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nd then develop pattern designs for the luggage by applying Korean cultural contents that meet the various fashion needs of travel goods. To select the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nd then develop pattern designs for the luggage by applying Korean cultural contents that meet the various fashion needs of travel goods. To select the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 web search was utilized by inputting the keyword, 'luggage brand'. The results, which were extracted from 200 web documents, produced 27 Korean brands and 29 foreign brands that met the requirements. For the data analysis, images and contents were collected through luggage brand websites, and then 927 pattern designs were extra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aracters, figures, animals, and plants were commonly used for the pattern design motif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A notable trend was that these motifs were expressed in a stylistic way with a graphic touch. Also, a singular point was formed from the luggage overall, and regularly repeated patterns were very common as well. Secondly, pattern designs for luggage were developed through the application of 'Hangul', 'Hanbok', and 'Hanok'. Nine kinds of patterns were designed via the phases of change into a vector image and color adjustments, and were simulated in luggage design. Adobe Photoshop CS 7.0, and Adobe Illustrator CS 5.0 programs were used for the pattern designs and simulation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suggested pattern designs for different kinds of luggage in the motifs of Korean cultural contents. It can be used as a useful reference, as we are in a time period where travel goods have become individualized, advanced, and fashionable, as well as laying stress on original design based on cultural interpret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nd then develop pattern designs for the luggage by applying Korean cultural contents that meet the various fashion needs of travel goods. To select the Korean and foreign luggage brands, a web search was utilized by inputting the keyword, 'luggage brand'. The results, which were extracted from 200 web documents, produced 27 Korean brands and 29 foreign brands that met the requirements. For the data analysis, images and contents were collected through luggage brand websites, and then 927 pattern designs were extra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aracters, figures, animals, and plants were commonly used for the pattern design motifs applied to Korean and foreign luggage. A notable trend was that these motifs were expressed in a stylistic way with a graphic touch. Also, a singular point was formed from the luggage overall, and regularly repeated patterns were very common as well. Secondly, pattern designs for luggage were developed through the application of 'Hangul', 'Hanbok', and 'Hanok'. Nine kinds of patterns were designed via the phases of change into a vector image and color adjustments, and were simulated in luggage design. Adobe Photoshop CS 7.0, and Adobe Illustrator CS 5.0 programs were used for the pattern designs and simulation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suggested pattern designs for different kinds of luggage in the motifs of Korean cultural contents. It can be used as a useful reference, as we are in a time period where travel goods have become individualized, advanced, and fashionable, as well as laying stress on original design based on cultural interpre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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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럼에도 여행용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개성화, 다양화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 디자인의 패턴디자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도 디자인 모티프로써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고감성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는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로 ‘여행’이 부각되고 여행용 패션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여행용 가방의 디자인이 개성화, 다양화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오늘날 성공적인 세계적 상품들은 대부분 뛰어난 ‘문화 해석력에 바탕을 둔 독창적인 디자인’들로서 이는 상품 경쟁력의 근원이 바로 디자인을 통한 문화 해석력과 창조임을 말해준다(Kim, 2005).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는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2011)의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이미지 분류에 근거하여 모티프의 종류 및 세부 종류, 채색기법 및 세부 채색기법, 표현기법, 패턴의 크기, 배열, 이미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Table 1]에서와 같이 모티프의 종류(G)는 자연물(G1), 기하물(G2), 상징물(G3), 인공물(G4), 복합물(G5) 등으로, 세부 종류(g)는 식물(g1), 동물(g2), 자연물복합(g3) 등 2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채색기법(C)은 핸드드로잉(C1), 수공예(C2), 그래픽(C3), 복합(C4) 등으로, 세부 채색기법(c)은 수채화(c1), 펜화(c2), 핸드드로잉혼합(c3) 등 7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표현기법(T)은 사실적표현(T1), 추상적표현(T2), 양식적표현(T3) 등 5가지로, 패턴의 크기(S)는 작은 크기(S1), 중간 크기(S2), 큰 크기(S3)로, 배열(A)은 규칙(A1), 불규칙(A2), 원포인트(A3), 복합(A4)으로 패턴 이미지(I)는 캐주얼(I1), 로맨틱(I2), 클래식(I3), 내추럴(I4) 등 10가지로 구분하였다.
