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따라 직전 학기에 일반촬영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이수한 재학생 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남학생 39명, 여학생 36명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 운영에 적용함으로서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영상기기조작능력, 2. 부속기자재운용능력, 3. 촬영기술 영역으로 구분하고 10개의 수행준거에 대해 각각 1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영상기기조작 능력은 DR, CR 방식에서는 X-선 튜브와 촬영 테이블 조작이, Film 방식에서는 상대적으로 노출조건 설정이 가장 미숙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Film 방식으로 손목후전사방향촬영, Comuted radiography(CR) 방식으로 두개골전후축방향촬영, Digital radiography(DR) 방식으로 두개골측방향촬영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구분하였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 전,후 평가 대상자의 대기실을 구분하여 운영하였다. 각 촬영실에는 외부평가위원 2인이 상주하면서 촬영에서 영상획득까지 전 과정을 수행준거별로 점수 및 상,중,하로 평가표에 직접기입하고 판정하였다. 내부평가위원들은 평가의 원활한 운영과 수행준거별 평가점수 및 판정을 확인할 뿐 평가에는 개입하지 않았다.
1과 같다. 각 평가내용별로 성취수준을 점수 및 상, 중, 하로 평가하고 우수(방사선사 직무 중 특정 촬영의 각 평가영역에서 골고루 우수한 수행능력을 나타내어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한 수준 : 상-10/15개 이상), 충족(해당 촬영에서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하나 한 가지 이하의 영역에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한 수준 : 상,중-10/15개 이상), 미흡(해당 촬영에서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촬영이 가능한 수준 : 하-5/15개 초과)으로 판정하였다. 성취수준이 미흡에 해당하는 평가내용에 대해서는 향상교육 실시 후 재평가를 실시하였다.
납 앞치마, 납 표지자, 자, 각도기, 고정용 블록 등의 촬영에 필요한 부속 기자재는 동일한 종류와 수량을 촬영실에 비치하였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 전,후 평가 대상자의 대기실을 구분하여 운영하였다. 각 촬영실에는 외부평가위원 2인이 상주하면서 촬영에서 영상획득까지 전 과정을 수행준거별로 점수 및 상,중,하로 평가표에 직접기입하고 판정하였다.
평가는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구분하였다. 과정평가에는 영상기기 조작능력, 부속가자재 운용 능력, 촬영기술에 대해 종합적 관찰 및 구두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결과평가는 영상평가로 수행결과물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 평가영역에 대한 수행준거, 판정, 성취 수준은 Fig.
각 평가내용별로 성취수준을 점수 및 상, 중, 하로 평가하고 우수(방사선사 직무 중 특정 촬영의 각 평가영역에서 골고루 우수한 수행능력을 나타내어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한 수준 : 상-10/15개 이상), 충족(해당 촬영에서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하나 한 가지 이하의 영역에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한 수준 : 상,중-10/15개 이상), 미흡(해당 촬영에서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촬영이 가능한 수준 : 하-5/15개 초과)으로 판정하였다. 성취수준이 미흡에 해당하는 평가내용에 대해서는 향상교육 실시 후 재평가를 실시하였다.
직무수행도 평가를 위한 평가 위원회는 방사선사로 영상의학과에서 25년 이상의 일반 촬영 경력을 가진 외부평가 위원 8명과 대학에서 일반 촬영에 대한 강의 경력 5년 이상, 임상경력 10년 이상의 교수 3명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위원회는 2016년 7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3회의 회의를 거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수행 준거(평가요소),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및 판정에 대한 의견수렴 및 논의 후 합의하여 일반 촬영 검사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평가표를 작성하였다.
Film 방식으로 손목후전사방향촬영, Comuted radiography(CR) 방식으로 두개골전후축방향촬영, Digital radiography(DR) 방식으로 두개골측방향촬영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구분하였다. 과정평가에는 영상기기 조작능력, 부속가자재 운용 능력, 촬영기술에 대해 종합적 관찰 및 구두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결과평가는 영상평가로 수행결과물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번 평가에서는 미흡 판정자에 대한 향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재평가에서 모두 “충족” 이상의 판정을 받았다. 향상교육은 평가위원에 의한 이론강의 30분, 촬영실습 30분으로 진행하였다.
NCS 분류체계에서 방사선사는 NCS 개발유보 및 미개발 분야이나 최근 전문대학들은 자체 직무분석(DACUM 방식)을 통해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여 적용하고 있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판정 비율이 93% 이상으로 나타나 현장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 적용이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직무수행도 평가를 위한 평가 위원회는 방사선사로 영상의학과에서 25년 이상의 일반 촬영 경력을 가진 외부평가 위원 8명과 대학에서 일반 촬영에 대한 강의 경력 5년 이상, 임상경력 10년 이상의 교수 3명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위원회는 2016년 7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3회의 회의를 거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수행 준거(평가요소),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및 판정에 대한 의견수렴 및 논의 후 합의하여 일반 촬영 검사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평가표를 작성하였다.
평가 대상 대학의 방사선과 일반촬영실습실에 설치된 DR(FUJI FDR D-EVO Suite), CR(FUJI FCR D-EV O Suite XD-600), Analog system(DK medical system C S-60), 자동현상기(TAEHAN, TM-90s) PACS(Medical st andard, 5.1 viewer), CR Reader system(FUJI FCR XG5000), IP cassette(FUJI type C 24×30cm), Film cassette(FUJI EC-B 10×12inches), 인체팬텀(KYOTO KAGAKUPBU-6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 소재의 전문대학교 방사선과 3학년 재학생들의 일반 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 하였다. 평가 대상은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따라 직전 학기에 일반촬영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이수한 재학생 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남학생 39명, 여학생 36명이다.
