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융복합적 연구 The Convergence Study of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원문보기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간관계를 확인하여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은 K 대학교 대학생 225명을 대상으로 2014년 8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도구로 정호순[24]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 최정미[29]의 건강증진행위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는 학과, 거주 형태, 주어진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건강증진행위는 자기생활관리의 하위변수인 건강관리, 생활습관관리, 학업관리 및 대인관계관리에서 중간정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 자기효능감도 중간정도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생활관리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 설명력은 64.0%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건강증진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며, 건강증진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간관계를 확인하여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은 K 대학교 대학생 225명을 대상으로 2014년 8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도구로 정호순[24]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 최정미[29]의 건강증진행위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는 학과, 거주 형태, 주어진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건강증진행위는 자기생활관리의 하위변수인 건강관리, 생활습관관리, 학업관리 및 대인관계관리에서 중간정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 자기효능감도 중간정도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생활관리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 설명력은 64.0%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건강증진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며, 건강증진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o focus the life style,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hase-to-phase relationship between and impact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Method: At K University among 225 students on 22-26th August 2014. Self-management an...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o focus the life style,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hase-to-phase relationship between and impact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Method: At K University among 225 students on 22-26th August 2014.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f [24] and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29] are used for the measuring tools. Results: Health promotion activity with general characteristics is major, living and allowed time i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health promotion activity and self management of health variables were shown moderate correlation. Self-efficacy was too. The relevant explanator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 management of health promotion activities was found to be 64.0%.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o improve the health promotion activities, measures to promote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are required and the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 is needed.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o focus the life style,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hase-to-phase relationship between and impact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Method: At K University among 225 students on 22-26th August 2014.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f [24] and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29] are used for the measuring tools. Results: Health promotion activity with general characteristics is major, living and allowed time i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health promotion activity and self management of health variables were shown moderate correlation. Self-efficacy was too. The relevant explanator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 management of health promotion activities was found to be 64.0%.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o improve the health promotion activities, measures to promote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are required and the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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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도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비간호학 전공자가 간호학 전공자에 비해서 건강증진행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일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교육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는데 기여하였다고 하겠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를 지방 종합대학 1개교에서 편의 선정하였으므로 대표성에 한계가 있으며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스스로 긍정적인 건강증진 행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자기생활관리와 자기 효능감이 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넷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다섯째,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둘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 행위 정도를 파악한다.
자료 수집 시 연구동의서를 대상자들에게 배부하였으며, 동의서에는 연구내용, 연구목적, 연구 자료의 익명성 및 사생활 보장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또 연구과정에서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음을 기술하였고, 동의서를 읽은 후 대상자들이 직접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하였으며, 자료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밀봉 봉투에 봉한 후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내용은 자기생활관리 37개 문항, 자기 효능감 22개 문항, 건강증진행위 56개 문항, 일반적 특성 11개 문항 등 총 1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기간은 2014년 8월 22일부터 2014년 8월 26일까지였다. 경남 소재 K대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기간은 2014년 8월 22일부터 2014년 8월 26일까지였다. 경남 소재 K대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1학년과 2학년 중에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할 것을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 편의 추출하였다.
유의수준 α=0.05, 검정력 90%, 효과크기(fz) 0.1, 독립변수 9개를 기준으로 산출한 결과 분석에 필요한 표본 수는 207명 이었고 탈락률 약10%를 고려하여 228명 대상자 중 설문에 끝까지 답하지 않았거나 자료가 불충분한 3명을 제외한 225명을 최종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의 관련 요인은 Multiple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는 t-test, ANOVA 로 분석하고, 사후검정은 Duncan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건강증진행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학과, 거주형태, 주어진 시간과 자기생활관리의 하위 영역인 생활습관관리, 건강관리, 학업관리, 대인관계관리, 금전관리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회귀식에 포함시켜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건강증진행위 모형검증 결과는 F=44.
이론/모형
자기생활관리는 자신의 행동과 생활과제를 관리하는 능력으로 행위자 스스로가 자신의 행위를 조절하고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조은주[22]와 한국교육개발원[23]의 척도를 참고로 정호순[24]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하위영역으로는 생활습관관리 8문항, 건강관리 8문항, 학업관리 7문항, 대인관계관리 7문항, 금전관리 7문항 총 37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항상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한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지각정도, 또는 자신의 능력정도에 대한 판단을 의미하며[25], 본 연구에서는 차정은[26]이 개발한 도구를 정호순[24]이 수정한 도구로 총22개 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항상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셋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과 건강증진 행위와의 관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건강증진 행위와 금전관계는 낮은 상관관계를, 생활습관관리와 대인관계관리에서 금전관계는 음의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건강증진행위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이 3.00±0.45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위생적 생활관리가 높게 건강에 대한 책임감이 낮았다.
