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및 간호업무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원문보기
Purpose: A descriptive survey was used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and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
Purpose: A descriptive survey was used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and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8 nurses and analyzed using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the SPSS/WIN 20.0 PC program. Results: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 pure correlations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r=.59, p<.001),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r=.54, p<.001).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fluencing nurses'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wa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llowed b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beta}=.25$, p=.003), work department (${\beta}=.19$, p=.001), total clinical career (${\beta}=.19$, p=.003), and position (${\beta}=.12$, p=.040), and these factors explained 43.8% of the variance i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Conclusion: The findings indicate the necessity of developing and applying strategie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individual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Furthermore, exploration is needed on ways to enhanc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Purpose: A descriptive survey was used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and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8 nurses and analyzed using 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the SPSS/WIN 20.0 PC program. Results: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 pure correlations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r=.59, p<.001),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r=.54, p<.001).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fluencing nurses'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wa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llowed b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beta}=.25$, p=.003), work department (${\beta}=.19$, p=.001), total clinical career (${\beta}=.19$, p=.003), and position (${\beta}=.12$, p=.040), and these factors explained 43.8% of the variance i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Conclusion: The findings indicate the necessity of developing and applying strategies and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individual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Furthermore, exploration is needed on ways to enhanc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과 핵심능력[13], 간호사를 대상으로 근무환경과 비판적 사고성향[1], 비판적 사고성향과 근무만족도 및 간호수행능력, 문제해결과정[14-16]과 자기주도학습의 적용에 관한 연구[17]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및 간호업무수행능력간의 관계를 제시한 연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서 간호사를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및 간호업무수행능력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향후 임상간호사들의 실무능력 향상 및 간호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2년 7월 4일부터 7월 30일까지 G광역시 소재 일개 종합 병원의 간호부와 간호교육실을 방문하여 연구계획서와 함께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허락을 받았다. 그 후 연구자가 각 병동수간호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구두로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으며, 설문지는 수간호사가 해당 병동간호사에게 설명, 배포 후 수거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2년 7월 4일부터 7월 30일까지 G광역시 소재 일개 종합 병원의 간호부와 간호교육실을 방문하여 연구계획서와 함께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허락을 받았다. 그 후 연구자가 각 병동수간호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구두로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으며, 설문지는 수간호사가 해당 병동간호사에게 설명, 배포 후 수거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G광역시에 위치한 일개 2차 종합 병원에 근무하는 경력 13개월 이상의 간호사 188명을 편의 추출하였다. 경력 1년 미만의 간호사는 간호업무수행능력의 측정결과에 대한 타당도가 낮다는 연구결과[18]를 반영하여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고, 수간호사는 병동관리업무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환자간호도 직접 담당하므로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데이터처리
• 각 변인들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 간호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stepwise multiple regression)분석을 실시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관련자기주도성, 간호업무수행능력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간호사 업무수행을 평가하기 위해 Park 등[20]이 개발한 표준화된 간호사 인사고과 도구를 Park과 Kim[15]이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총 55문항으로 간호제공기능(27문항), 간호지원기능(5문항),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기능(5문항), 간호사의 능력 및 태도(18문항) 등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Yoon[5]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7문항으로 건전한 회의성(4문항), 지적 공정성(4문항), 객관성(3문항), 체계성(3문항), 신중성(4문항), 지적열정/호기심(5문항), 자신감(4문항)의 7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은 Guglielmino와 Guglielmino[12]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를 Park[19]이 수정 ‧ 보완한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총 39문항으로 독창적 접근(9문항), 탐구적 특성(4문항), 자발적 계획(6문항), 학습의 책임성(4문항), 학습에 대한 사랑(7문항), 미래 지향성(4문항), 학습자적 신념(5문항) 등 7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업무수행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r=.59, p <.001),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r=.54, p <.001), 임상경력(r=.38, p < .001), 연령(r=.38, p <.001)과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과 순상관관계가 있었다(r=.
44로 설명력은 44%였다. 그리고 간호업무수행능력의 가장 주요한 예측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β=.29, p <.001)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β=.25, p =.003), 근무부서(β=.19, p =.001), 임상경력(β=19, p =.003), 직위(β=.12, p =.040)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후속연구
특히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요소인 비판적 사고능력은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과 높은 상관성이 있으므로 비판적 사고술의 개발은 간호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여 간호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및 간호업무수행능력이 대상자의 연령, 최종학력, 직위 및 임상경력에 따라 공통적으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경력 수준에 따른 간호사 개개인의 계속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며, 간호사들의 업무수행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신중성을 향상 지속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아울러 간호사가 임상실무에서 간호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경력이나 경험 외에도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간호조직 내 학습조직 및 인력조직의 체계적인 지원구축 등을 제언한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및 간호업무수행능력이 대상자의 연령, 최종학력, 직위 및 임상경력에 따라 공통적으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경력 수준에 따른 간호사 개개인의 계속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며, 간호사들의 업무수행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신중성을 향상 지속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아울러 간호사가 임상실무에서 간호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경력이나 경험 외에도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간호조직 내 학습조직 및 인력조직의 체계적인 지원구축 등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들이 실무를 잘하도록 하는 기초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의료기술의 발전, 질병의 복잡한 변화와 중증 환자의 증가, 의료기관 인증평가 시행과 관련된 대상자와 의료기관의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 증가 등의 의료 환경의 변화는 직접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가치를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실무를 잘 하도록 하는 기초적인 요인으로 간호사-의사와의 협력관계,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동료 간호사의 지지, 양질의 간호를 위한 기반과 더불어[1], 간호사가 대상자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종합적인 결정 능력이 필요하다[2].