22]. 각 모티프에 대해 각각 2가지씩 총 6개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디자인의 벡터 이미지화, 패턴화, 시뮬레이션은 Adobe Illustrator CS 5.
그리고 ‘안녕’ 타이포그래피는 퍼즐처럼 구성되어 세로 또는 가로로 눕혀서도 ‘안녕’이라는 단어를 만들 수 있도록 조합하였다.
최근 북유럽 스타일의 텍스타일 디자인이 패션, 인테리어 스타일링에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을 반영하여 한옥의 전통적인 이미지 모티프를 그래픽적인 터치로 양식화하고 단순한 절제미가 강조된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3-2는 단청의 연덩굴 문양과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모티프로 활용한 디자인인데, 연덩굴 문양은 규칙적인 반복 패턴디자인으로,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은 원포인트 패턴디자인으로 개발하여 함께 코오디네이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연덩굴 문양은 단순화된 형태로 양식화하고 이를 교차하거나 연화문 창살처럼 배치하여 패턴화 하였고 흑백의 한옥 처마와 담벼락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벡터화하고 연 덩굴 문양의 컬러를 활용하여 캐주얼한 이미지의 패턴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컨셉은 2016 S/S 패션 액세서리와 컬러 트렌드를 토대로 ‘열정적인 삶(Passionate Life)’[Fig. 21]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자 하는 자유로운 움직임, 열린 사고로 다양한 영역을 탐험하며, 문화를 존중하고 함께 즐기는 삶을 존중하는 30대 여행객을 위한 패턴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패턴 디자인 유형 연구 방법은 수집된 패턴들을 패턴 디자인 분석체계에 근거하여 분석하여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대표적 패턴디자인 유형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 개발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모티프와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한 후, 디자인 캐드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 아이템에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Table 1]에서와 같이 모티프의 종류(G)는 자연물(G1), 기하물(G2), 상징물(G3), 인공물(G4), 복합물(G5) 등으로, 세부 종류(g)는 식물(g1), 동물(g2), 자연물복합(g3) 등 2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채색기법(C)은 핸드드로잉(C1), 수공예(C2), 그래픽(C3), 복합(C4) 등으로, 세부 채색기법(c)은 수채화(c1), 펜화(c2), 핸드드로잉혼합(c3) 등 7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표현기법(T)은 사실적표현(T1), 추상적표현(T2), 양식적표현(T3) 등 5가지로, 패턴의 크기(S)는 작은 크기(S1), 중간 크기(S2), 큰 크기(S3)로, 배열(A)은 규칙(A1), 불규칙(A2), 원포인트(A3), 복합(A4)으로 패턴 이미지(I)는 캐주얼(I1), 로맨틱(I2), 클래식(I3), 내추럴(I4) 등 10가지로 구분하였다. 자료 분석은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웹사이트에서 추출된 패턴 디자인에 대해 각 분석 항목에 따라 명목을 부여하고 이를 코딩화하여 빈도를 조사하였다.
디자인 2-2는 저고리 배래의 형태와 색동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배래의 곡선과 직선, 선과 면, 색동의 풍부한 색감에 다양한 변화를 주어 반복시킴으로써 창의적인 감성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디자인 3-1은 한옥의 구조도를 단순한 형태로 정형화하고 지붕의 기왓골을 스트라이프로 표현하여 이를 규칙적으로 반복시켜 북유럽 스타일의 패턴으로 전개한 디자인이고, 디자인 3-2는 단청의 연덩굴 문양과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모티프로 활용한 디자인인데, 연덩굴 문양은 규칙적인 반복 패턴 디자인으로,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은 원포인트 패턴 디자인으로 개발하여 함께 코오디네이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디자인 컨셉은 ‘Passionate Life’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자 하는 자유로운 움직임, 열린 사고로 다양한 영역을 탐험하며, 문화를 존중하고 함께 즐기는 삶을 존중하는 30대 여행객을 위한 패턴을 디자인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로 진행되었다. 문헌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여행용 가방의 사적 고찰과 여행용 가방 산업 현황에 대해 고찰하였고, 실증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패턴 디자인 유형을 분석한 다음, 한국 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하여 여행용 가방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패턴 디자인 유형 연구 방법은 수집된 패턴들을 패턴 디자인 분석체계에 근거하여 분석하여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대표적 패턴디자인 유형을 추출하였다.
