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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요인 분석
The Sharing Economy Business Model per the Analysis of Value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4, 2016년, pp.153 - 174  

이준민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  황준석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  김종립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account of multiple causes, including prolonged global economic crisis, addressing environmental pollution and the advent of hyper-connected society, a new paradigm called 'sharing economy' has rapidly emerged. Many startups have attempted to build promising business model based on the sharing 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특성은 무엇인가? OECD(2015) 보고서에서는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스마트폰의 보편화와 모바일 서비스들의 확산으로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가능해졌다. 둘째, 온라인 공간에서 신원을 부여받은 사용자들은 정보를 공유하여 서로간의 신뢰 구축할 수 있다. 셋째,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의 발전으로 수요자와 공급자가 연결되고, 실시간으로 경로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넷째,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평가로 제품 및 서비스의 질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2016년 미국 상무성의 보고서(Telles, 2016)에서는 공유경제를 Digital Matching Firms라고 정의하고 그 특성들을 다음과 같이 구체화하였다. 첫째, ICT 기반의 웹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거래가 가능하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의 활성화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공유 가능하고, 생산자와 사용자의 직접적인 만남이 아닌 디지털 공간을 통하여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셋째, 수요와 공급이 디지털 매칭 플랫폼을 통하여 연결되므로, 서비스 제공자들은 노동시간과 형태를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다. 넷째,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형태는 서비스제공자의 제공되는 유휴자원이 무엇인가에 의존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gital Matching Firms 특성을 잘 반영한 공유경제 비즈니스들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Lessig에 따르면 공유경제의 정의는 무엇인가? 공유경제라는 용어는 하버드대학의 Lessig(2008) 교수가 쓴 그의 저서 “Remix :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에 최초로 등장하였다. 그는 공유경제를 상업경제(Commercial Economy)와 대칭되는 개념으로, 가격이나 재화에 기반을 둔 거래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관계에 의해 조율되는 경제라고 설명한다. Botsman and Rogers(2011)는 공유경제에서의 소비 활동을 강조하며 ‘공동체와 같은 집단을 형성하여 공유하는 활동이 협업과 커뮤니티 속에서 녹아있는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라고 정의한다.
공유경제 비즈니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우려의 시각에도 불구하고, 공유경제 비즈니스는 우버, 에어비앤비(Airbnb) 등과 같이 단순히 유휴자원을 공유하는 차원을 뛰어넘어 대리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럭스(Luxe), 아이를 돌보아주는 어반시터(UrbanSitter)처럼 더욱 구체적인 분야로 세분화되었고, 의사와 환자를 중개하는 닥터온디맨드(Doctor On Demand)와 메디캐스트(Medicast), 변호사와 자문을 구하는 사람을 연결하는 퀵리걸(Quicklegal)처럼 의학․법률 분야의 상담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등 전문적 분야로 확대되면서, 2016년 현재에도 가장 혁신적 비즈니스 집합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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