데이터처리
결과평가는 수행결과물인 영상에 대해 5개의 수행준거에 대해 과정평가와 동일하게 평가하였다.
평가는 2016년 9월 10일 09시부터 19시까지 1일 동안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V22(IBM corp. U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판정 비율이 93% 이상으로 나타나 현장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 적용이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평가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 으로 평가되었으며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과 암실에서 현상작업 미숙으로 인한 화질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평가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 으로 평가되었으며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과 암실에서 현상작업 미숙으로 인한 화질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각 촬영방식에서 성취수준이 미흡한 평가요소를 해당 교과목에 적용한다면 재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 한다.
DR, Film 방식은 80% 이상, CR은 72% 이상이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한 상태인 “우수” 판정을 받았다.
그리고 모든 촬영 시스템에서 “우수” 및 “충족”(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하나 한 가지 이하의 영역에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한 수준) 판정 비율이 93-100%로 나타나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과 암실에서 현상작업 미숙으로 인한 화질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모든 평가를 종합하여 판정한 결과, 모든 촬영 시스템에서 평균 점수가 120/150점 이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DR, Film 방식은 80% 이상, CR은 72% 이상이 독립적인 촬영이 가능한 상태인 “우수” 판정을 받았다.
영상기기조작 능력은 DR, CR 방식에서는 X-선 튜브와 촬영 테이블 조작이, Film 방식에서는 상대적으로 노출조건 설정이 가장 미숙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부속기자재 운용능력은 Film, CR 방식에서 현상기, CR Reader, PACS 조작이, DR 방식에서는 Detector 조작의 미숙이 관찰되었다. 촬영기술에서는 장치의 종류와 무관하게 촬영자세, 중심선, 입사각도 등의 적용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성취수준을 점수와는 무관하게 상, 중, 하로 평가하고 우수, 충족, 미흡으로 판정한 결과, 우수는 Film 방식이 81.3%롤 가장 높고, CR 방식이 7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미흡 판정은 DR 방식이 6.
수행준거 15개에 대한 평가점수를 종합한 결과, DR방식이 가장 높은 123.24±7.156점, CR 방식은 126.76± 14.855점, Film 방식은 가장 낮은 121.7±10.422점을 나타냈다.
촬영기술 영역으로 구분하고 10개의 수행준거에 대해 각각 1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영상기기조작 능력은 DR, CR 방식에서는 X-선 튜브와 촬영 테이블 조작이, Film 방식에서는 상대적으로 노출조건 설정이 가장 미숙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부속기자재 운용능력은 Film, CR 방식에서 현상기, CR Reader, PACS 조작이, DR 방식에서는 Detector 조작의 미숙이 관찰되었다.
이번 평가에서는 미흡 판정자에 대한 향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재평가에서 모두 “충족” 이상의 판정을 받았다.
3%이고 CR 방식은 미흡 판정 대상자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CR 방식은 평가 대상자 전원이 충족 이상의 평가를 받았으나 DR 방식이 9 3.3%, Film 방식이 98.6%로 나타났다.
부속기자재 운용능력은 Film, CR 방식에서 현상기, CR Reader, PACS 조작이, DR 방식에서는 Detector 조작의 미숙이 관찰되었다. 촬영기술에서는 장치의 종류와 무관하게 촬영자세, 중심선, 입사각도 등의 적용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평가 결과, DR 방식은 전체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복잡한 장치 특성상 X-선 튜브, Detector, 촬영 테이블 조작의 미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해부학적 구조물이 영상에 모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였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촬영방식에서 우수 및 충족 판정 비율이 93% 이상으로 나타나 현장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 적용이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CR 방식은 전체적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평가 대상자 간 편차가 크고 영상기기조작능력이 부족한 것 으로 평가되었으며 Film 방식은 노출조건 설정과 암실에서 현상작업 미숙으로 인한 화질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DR 방식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영상기기조작능력, 부속기자재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각 촬영방식에서 성취수준이 미흡한 평가요소를 해당 교과목에 적용한다면 재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임상에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 한다.
본 연구는 평가 대학의 일반촬영학실습실에 설치되어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장치로 시행되어 실제 임상의 다양한 장치에 대한 결과와 상이할 수 있으며 각 촬영방식에 대해 한 가지 촬영만을 실시하였으므로 다양한 일반촬영법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평가가 추가적으로 요구된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한 대학의 경우,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평가를 통해 부족하거나 미흡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하여 적용한다면 산업현장의 요구도와 대학교육의 불일치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평가 대학의 일반촬영학실습실에 설치되어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장치로 시행되어 실제 임상의 다양한 장치에 대한 결과와 상이할 수 있으며 각 촬영방식에 대해 한 가지 촬영만을 실시하였으므로 다양한 일반촬영법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 평가가 추가적으로 요구된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한 대학의 경우,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재학생들의 직무수행도 평가를 통해 부족하거나 미흡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하여 적용한다면 산업현장의 요구도와 대학교육의 불일치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방사선과 재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촬영에 대한 방사선사 직무수행도를 평가하였다.
국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능력중심사회로 가기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 ndards, NCS)을 추진하는 이유는?
3%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취업난 에서 취업 준비생들은 직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있고 채용 후 신입사원을 재교육 시켜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능력중심사회로 가기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 ndards, NCS)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15-29세 청년실업률은 어느 정도인가?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5-29세 청년실업률은 2013년 이후 계속 증가하여 2014년 9.0%, 2015년 9.2%, 2016년(8월) 9.3%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취업난 에서 취업 준비생들은 직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있고 채용 후 신입사원을 재교육 시켜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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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H. Kim, S. S. Jin, S. S. Kang, D. H. Kim, C. S. Kim,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 Focused on Radiological Technolog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Technology, Vol. 35, No. 2, pp. 125-13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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