패턴 디자인의 크기 분석에서 모티프의 크기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제품 크기를 기준으로 모티프의 크기를 산출하였고,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는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패션디자인 전공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데이터의 코딩과 분석 결과의 서술 및 그림 설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G, g, C, c, T, S, A, I 등의 기호를 사용하였다. 패턴 디자인 유형 분석은 SPSS 20.
분석방법은 선행연구(You, & Kim, 2008; Lee. 2007; Lee. 2011)의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이미지 분류에 근거하여 모티프의 종류 및 세부 종류, 채색기법 및 세부 채색기법, 표현기법, 패턴의 크기, 배열, 이미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여행용 가방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디자인 모티프로 한국의 대표적 문화 콘텐츠인 한글, 한복, 한옥을 선정하고 이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6종의 패턴을 개발하였다. 디자인 컨셉은 ‘Passionate Life’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자 하는 자유로운 움직임, 열린 사고로 다양한 영역을 탐험하며, 문화를 존중하고 함께 즐기는 삶을 존중하는 30대 여행객을 위한 패턴을 디자인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로 진행되었다. 문헌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여행용 가방의 사적 고찰과 여행용 가방 산업 현황에 대해 고찰하였고, 실증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패턴 디자인 유형을 분석한 다음, 한국 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하여 여행용 가방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표현기법(T)은 사실적표현(T1), 추상적표현(T2), 양식적표현(T3) 등 5가지로, 패턴의 크기(S)는 작은 크기(S1), 중간 크기(S2), 큰 크기(S3)로, 배열(A)은 규칙(A1), 불규칙(A2), 원포인트(A3), 복합(A4)으로 패턴 이미지(I)는 캐주얼(I1), 로맨틱(I2), 클래식(I3), 내추럴(I4) 등 10가지로 구분하였다. 자료 분석은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웹사이트에서 추출된 패턴 디자인에 대해 각 분석 항목에 따라 명목을 부여하고 이를 코딩화하여 빈도를 조사하였다. 패턴 디자인의 크기 분석에서 모티프의 크기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제품 크기를 기준으로 모티프의 크기를 산출하였고,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는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패션디자인 전공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3-2는 단청의 연덩굴 문양과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모티프로 활용한 디자인인데, 연덩굴 문양은 규칙적인 반복 패턴디자인으로,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은 원포인트 패턴디자인으로 개발하여 함께 코오디네이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연덩굴 문양은 단순화된 형태로 양식화하고 이를 교차하거나 연화문 창살처럼 배치하여 패턴화 하였고 흑백의 한옥 처마와 담벼락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벡터화하고 연 덩굴 문양의 컬러를 활용하여 캐주얼한 이미지의 패턴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였다.
