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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 경험: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rying to be a Meaningful Pres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30 - 440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기초과학연구소) ,  엄영란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김춘미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주세진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  최정현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In-depth interview was done with semi-structured questionnaire on 32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practice. Data was analyzed through the grounded theory. Results: Cor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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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처는 스트레스가 전개되기 전 예측단계부터 결과단계에 이르기까지 특정 시점에서의 상황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Lazarus & Folkman, 1984). 그러므로 다양한 임상실습환경을 경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유한 문화적 특성과 상황적 맥락에 따라 변화하는 대처과정을 이해하고 대처요인과 그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 근거이론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거이론방법을 통해 간호학과 3, 4학년 재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간호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간호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임상실습 역량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 결과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경험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추후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의 효과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 경험을 이해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다양한 실습환경에서 간호학생들의 대처경험의 중심현상 및 핵심범주는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발견된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들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를 도울 수 있는 중재요인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경험을 안정적이지 않은 실습여건을 포함해 과중한 부담감, 학생신분으로서 역할 한계 등을 맥락적 조건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과정에서 간호학생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이해하며, 실습, 환경, 인간관계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대처경험을 학생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하여 이에 관한 실체이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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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자 선정은 어떤 조건 하에 이루어졌는가? 본 연구의 표본추출을 위한 참여자는 임상실습을 경험하고 있는 4년제 간호학과 재학생들 중 3~4학년 32명이었다. 참여자 선정은 연구 타당도를 확립하기 위해서 학교, 학년, 성, 임상실습경험을 고려한 목적적 표출에 의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2월 28일까지 연구자들이 임상실습 대처경험에 대한 반구조화된 질문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질적 면담을 실시하였다.
임상실습교육이란? 간호학생들은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기관에서부터 지역사회 보건의료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1,000 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이수해야 한다(Yang & Hwang, 2014).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로 하여금 간호현장에서 직접 환자와 접촉하면서 강의를 통해 배운 이론교육과 간호술기를 적용하게 하고, 비판적 사고,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과 시간관리 기술을 익혀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다(Lofmark & Wikbald, 2001). 그러나 간호학생들에게 임상실습교육은 학교가 아닌 외부 실무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하는 도전적 과제이다.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교육 과정 중 겪는 어려움은? 그러나 간호학생들에게 임상실습교육은 학교가 아닌 외부 실무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하는 도전적 과제이다. 간호학생들은 처음 접하게 되는 실습환경의 낯설음 뿐만 아니라, 아침 일찍 또는 저녁 늦게까지 이루어지는 실습시간, 그리고 학교 밖 원거리 실습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지게 된다. 이 외에도 점차 질 높은 서비스를 원하는 의료소비자의 증가와 그 어느 때 보다 고객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료․사회 환경의 변화 속에서 간호학생들은 높은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학생신분에서 오는 역할한계 등으로 위축되는 경우가 많다(Kim, Sun, & Kim, 2009; Park & H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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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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