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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기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영적요구, 영적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Action Learning on Spiritual Needs, Spiritu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285 - 294  

홍세훈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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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에 기반을 둔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영적요구, 영적안녕 그리고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단일군 사전 사후 설계이며 연구 참여자는 간호대학생 2학년이었다. 학생들은 2014년 9월부터 12월까지 16회에 걸친 액션러닝 기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가설검증은 SPSS WIN 2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액션러닝 기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영적요구를 감소시키고, 영적안녕과 영적간호역량을 증진시켰다. 아울러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간호사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추후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액션러닝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tion learning-based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spiritual needs, spiritu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This study was a pre-post test design with single group and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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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액션러닝 기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가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액션러닝 기반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프로그램은 ASSET 모델과 액션러닝 학습법을 근거로 개발되었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 기반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영적요구, 영적안녕 및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단일군 사전 사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영적요구는 프로그램 참여 후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적요구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성찰과제 수행은 영성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11][36], 이는 총체적 자기인식을 통해 영적요구에 대해 인지하게 되면서 충족방법을 모색하게 되고[36], 액션러닝을 통해 학습하고 실습한 것을 적용함으로써 영적요구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사료된다.
  • 팀원 간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20].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실제 존재하면서도 도전적인 과제가 될 수 있는 영적간호 상황을 과제로 제시하고, 팀 구성원들이 주체가 되어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간호 과정 도출까지의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주체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도록 구성하였다. 국내 영적간호 교육관련 선행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이론 강의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8][11].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영적간호역량 증진을 위한 액션러닝 기반의 체계적인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체득한 영적간호역량을 강화하고자 시행되었다. 미혼모, 장애인 시설, 고아원, 병원 등에 있는 대상자들에게 4시간(2시수)에 걸쳐 영적간호 실습을 하도록 하였고, 직접 대상자의 영적간호 요구를 파악한 사정 자료를 통해 영적간호 진단을 도출하고 중재를 계획, 수행하고 평가한 영적간호과정을 개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인 “간호학생은 영적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영적요구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 제 2가설인 “간호학생은 영적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영적안녕 점수가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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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적 간호를 회피하는 경향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학에서 체계적인 영적간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임상현장에 투입된 간호사들은 실무에서 영적간호 수행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3][4], 영적 간호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 또한, 국내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영적간호의 중요성은 강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영적간호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보고하였다[4].
전인적 간호를 제공하는것이 선택아닌 의무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의 대상자인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요소와 함께 영적인 요소가 통합되어 유기적으로 작용 하는 독특한 존재이므로[1],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뿐만 아니라 영적인 요구를 파악하여 전인적 간호를 제공하는 것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역량이며[2],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할 수 있겠다.
ASSET 모델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학습과정은 무엇인가? ASSET 모델은 영적간호 교육에 필수적인 구성 내용으로 (1)자기 인식(self awareness), (2)영성(spirituality), (3)영적차원의 간호(spiritual dimensions of nursing)를 제시한다. 구체적인 학습과정으로는 가치의 명료화와 총체성과 관련된 경험적 학습을 통한 자기인식, 영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관점을 통한 영성의 증진, 그리고 사정진단-수행-평가의 간호과정 단계를 통한 영적인 차원의 간호를 학습하도록 제시한다. 궁극적인 결과지표로는 영적간호과정 적용을 통한 영적간호역량의 강화를 제시하고 있어[13], 체계적 영적간호교육을 통한 실무역량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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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강성례, "영적간호의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6권, 제5호, pp.803-812, 2006. 

  2. D. R. Baldacchino, "Nursing competencies for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5, No.7, pp.885-896, 2006. 

  3. D. R. Baldacchino, "Teaching on the spiritual dimension in care: The perceived impact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8, pp.501-512, 2008. 

  4. 고명숙, "간호 대학생의 영적 간호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9권, 제2호, pp.175-185, 2003. 

  5. R. van Leeuwen and B. Cusveller, "Nursing competencies for spiritual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8, pp.234-246, 2004. 

  6. 권혜진, "간호사 및 간호학생의 영적간호 인지조사 연구," 한국간호과학회지, 제19권, 제3호, pp.233-239, 1989. 