둘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의 하위영역인 대인관계가 가장 평균이 높았으며, 건강관리 평균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건강증진행위의 하위 영역에서는 생활관리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건강에 대한 책임감 평균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건강증진행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학과, 거주형태, 주어진 시간과 자기생활관리의 하위 영역인 생활습관관리, 건강관리, 학업관리, 대인관계관리, 금전관리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회귀식에 포함시켜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건강증진행위 모형검증 결과는 F=44.89(p=.001)로 회귀선이 모델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는 변수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건강관리, 대인관계관리, 학업관리, 금전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변수는 건강관리, 대인관계관리, 학업관리, 금전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는 학과(p<.05), 거주형태(p<.05), 주어진 시간(p<.05)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이 2.99±0.54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 정도의 평균은 3.03±0.45이었으며, 건강증진행위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이 3.00±0.45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 정도에서 자기생활관리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2.99±0.54로 하위영역 중 대인관계가 높은 반면 건강관리 영역이 가장 낮았다.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과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한 결과 건강증진행위와 자기생활관리의 하위영역인 건강관리와의 관계는 (r=0.69, p<.01) 생활습관관리는 (r=0.67, p<.01)학업관리는 (r=0.63, p<.01)대인관계관리 (r=0.60, p<.01) 순으로 중간정도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001)로 회귀선이 모델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는 변수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건강관리, 대인관계관리, 학업관리, 금전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설명력은 64.
둘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의 하위영역인 대인관계가 가장 평균이 높았으며, 건강관리 평균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건강증진행위의 하위 영역에서는 생활관리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건강에 대한 책임감 평균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는 변수로 건강관리, 대인관계관리, 학업관리, 금전관리 순으로 전체 설명력은 64.0%였으며 건강관리 정도(β =.371)가 다른 요인보다 가장 설명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건강증진행위와 자기생활관리의 하위영역인 건강관리, 생활습관관리, 학업관리, 대인관계관리 순으로 중간정도의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써 자기생활관리를 잘 하는 대학생은 건강증진행위도 잘 수행 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김남선[14]에서는 건강증진행위가 낙관성과 적극적 대처능력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민정 등[11]와 이선미[13]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홍세화[9]는 지각된 건강상태가 높을수록 건강증진행위실천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자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과 건강증진 행위와의 관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건강증진 행위와 금전관계는 낮은 상관관계를, 생활습관관리와 대인관계관리에서 금전관계는 음의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05)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사후 검정한 결과 주어진 시간에서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그룹보다 높게 나타났다[Table 3].
전체 설명력은 64.0%였으며 건강관리 정도(β =.371)가 다른 요인보다 가장 설명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8%) 가장 많았고 잘함과 못함은 거의 비슷한 분포로 나타났다. 주어진 시간에 대한 생각에서는 보통이 97명(43.2%), 충분하다와 부족하다는 각각 64명(28.4%)로 나타났고, 주어진 시간 사용에서는 보통이 99명(44.0%), 효과적으로 활용이 66명(29.3%), 비효과적으로 활용이 60명(26.7%) 순으로 나타났다. 나의 건강상태는 불건강이 123명(54.
첫째, 대상자 본인의 전공만족도는 만족보다 대부분 불만족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적은 보통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건강상태는 불건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0%) 순이었다. 현재 본인의 전공만족도는 불만이 141명(62.7%)로 가장 많았고 보통이 77명(34.2%)으로 대부분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적에서는 보통이 112명(49.8%) 가장 많았고 잘함과 못함은 거의 비슷한 분포로 나타났다. 주어진 시간에 대한 생각에서는 보통이 97명(43.
후속연구
그러므로 앞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설명력이 있는 이런 변인들을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김남선[14]에서는 건강증진행위가 낙관성과 적극적 대처능력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민정 등[11]와 이선미[13]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홍세화[9]는 지각된 건강상태가 높을수록 건강증진행위실천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일생 중 신체기능이 가장 좋을 대학생 시기에 올바른 자기생활관리 습관과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다면 일생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이나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이런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건강증진행위와 자기생활관리의 하위영역인 금전관계, 생활습관관리와 금전관리, 대인관계관리와 금전관리는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써 금전관리를 잘 한다고 건강증진행위를 잘 수행하는 것은 아니라고 봐진다.
둘째,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생활습관관리, 건강관리, 대인관계관리 등의 요인이 영향을 받고 있음으로 자기생활관리를 통해서 건강증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비간호학 전공자가 간호학 전공자에 비해서 건강증진행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일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교육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는데 기여하였다고 하겠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를 지방 종합대학 1개교에서 편의 선정하였으므로 대표성에 한계가 있으며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첫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불만족으로 나타남을 염두에 두고, 교과과정의 재검토나 대학생활의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관한 개인적 개념으로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을 때는 자신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고 체념이 빠르며 실망하기 쉽기 때문에 무기력함을 형성한다[6].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와 낮을 때는 각각 어떻게 되는가?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관한 개인적 개념으로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을 때는 자신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고 체념이 빠르며 실망하기 쉽기 때문에 무기력함을 형성한다[6].
대학생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자기 생활관리 능력 함양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의 확립을 위한 적극적 전략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대학생은 청년기 후기에서 성인기 초기에 해당되는 과도기로서 건강행위에 있어서는 성인기 후기에 비해 건강습관이 확고히 형성되어 있지 않아 바람직하지 못한 건강행위를 수정하고 좋은 행위를 습관화하는데 중요한 시기이다[1].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생은 입학 후 자주 접하게 되는 흡연, 음주, 불규칙적인 식습관 및 취업난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올바른 건강증진 행위를 거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2]. 따라서 이런 과도기적 상황 속에 있는 대학생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자기 생활관리 능력 함양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의 확립과 건강증진 행위를 수행이 이라는 행동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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