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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용 가방 패턴 디자인 유형 분석 및 디자인 개발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and Development of Pattern Designs Represented in Luggag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1, 2016년, pp.135 - 154  

이미숙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  정경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nd then develop pattern designs for the luggage by applying Korean cultural contents that meet the various fashion needs of travel goods. To select the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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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여행용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개성화, 다양화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 디자인의 패턴디자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도 디자인 모티프로써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고감성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는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로 ‘여행’이 부각되고 여행용 패션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여행용 가방의 디자인이 개성화, 다양화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오늘날 성공적인 세계적 상품들은 대부분 뛰어난 ‘문화 해석력에 바탕을 둔 독창적인 디자인’들로서 이는 상품 경쟁력의 근원이 바로 디자인을 통한 문화 해석력과 창조임을 말해준다(Kim, 2005).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는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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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인바운드 여행 시장 성장이 한국 여행용 패션용품 업체들에게 어떠한 함축적인 의미를 주는가? 이러한 한국의 인바운드 여행 시장의 성장은 한국 여행용 패션용품 업체들에게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다(Amadeusapac, 2013)고 할 수 있다. 즉, 한국 브랜드 가치향상에 따른 한국산,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를 내포한 패션상품이 주목받고 있으므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와 트렌드를 반영한 고감도의 여행용 패션상품은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로부터 자유로운 세계적인 디자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Yun, 2013)는 측면에서 모든 디자인은 문화적 맥락을 내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캐리어와 여행용 가방 역시 짐 가방에 불과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여행가방의 선택이 여행을 위한 패션 스타일링의 마무리로 인식되고 있다. 공항의 수화물 찾는 곳에서 검은색 위주의 유사한 가방들 사이에서 여행객 본인의 가방을 구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본인의 짐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Fashionable Luggage, 2015). 여행용품 협회(Travel Goods Association)에 의하면 2014년 여행용품 전시회에서 지루한 검정색을 벗어나 다양한 컬러나 입체적인 표면, 동물, 국기, 사진 등 다양한 패턴이 적용된 여행용 가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Choi, 2015).
가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가방(bag)이란 휴대용으로 물건을 넣어두는 것을 지칭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사전적 의미는 물건을 넣어 들거나 메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용구이다(Calasibetta, 1998). 가방의 역사는 시대에 따라 수납하는 내용물에 의해 결정되며, 가방의 발전은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Ja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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