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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189 - 194
Recently, there is increasing demand for image processing technology while activated the use of equipments such as camera, camcorder and CCTV. In particular, research and development related to 3D image technology using the depth camera such as Kinect sensor has been more activated. Kinect sensor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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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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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 센서가 가진 장점은? | 키넥트 센서는 RGB 및 깊이(Depth) 이미지 인식 센서를 갖춘 카메라이며,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모션 캡처를 할 수 있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장비들 중의 하나[17]이다. 키넥트 센서는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 비하면 매우 저가이면서 그 기능이 매우 강력하여 교육, 의료, 게임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매우 활발하게 응용 프로그램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체의 전신 모션 캡처를 시행하고,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여 기존의 모션 캡처 장비에서 캡처한 모션 데이터와 동일한 포맷을 가지는 3D 모션 캡처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
모션 캡처 시스템은 무엇인가? | 모션 캡처 시스템은 광학식, 자기식 및 기계식 등 다양한 종류의 장비들로 구성[16]되어져 있으며 컴퓨터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캐릭터의 동작을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3D 동작 데이터 획득 방법이다. 그러나 기존의 모션 캡처 시스템들은 대부분 고가여서 중소기업들이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매우 컸다. | |
본 논문에서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캡처한 모션 데이터가 교육, 연구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3D 모션 캡처 데이터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는 PC 및 스마트폰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및 영화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캡처한 모션 데이터도 교육, 연구 및 각종 산업 분야에서 충분히 사용되어질 수 있다. 그 이유는 모션 캡처 데이터의 파일 포맷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범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TRC 및 BVH 파일 포맷 등으로 실시간 모션 캡처하고 그 결과를 모션 캡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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