디자인 3-1은 한옥의 구조도를 단순한 형태로 정형화하고 지붕의 기왓골을 스트라이프로 표현하여 이를 규칙적으로 반복시켜 북유럽 스타일의 패턴으로 전개한 디자인이다. 최근 북유럽 스타일의 텍스타일 디자인이 패션, 인테리어 스타일링에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을 반영하여 한옥의 전통적인 이미지 모티프를 그래픽적인 터치로 양식화하고 단순한 절제미가 강조된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3-2는 단청의 연덩굴 문양과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모티프로 활용한 디자인인데, 연덩굴 문양은 규칙적인 반복 패턴디자인으로,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은 원포인트 패턴디자인으로 개발하여 함께 코오디네이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글을 주제로 한 디자인은 한글의 ‘안녕’이라는 단어와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박경리의 「여행」이라는 시(時)의 한 구절을, 한복은 시대별 한복 저고리를, 한옥은 한옥의 구조도(構造圖)와 단청의 연덩굴 문양, 연화문 창살,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디자인 모티프들은 [Table 10]과 같이, 정형화 과정을 거쳐 규칙적인 반복 또는 원포인트의 패턴으로 전개하고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하드 케이스 여행용 가방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여행용 가방의 사적 고찰과 여행용 가방 산업 현황에 대해 고찰하였고, 실증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패턴 디자인 유형을 분석한 다음, 한국 문화 콘텐츠를 모티프로 활용하여 여행용 가방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패턴 디자인 유형 연구 방법은 수집된 패턴들을 패턴 디자인 분석체계에 근거하여 분석하여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대표적 패턴디자인 유형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 개발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모티프와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한 후, 디자인 캐드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 아이템에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웹사이트에서 추출된 패턴 디자인에 대해 각 분석 항목에 따라 명목을 부여하고 이를 코딩화하여 빈도를 조사하였다. 패턴 디자인의 크기 분석에서 모티프의 크기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제품 크기를 기준으로 모티프의 크기를 산출하였고,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는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패션디자인 전공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데이터의 코딩과 분석 결과의 서술 및 그림 설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G, g, C, c, T, S, A, I 등의 기호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대표적 문화 콘텐츠인 한글, 한복, 한옥을 모티프로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디자인의 모티프가 될 수 있는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한글을 주제로 한 디자인은 한글의 ‘안녕’이라는 단어와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박경리의 「여행」이라는 시(時)의 한 구절을, 한복은 시대별 한복 저고리를, 한옥은 한옥의 구조도(構造圖)와 단청의 연덩굴 문양, 연화문 창살,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패턴 디자인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2015년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검색 사이트(Google, Naver)에서 ‘여행용 가방 브랜드(Luggage Brand)’를 키위드로 검색된 각각 200개 웹문서(기사, 블로그, 사이트 등)에서 수집된 브랜드 중 웹사이트에 제품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총 107개 여행용 가방 전문브랜드(국내:38, 국외:68)를 추출하였고 이 중 여행용 가방에 패턴을 적용한 제품이 있는 브랜드 국내 29개, 국외 27개 브랜드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분석자료는 2015년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패턴이 적용된 여행용 가방에 관한 이미지와 내용을 수집한 다음, 패턴 디자인을 추출하였다. 동일 브랜드에서 동일한 모티프, 패턴크기, 배열형식을 컬러웨이한 디자인은 한가지로 취급하였지만 동일한 모티프라 하더라도 크기, 배열 형식이 다를 경우에는 다른 디자인으로 간주하였으며, 국내 266개, 국외 661, 총 927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21]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자 하는 자유로운 움직임, 열린 사고로 다양한 영역을 탐험하며, 문화를 존중하고 함께 즐기는 삶을 존중하는 30대 여행객을 위한 패턴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디자인 모티프로는 한국의 대표적 문화 콘텐츠인 한글, 한복, 한옥을 선정하였고, 패턴 디자인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한민족 정보마당웹(www.kculture.or.kr)과 한복진흥센터(www.hanbokcenter.kr), 문화포털(www.cult ure.go.kr) 등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한글, 한복, 한옥과 관련된 디자인 세부 모티프들을 추출하였다. 