비판적 사고는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는 어떤 견해를 받아들일지 또는 어떤 행위를 할지 결정하기 위해 상황에 대한 논리적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개념, 증거, 준거, 방법, 맥락 등을 고려하여 최선의 판단을 내리고자하는 성찰적 합리적 사고를 말한다[3]. 비판적 사고는 단순한 이론적 추론이라기보다 실천적, 적극적 사고 행위를 말하며 특정 조건에서 사고, 판단, 행동을 하게 하는 사고 성향을 포함하는 개념이다[4].
간호사에게 필요한 비 구조화된 교육 체계는 무엇인가?
간호사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을 위해서는 간호조직이 주도가 되는 구조화된 교육체계 보다는 간호사 각자가 주도가 되어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해 나가는 비 구조화된 교육 체계가 선호되어야 한다[7]. 즉, 타인의 도움이 있건 없건 간에 개인 스스로 자발성을 가지고 그들의 학습요구를 진단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며 적절한 학습전략을 세우고 평가하는 자기주도 학습이 필요하다[9]. 이러한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 지니는 개개인의 태도, 능력, 성격, 특성을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이라고 하며[10], 이는 문제해결능력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이나 업무의 변화가 많은 직업, 전문기술직에 종사할수록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이 높아 실무수행능력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11,12].
참고문헌 (27)
Lee JY, Pak SY. Relationship between the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es in local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2):145-153. http://dx.doi.org/10.1111/jkana.2014.20.2.145
Park SM, Kwon IG.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7;37(6):863-871.
Ennis R.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991;14(1):44-48.
Sung KS. The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010;24(4):155-172.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p. 10-35.
Zhang ZX, Luk W, Arthur D, Wong T.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s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1;33(4):467-476.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688.x
Williams B. Self direction in a problem based learning program. Nurse Education Today. 2004;24(4):277-285. http://dx.doi.org/10.1016/j.nedt.2004.01.008
Choi JH, Jeong JH. The effect of readiness to self-directed learning on nursing practice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1;17(1):16-26.
Knowles M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NY: Association Press; 1975.
Wiley K.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project and preference for structure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Nursing Research. 1983;32(3):181-185.
Yang NY, Moon S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 learning with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4):473-480.
Guglielmino PJ, Guglielmino LM. Moving toward a distributed learning model based on self-managed learning. SAM Advanced Management Journal. 2001;66(3):36-43.
Choi EY, Kim JY.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4):412-419.
Sung MH, Eum OB.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9;15(1):26-36.
Park JA, Kim BJ.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9;39(6):840-850. http://dx.doi.org/10.4040/jkan.2009.39.6.840
Choi HR, Cho DS.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 Health Nursing. 2011;17(3):265-274.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3.265
Adamson KA. Integrating human patient simulation to nursing curriculu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09;5(3):e129-e155. http://dx.doi.org/10.1016/j.ecns.2009.04.002
Lee MJ. A study of factors related to clinical competency in nurse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2.
Park JH. A study on the self-initiative of enterprises within the adult learner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1998.
Park SA, Park KO, Kim SY, Seong YH. A development of standardized nurse performance appraisal too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7;13(1):197-211.
Kim YS, Kim JM, Park MM. Factors influencing competency in evidence-based practice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21(2):143-153.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143
Lim EJ.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06;18(1):31-40.
Martin C. The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2;23(5):243-247.
Lunyk-Child OI, Crooks D, Ellis PJ, Ofosu C, O'Mara L, Rideout E.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1;40(3):116-123.
Chang YH, Cho YS, Kwak MJ. A study of factors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6;12(1):7-19.
Song KJ, Park SH, Cho JS, Kwon MK, Park JS, Nam SN, et al. A study on the nurse performance appraisal in a universityaffiliated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6;12(1):97-108.
Natale S, Ricci F. Critical thinking in organizations. Team Performance Management. 2006;12(7/8):272-277. http://dx.doi.org/10.1108/135275906107118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