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95 - 503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a positive psychology program for improving positive thinking,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of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for the study were 78 students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긍정심리란 무엇인가? | 긍정심리는 인간의 긍정적 특성을 강화하고 강점들을 개발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자기실현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Seligman, Rashid, & Parks, 2006).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는 서로 독립적이나, 부정 정서를 제거하면 중립적인 정서가 남을 뿐 긍정 정서가 자동적으로 유발되지는 않는다(Kwon, 2008). | |
어려움이 처했을때 새로운 방향과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도록 전화이 필요하고 이게 긍정적 사고를 통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긍정심리는 인간의 긍정적 특성을 강화하고 강점들을 개발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자기실현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Seligman, Rashid, & Parks, 2006).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는 서로 독립적이나, 부정 정서를 제거하면 중립적인 정서가 남을 뿐 긍정 정서가 자동적으로 유발되지는 않는다(Kwon, 2008). 그러므로 어려움이 처했을 때 오히려 상황의 새로운 방향과 긍정적인 면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전환이 필요하며 이것은 바로 긍정적 사고를 통해 가능하다(Lee, 1998). | |
간호 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특히, 간호 대학생의 경우 간호학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 이외에도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를 경험해야 하고, 타과 학생들에 비해 국가고시와 임상실습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까지 압박하고 있다(Yoo, Chang, Choi, & Park, 2008). 이러한 현실은 간호 대학생들에게 좌절과 결핍, 고통 등을 겪게 하여 정신건강을 위협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이러한 상황을 동일하게 인식하거나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
Anne, E. (2007). Working collaboratively to build resilience: A CHAT Approach. Social Policy and Society, 6(2), 255-264.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8-361.
Cheong, J. H., & Son, J. N. (2014).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depression, self-esteem, and optimism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1), 99-117.
Doh, B. N., Kim, Y. S., Kim, T. K., Kim, H. S., Kim, H. S., Park, H. S., et al. (2015)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Seoul: Jeongdam media.
Heo, J. S., & Chun, S. Y. (2013).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based group art therapy on self resili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Korean Art Therapy Association, 20(1), 187-213.
Hong, H. J., & Kim, S. J. (2014).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depression, hope and optimism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2), 1045-1059.
Jung, Y, S., & Ha, H. J. (2016). The relationships of cognitive appraisal and emotion regulation, sport ego resilience among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5(1), 465-475.
Kim, B. Y. (2015). Predictors of protective factors for depression in adolescent using decision making tree analysi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5), 375-385.
Kim, C. H. (1995). Relationship of the daily hassle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trategies with emotional experienc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7(1), 44-69.
Kim, H. J.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affects, subjective happiness,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Daejeon.
Kim, J. Y., & Ko, Y. G. (2009).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focusing on mental fitness and positive psychotherapy.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5(1), 155-168.
Kwon, S. M. (2008).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Lee, H. J., & Kim, J. N. (2014).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automatic thought, affect and stress coping style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5), 85-104.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Min, D. I. (2007).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school life health and ego-resilience on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Naseem, Z., & Khalid, R. (2010). Positive thinking in coping with stress and health outcomes: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Research and Reflections in Education, 4(1), 42-61.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60.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ew York: Simon& Schuster.
Seligman, M. E. P., Rashid, T., & Parks, A. C. (2006). Positive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61(8), 744-788.
Seligman, M. E. P. (2011). Flourish: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ew York: Free Press.
Sheldon, K. M., & King, L. (2001). Why positive psychology is necessary. American Psychologist, 56(3), 216-217.
Sim, H. S., & Hwang, K. J. (2013).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ability and positive thinking on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3(2), 1-19.
Son, Y. J., Choi, E. Y., & Song, A.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1.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Yi, M. Y., Park, J. K., & Park, J. R. (2012). Group mental fitness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r the disabled vocational trainee. Korea Employment Agency for the Disabl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