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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융복합적 연구
The Convergence Study of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311 - 320  

이숙련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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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간관계를 확인하여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은 K 대학교 대학생 225명을 대상으로 2014년 8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도구로 정호순[24]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 최정미[29]의 건강증진행위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는 학과, 거주 형태, 주어진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건강증진행위는 자기생활관리의 하위변수인 건강관리, 생활습관관리, 학업관리 및 대인관계관리에서 중간정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 자기효능감도 중간정도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생활관리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 설명력은 64.0%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건강증진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며, 건강증진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o focus the life style,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hase-to-phase relationship between and impact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Method: At K University among 225 students on 22-26th August 2014. Self-managemen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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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도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비간호학 전공자가 간호학 전공자에 비해서 건강증진행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일반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교육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는데 기여하였다고 하겠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를 지방 종합대학 1개교에서 편의 선정하였으므로 대표성에 한계가 있으며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생활관리, 자기효능감 및 건강증진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스스로 긍정적인 건강증진 행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자기생활관리와 자기 효능감이 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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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관한 개인적 개념으로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을 때는 자신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고 체념이 빠르며 실망하기 쉽기 때문에 무기력함을 형성한다[6].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와 낮을 때는 각각 어떻게 되는가?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관한 개인적 개념으로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을 때는 자신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고 체념이 빠르며 실망하기 쉽기 때문에 무기력함을 형성한다[6].
대학생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자기 생활관리 능력 함양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의 확립을 위한 적극적 전략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대학생은 청년기 후기에서 성인기 초기에 해당되는 과도기로서 건강행위에 있어서는 성인기 후기에 비해 건강습관이 확고히 형성되어 있지 않아 바람직하지 못한 건강행위를 수정하고 좋은 행위를 습관화하는데 중요한 시기이다[1].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생은 입학 후 자주 접하게 되는 흡연, 음주, 불규칙적인 식습관 및 취업난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올바른 건강증진 행위를 거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2]. 따라서 이런 과도기적 상황 속에 있는 대학생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자기 생활관리 능력 함양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의 확립과 건강증진 행위를 수행이 이라는 행동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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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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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E. J. Choi, Money Management Behavior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2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KEDI), Research Report,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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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N. Pender, C. Murdaugt, M. Parsons,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5th ed), Upper Saddle River, Pearson Education Inc., 2006. 

  28. I. S. Park, "A study of the health promoting lifesty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4. 

  29. J. M. Choi,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self-efficacy on their health promotion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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