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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희토류 전동기의 효율 향상을 위한 Fan-shape type PMSM 설계 및 성능 분석
Design of Fan-shape Type PMSM for Improving Efficiency of Non-rare Earth Mo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2, 2016년, pp.360 - 364  

조수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안한웅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함상환 (Dept. of Electrical and Railway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  진창성 (Defense Robot Team, Defense Business Unit, Hanwha Techwin) ,  이성구 (Dept. of ICT Creative Design, Graduate school,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이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re earth output is concentrated in limited number of countries including China. Also the necessity for development of non-rare earth motor is getting signified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rare earth price and resource weaponizing policies. Non-rare earth motor is generally designed as spok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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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Spoke type과 제안된 Fan-shape type 회전자 형상을 적용한 회전자 자기등가회로를 새롭게 구성하고 기초설계를 실시한다. 기초설계가 끝난 후에는 각 권선법 별 회전자 형상별로 4개의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최종 고효율이 가능한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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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철도차량 유도 전동기 운행 방식은? 과거의 철도차량은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V/F 제어를 통해 운행되어 왔다[1]. 하지만 유도기는 PMSM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과 무거운 중량으로 전동차의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불리하였다.
유도기의 단점은? 과거의 철도차량은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V/F 제어를 통해 운행되어 왔다[1]. 하지만 유도기는 PMSM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과 무거운 중량으로 전동차의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불리하였다. 이로 인해 경전철 및 저상 트램에서는 에너지 소비 저감을 위해 PMSM을 점차 적용시키고 있다.
치 집중권으로 구성된 6극 9슬롯 Fan-shape type의 전동기가 가장 효율이 높은 이유는? 표 1을 통해 제안된 Fan-shape type의 회전자 구조에서 철손이 크게 저감되고 효율 또한 향상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치 집중 권의 경우에는 효율이 더욱 향상되는데, 이는 동일 기자력 대비 권선저항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효율이 높은 전동기 타입은 치 집중권으로 구성된 6극 9슬롯 Fan-shape type의 전동기가 가장 효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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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ohn L. Oldenkamp, Steven C. Peak, "Selection and Design of an Inverter-Driven Induction Motor for a Traction Drive System,"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IA-21, no. 1, January-February, 1985. 

  2. Hyung-Wook Kim, Kyung-Tea Kim, Yung-Sik Jo, Jin Hur, "Optimization Methods of Torque Density for Developing the Neodymium Free SPOKE-Type BLDC Motor," IEEE Trans. Magnetics, vol. 49, no. 5, pp. 2173-2176, May 2013. 

  3. Dr. Duane Hanselman, "Brushless Motors: Magnetic Design, Performance, and Control," E-Man Press LLC, 3rd ed., pp. 63-114, July 2, 2012. 

  4. Hamza W. Derbas, Joshua M. Williams, Andreas C. Koenig, Steven D. Pekarek, "A Comparison of Nodaland Mesh-Based Magnetic Equivalent Circuit Models," IEEE Trans. Energy Conv., vol. 24, no. 2, pp. 388-396, June 2009. 

  5. Abdul Rehman Tariq, Carlos E. Nino-Baron, Elias G. Strangas, "Iron and Magnet Losses and Torque Calculatio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 Using Magnetic Equivalent Circuit," IEEE Trans. Magnetics., vol. 46, no. 12, pp. 4073-4080, Decemb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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