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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Success Factors of Sharing Economy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214 - 229  

김해중 (숭실대학교 대학원)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조동혁 (숭실대학교 프로젝트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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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의 정체, 친환경 트렌드의 부상,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배경으로 등장한 공유경제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자원 활용도를 높여 초연결 시대, 소비자 효용 증대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을 서비스 수용 후 지속적 사용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 지속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 간 인과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은 신뢰 및 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위험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는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 또한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외부성은 신뢰와 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 요인과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공유경제 서비스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financial crisis, sharing economy emerged as a result of economic stagnation, emerging environmental-friendly trend and increasing smartphone penetration, which led to reducing unnecessary consumption and increasing the practical usage of resources. This indicates the possibility that the s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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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연구의 한계가 있음을 밝히고, 향후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연구표본을 특정 서비스(카쉐어링 서비스)에 한정하였음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공유경제 서비스 산업 전반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을 이끌어내야 하는 공유경제 서비스 분야에서도 관계 품질에 대한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관계 품질 요인으로는 만족과 신뢰를, 성과 요인으로는 지속이용의도를 제시하고 선행변수와의 인과적 관계를 실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를 소유권의 주장이 가능한 유·무형의 자원을 타인과 공유하여 이용함으로서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이로 인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부가가치를 이루는 경제개념으로 정의했다.
  • Woodruff(1997)는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서는 고객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공유경제서비스의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지각된 가치를 제시하고 인과적 관계를 실증하였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 수용 후 이용자가 지각하는 가치 및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외부성이 이용자와의 관계 품질로서 신뢰와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하여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와 위험,그리고 네트워크 외부성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몰입,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를 관계 품질과 성과 요인으로, 지각된 가치,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외부성을 공유경제 서비스 수용 후 이용경험에서 지각한 관계 품질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연구의 한계가 있음을 밝히고, 향후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서비스의 지속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공유경제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 표본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표본 자료에 대한 측정 도구를 수정한 후 보다 큰 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서비스의 지속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공유경제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 표본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표본 자료에 대한 측정 도구를 수정한 후 보다 큰 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자료점검을 거친 후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가설을 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 요인을 규명하고자 문헌고찰을 토대로 공유경제서비스의 성공을 지속적 이용으로 규정하고 지각된 위험, 지각된 가치, 네트워크 외부성과 관계품질로서 신뢰와 만족을 지속이용의도의 주요 영향 변수로 제시하고 요인 간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가치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위험은 신뢰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위험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네트워크 외부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네트워크 외부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신뢰는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즉, 고객이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지각하는 다양한 위험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하여 지각하는 신뢰, 만족도, 애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서비스 확산의 장애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19][4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수용 후 이용경험을 통해 지각된 위험이 신뢰 및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여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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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의 단점은 무엇인가? 셋째,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IT 기반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공유경제 서비스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공유경제 서비스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공유경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재화를 소유하고자 하는 인간의 기본욕망을 차치하더라도, 사용에 따른 감가상각이 정확히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 알지 못하는 타인과 나의 소유의 물건을 공유한다는 점, 도난이나 파손 발생 시 책임이 불명확하다는 점, 개인의 사생활이 공개될 소지가 있다는 점 등 공유경제를 이용되고 확산되는데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고 있다[13].
공유경제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의 정체, 친환경 트렌드의 부상,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배경으로 등장한 공유경제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자원 활용도를 높여 초연결 시대, 소비자 효용 증대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을 서비스 수용 후 지속적 사용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 지속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 간 인과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공유경제 서비스가 거래 자체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유경제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거래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개인과 개인의 거래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불확실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오프라인의 거래환경과는 달리 거래 자체에 대한 위험이 존재한다[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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