세부 모티프 추출 시 Ⅲ장의 여행용 가방에 활용되고 있는 패턴 디자인의 현황 분석에서 디자인 모티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하물의 도형화가 가능하거나 식물 모티프 중 양식화가 가능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패턴 디자인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2015년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검색 사이트(Google, Naver)에서 ‘여행용 가방 브랜드(Luggage Brand)’를 키위드로 검색된 각각 200개 웹문서(기사, 블로그, 사이트 등)에서 수집된 브랜드 중 웹사이트에 제품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총 107개 여행용 가방 전문브랜드(국내:38, 국외:68)를 추출하였고 이 중 여행용 가방에 패턴을 적용한 제품이 있는 브랜드 국내 29개, 국외 27개 브랜드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분석자료는 2015년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패턴이 적용된 여행용 가방에 관한 이미지와 내용을 수집한 다음, 패턴 디자인을 추출하였다. 동일 브랜드에서 동일한 모티프, 패턴크기, 배열형식을 컬러웨이한 디자인은 한가지로 취급하였지만 동일한 모티프라 하더라도 크기, 배열 형식이 다를 경우에는 다른 디자인으로 간주하였으며, 국내 266개, 국외 661, 총 927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kr) 등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한글, 한복, 한옥과 관련된 디자인 세부 모티프들을 추출하였다. 세부 모티프 추출 시 Ⅲ장의 여행용 가방에 활용되고 있는 패턴 디자인의 현황 분석에서 디자인 모티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하물의 도형화가 가능하거나 식물 모티프 중 양식화가 가능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추출된 세부 모티프들은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 표현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그래픽 기법을 이용하고 배색 및 컬러웨이는 2016년 S/S 컬러 트렌드를 참고로 캐주얼, 로맨틱, 클래식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배색으로 전개하였다[Fig.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가방 제품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대표 유형을 도출한 결과는 [Table 9]와 같다. 패턴 디자인 분류 유형에 의한 조합은 국내 5개 이상, 국외 10개 이상의 빈도가 나타난 것을 기준으로 추출하였다.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여행용 가방의 패턴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디자인 기획은 먼저, 선행연구(Lee, 2014)에서 해외여행의 의향에 대한 질문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30대 남성과 여성을 타깃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컨셉은 2016 S/S 패션 액세서리와 컬러 트렌드를 토대로 ‘열정적인 삶(Passionate Life)’[Fig.
한글을 주제로 한 디자인은 한글의 ‘안녕’이라는 단어와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박경리의 「여행」이라는 시(時)의 한 구절을, 한복은 시대별 한복 저고리를, 한옥은 한옥의 구조도(構造圖)와 단청의 연덩굴 문양, 연화문 창살, 한옥의 처마와 담벼락 사진을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분석 데이터의 코딩과 분석 결과의 서술 및 그림 설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G, g, C, c, T, S, A, I 등의 기호를 사용하였다. 패턴 디자인 유형 분석은 SPSS 2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국내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 유형은 동물 모티프(G1-g2)-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중간 크기(S2)-규칙 배열(A1)-캐주얼(I1) 이미지 유형과 캐릭터(G3-g15)-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큰 크기(S3)-원포인트(A2)-캐주얼(I1), 캐릭터(G3-g15)-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큰 크기(S3)-원포인트(A2)-로맨틱(I2) 유형이 각각 4.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G3-g15)-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큰 크기(S3)-규칙 배열(A1)-캐주얼(I1) 유형이 3.8%, 동물(G1-g2)-수채화 기법(C1-c1)-양식적 표현(T3)-중간 크기(S2)-규칙 배열(A1)-내추럴(I4) 이미지 유형이3.0%, 도형(G2-g7)-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중간 크기(S2)-규칙 배열(A1)-에스닉(I5)이미지 유형과 복합물(G5-g27)-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큰 크기(S3)-원포인트(A2)-캐주얼(I1) 유형이 각각 2.3%, 식물(G1-g1)-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중간 크기(S2)-규칙 배열(A1)-로맨틱(I2) 유형과 체크(G2-g9)-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중간 크기(S2)-규칙 배열(A1)-클래식(I3) 유형, 복합물(G5-g27)-그래픽 기법(C3-c6)-양식적 표현(T3)-큰 크기(S3)-규칙 배열(A1)-로맨틱(I2) 유형이 각각 1.9%로 나타났다.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먼저 모티프 종류는 [Table 2]에서와 같이 기하물(G2)이 27.6%, 상징물(G3)이 27.1%, 자연물(G1) 21.7%로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인공물(G4) 16.9%, 복합물(G5) 6.7%순이었다. 국내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의 경우는 기하물(G2) 27.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활용된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8]과 같이 캐주얼(I1) 이미지가 52.3%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그 다음으로는 로맨틱(I2) 19.1%, 클래식(I3) 9.3%, 내추럴(I4) 7.2%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국내 브랜드의 경우에는 캐주얼(I1) 이미지[Fig.