  7. 고명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영적 간호경험 I-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제9권, 제3호, pp.462-472, 2002. 

  8. 김정남, 박경민, "영적간호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죽음에 대한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14-127, 1999. 

  9. H. I. Lee,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2, pp.7-15, 2002. 

  10. 이내영, 한지영,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제23권, 제1호, pp.21-27, 2014. 

  11. 정미자, 은영,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제4권, 제5호, pp.673-683, 2011. 

  12. F. Timmins and F. Neill, "Teaching nursing students about spiritual care -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3, No.6, pp.499-505, 2013. 

  13. A. J. Narayanasamy, "ASSET: A model for action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education and training in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19, pp.274-285, 1999. 

  14. M. J. Marquardt and S. Banks, "Theory to practice: Action learning,"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Vol.12, No.2, pp.159-162, 2010. 

  15. 권순철, 김성봉, "액션러닝기반 대학생 자기관리역량 프로그램 개발,"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83-127, 2014. 

  16. http://www.junewhetherly.co.uk/whatisactionlearning.htm. 

  17.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312-322, 2010. 

  18. 장금성, 박순주, "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운영의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42-451, 2012. 

  19. 장금성, 김남영, 박현영,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의 학습성과,"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87-598, 2014. 

  20. 이인회, 권순철, 액션러닝 기반 교양수업의 운영사례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춘계전국학술대회, 2013. 

  21. 박수정, "액션러닝을 적용한 교육행정학 강의에 대한 형성적 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제29권, 제4호, pp.389-416, 2012. 

  22. 김흥수, 황경수, 권순철, 홍성욱, 오진숙, 고보숙, 고봉조, "액션러닝을 적용한 대학의 핵심역량 강의 효과성 분석," 탐라문화, 제41권, pp.78-109, 2012. 

  23. 이혜원, 임수진, "액션러닝에 기반한 교직실무수업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pp.233-255, 2012. 

  24. 장경원, 박수정, "액션러닝을 활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pp.99-120, 2011. 

  25. R. van Leeuwen, L. J. Tiesinga, B. Middel, D. Post, and H. Jochemsen,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al programme for nursing students on developing competence in the provision of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7, pp.2768-2781, 2008. 

  26.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Action Learning Coach 과정, 제주대학교 교수학습 지원센터, p.142, 2010. 

  27. J. S. Yong, J. H. Kim, S. S. Han, and C. M. Puchalsk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assessing spiritual needs for Korean patients with cancer," Journal of Palliative Care, Vol.24, pp.240-246, 2008. 

  28. R. F. Paloutzian and C. W. Ellison,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 the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man (Eds.),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pp.124-134, 1982. 

  29. 정성덕, 이종범, 박형배, 김진성, 배대석, 이관헌, 사공정규, 소창진, 배진우, "영적 안녕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40권, pp.230-242, 2001. 

  30. R. van Leeuwen, L. J. Tiesinga, B. Middel, D. Post, and H. Jochemsen, An instrument to measure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piritual care competence scale. In R. van Leeuwen (Ed.), Groningen: University of Groningen Press., 2007. 

  31. F. Heidar and K. Galvin, "Action learning groups: can they help students develop their knowledge and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3, No.1, pp.49-55, 2003. 

  32. B. Pesut, "The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giving," Nurse Education Today, Vol.22, pp.128-135, 2002. 

  33. K. Lovanio and M. Wallace, "Promoting spiritual knowledge and attitudes: A student nurse education project," Holistic Nursing Practice, Vol.21, pp.42-47, 2007. 

  34. W. McSherry, M. Gretton, P. Draper, and R. Watson, "The ethical basis of teach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A survey of student nurses perceptions," Nurse Education Today, Vol.28, pp.1002-1008, 2008. 

  35. 송민선, 김남초, "노인의 영적안녕, 영적요구 및 우울간의 관계," 노인간호학회지, 제13권, 제1호, 2011. 

  36. E. J. Taylor, "What is spiritual care in nursing? Findings from an exercise in content validity," Holistic Nursing Practice, Vol.22, pp.154-159, 2008. 

  37. J. Hoover,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 of undertaking an educational module on human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37, No.1, pp.79-8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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