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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204 - 213
Crowd funding can be understood that consumers are participated in production process before real commercialization. These days there are some expectancy and worry about foreign capital influence to Korea Wave.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ossibility that Korea Wave can lead to investment to mak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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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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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련 한류연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한류에 대한 연구는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한류의 발생원인을 다룬 초기 연구에서 경제적 관점에서 한류의 활용가치 및 활용방안과 관련한 한류의 효과로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한류연구에 대한 메타분석들이 제시되고 있다. 마케팅관련 연구에 서는 한류콘텐츠 자체에 초점을 둔 효과 측정, 한류 스타를 중심으로 한 영향적 측면에서의 연구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한류콘텐츠는 한국제품의 구매 및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 등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8][9]. | |
후광효과는 무엇인가? | 한류선호도와 관련 있는 개념으로 후광효과(Halo Effect)가 있다. 후광효과는 대상에 대한 일반적 견해가 대상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일컫는다[13]. 양뤄는 특정 국가의 문화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해당 국가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도 높아지는 문화후광효과(Cultural Halo Effect)를 언급하였다[14]. | |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류 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류 수준이 높을수록 한류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하였으며 한류에 호감을 느낀 소비자들은 감정적 전이 등으로 인해 한국적인 상품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15]. 한류선호도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로도 나타나며 이를 바탕으로 한류선호도를 정리할 수도 있다.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335115&code61131811&cpnv.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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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락, "한류3.0 시대 한류 확산과 상품수출 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경상논총, 제6권, 제1호, pp.143-163, 2013.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35316&code11151100&cpnv,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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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인석, 조은성, "한국드라마 만족도의 중국내 한류효과 - 한국 휴대폰 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45-27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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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학순, 채경진, "우리나라 한류연구의 경향 분석," 한류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pp.31-47, 2014.
박성현, "한류 소비자 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 2002-2013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한류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pp.49-71, 2014
장일준, 김세화, "한류 선호도와 모델인지에 따른 중국 배너광고 광고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34-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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