첫째,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국내의 경우,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는 기하물, 자연물이, 국외의 경우에는 상징물, 기하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의 세부 모티프 종류는 국내ㆍ외 모두 캐릭터 모티프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국내의 경우에는 동물, 복합물, 도형, 식물, 체크, 국외의 경우에는 도형, 식물, 동물, 복합물, 도시․랜드 마크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패턴 디자인에 활용된 채색기법은 국내와 국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서 모두 그래픽 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세부 채색기법에서도 그래픽 기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국내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 유형은 동물 모티프가 그래픽 기법으로 양식화되고 중간 크기의 모티프로써 규칙적으로 배열된 캐주얼한 이미지의 패턴과 캐릭터 모티프가 그래픽 기법으로 양식화되어 원포인트 패턴으로 캐주얼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형과 로맨틱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외의 경우에는 캐릭터모티프가 그래픽 기법으로 사실적으로 표현된 큰 크기의 원포인트 패턴이 캐주얼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형과 로맨틱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형, 캐릭터 모티프가 그래픽 기법으로 양식화된 큰 크기의 원포인트 패턴아 캐주얼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형이 많이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는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로는 캐릭터, 도형, 동물, 식물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티프들은 그래픽적인 터치로 양식화되어 표현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칙적으로 반복된 패턴뿐만 아니라 가방 전체에 원포인트로 적용된 형식으로도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서 추출된 패턴 디자인의 유형을 살펴보면, 국내 여행용 가방에는 외국의 만화, 영화 캐릭터가 활용된 디자인과 기하학 문양, 자연 문양 등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패턴 디자인이 활용되고 있는 반면, 국외 여행용 가방의 경우에는 캐릭터도 디자인 모티프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국가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건축물이나 식물 모티프를 활용하거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패턴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행용 가방의 패턴 디자인에 활용된 채색기법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이 그래픽 기법(G3)이 95.0%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국내와 국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서도 모두 그래픽 기법(G3)이 각각 94.0%, 95.5%로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Fig. 8], [Fig. 10-13]. 세부 채색기법에서도 그래픽 기법(c6)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핸드드로잉의 수채화 기법(c1)이 3.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는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로는 캐릭터, 도형, 동물, 식물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티프들은 그래픽적인 터치로 양식화되어 표현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칙적으로 반복된 패턴뿐만 아니라 가방 전체에 원포인트로 적용된 형식으로도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국내의 경우,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는 기하물, 자연물이, 국외의 경우에는 상징물, 기하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의 세부 모티프 종류는 국내ㆍ외 모두 캐릭터 모티프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국내의 경우에는 동물, 복합물, 도형, 식물, 체크, 국외의 경우에는 도형, 식물, 동물, 복합물, 도시․랜드 마크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또한, 규칙적으로 반복된 패턴뿐만 아니라 가방 전체에 원포인트로 적용된 형식으로도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국내ㆍ외 여행용 가방에서 추출된 패턴 디자인의 유형을 살펴보면, 국내 여행용 가방에는 외국의 만화, 영화 캐릭터가 활용된 디자인과 기하학 문양, 자연 문양 등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패턴 디자인이 활용되고 있는 반면, 국외 여행용 가방의 경우에는 캐릭터도 디자인 모티프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국가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건축물이나 식물 모티프를 활용하거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패턴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으로의 관광객 유입이 많아지고 한국인 해외 여행객들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활용된 차별화된 디자인의 여행용 패션상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9%를 차지했다. 특히, 국내의 경우 국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보다 패턴 모티프가 규칙적으로 반복된 규칙배열 비중이 높았고, 국외의 경우에는 규칙배열 뿐만 아니라 여행용 가방 전면에 원포인트로 패턴이 적용된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Fig. 15].
그리고 패턴 디자인의 세부 모티프 종류는 국내ㆍ외 모두 캐릭터 모티프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국내의 경우에는 동물, 복합물, 도형, 식물, 체크, 국외의 경우에는 도형, 식물, 동물, 복합물, 도시․랜드 마크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패턴 디자인에 활용된 채색기법은 국내와 국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에서 모두 그래픽 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세부 채색기법에서도 그래픽 기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의 표현기법은 국내ㆍ외 모두 양식적 표현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패턴 디자인의 표현기법은 국내ㆍ외 모두 양식적 표현이 가장 많았다.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 사이즈는10cm 이상인 큰 크기의 디자인이 가장 많았고, 패턴디자인의 배열 방법은 규칙 배열이 가장 많았는데, 특히, 국내의 경우에는 패턴 모티프가 규칙적으로 반복된 규칙 배열 비중이 높았고, 국외의 경우에는 규칙 배열뿐만 아니라 여행용 가방 전면에 원포인트 패턴이 적용된 경우도 많았다.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는 국내ㆍ외 모두 캐주얼, 로맨틱, 클래식 이미지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패턴 디자인의 모티프 사이즈는10cm 이상인 큰 크기의 디자인이 가장 많았고, 패턴디자인의 배열 방법은 규칙 배열이 가장 많았는데, 특히, 국내의 경우에는 패턴 모티프가 규칙적으로 반복된 규칙 배열 비중이 높았고, 국외의 경우에는 규칙 배열뿐만 아니라 여행용 가방 전면에 원포인트 패턴이 적용된 경우도 많았다. 패턴 디자인의 이미지는 국내ㆍ외 모두 캐주얼, 로맨틱, 클래식 이미지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분석대상을 설정함에 있어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검색된 여행용 가방 전문 브랜드의 제품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로 인해 국내ㆍ외 패턴 디자인의 개수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으며, 토탈 패션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제품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행용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개성화, 다양화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 디자인의 패턴디자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분석대상을 설정함에 있어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검색된 여행용 가방 전문 브랜드의 제품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로 인해 국내ㆍ외 패턴 디자인의 개수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으며, 토탈 패션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제품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행용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개성화, 다양화되고 있는 여행용 가방 디자인의 패턴디자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여행용 가방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시기에, 본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여행용 가방에 적용해보는 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대중화시키고 고부가가치, 고감성 한국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도 디자인 모티프로써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고감성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인바운드 여행 시장 성장이 한국 여행용 패션용품 업체들에게 어떠한 함축적인 의미를 주는가?
이러한 한국의 인바운드 여행 시장의 성장은 한국 여행용 패션용품 업체들에게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다(Amadeusapac, 2013)고 할 수 있다. 즉, 한국 브랜드 가치향상에 따른 한국산,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를 내포한 패션상품이 주목받고 있으므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와 트렌드를 반영한 고감도의 여행용 패션상품은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로부터 자유로운 세계적인 디자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Yun, 2013)는 측면에서 모든 디자인은 문화적 맥락을 내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캐리어와 여행용 가방 역시 짐 가방에 불과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여행가방의 선택이 여행을 위한 패션 스타일링의 마무리로 인식되고 있다. 공항의 수화물 찾는 곳에서 검은색 위주의 유사한 가방들 사이에서 여행객 본인의 가방을 구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본인의 짐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Fashionable Luggage, 2015). 여행용품 협회(Travel Goods Association)에 의하면 2014년 여행용품 전시회에서 지루한 검정색을 벗어나 다양한 컬러나 입체적인 표면, 동물, 국기, 사진 등 다양한 패턴이 적용된 여행용 가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Choi, 2015).
가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가방(bag)이란 휴대용으로 물건을 넣어두는 것을 지칭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사전적 의미는 물건을 넣어 들거나 메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용구이다(Calasibetta, 1998). 가방의 역사는 시대에 따라 수납하는 내용물에 의해 결정되며, 가방의 발전은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Ja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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