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3, 2013년, pp.341 - 350  

박영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권윤희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ego resilience, th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265 nursing students in D city. Measures were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자아탄력성 관련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교수효율성 및 가족지지가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Park & Han, 2011), 자아탄력성과 임상실습스트레스(Shin, 2011)에 대한 주제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임상수행능력에 대해 연구된 것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을 규명하여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 증진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과정이란? 문제해결과정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과 수단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어떤 행동의 결과라기 보다는 과정적인 의미를 말한다. 이러한 문제해결과정은 지식 기반의 효과적 문제해결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Terzioglu, 2006)과 간호문제에 대한 임상적 추론 및 판단(Chartier, 2001) 을 도울 수 있으므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임상수행능력이란? 이러한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목적인 간호사역량을 갖춘 간호대학생의 배출과 관련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Barrett와 Myrick (1998)에 의하면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국내 선행연구에서 Yang과 Park (2004)은 간호과정능력, 직접간호중재 수행 능력, 사회심리적 간호, 환자교육 능력, 기본간호수행 능력, 신체사정 및 환자 모니터링 능력을 임상수행능력에 포함시켰으며, Choi (2005) 는 간호과정, 간호기술, 교육/협력관계, 대인관계/의사소통, 전문직 발전 능력을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차이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과의 상관 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이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Advanced Nursing, 27(2), 105-108. 

  2.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3. Chartier, L. (2001). Use of meta 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Nursing Diagnosis, 12(2), 55-60. 

  4. Choi, E.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5(1), 15-21. 

  5.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7.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8. Kim J. H., & Park, M. K.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34-42. 

  9. Koh, K. J. (2003).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0.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USA. 

  11.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Journal of Nursing Science, 13, 17-29. 

  12. Park, J. H., & Woo, O. H. (1999). The effects of PBL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13.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m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14.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5-375. 

  15.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Seven essential skills for overcoming life's ineviable obstacles. New York: Broadway Books. 

  16. Shim, J. Y.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attitude maturity, parental attachment, psychological separation,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Shin, E.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8. Son, Y. J., &, Song, Y. A. (2012).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43-52. 

  19.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5), 340-347. 

  20. Tiwari, A., Lai, P., So, M., & Yuen, K. (2006).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Medical Education, 40(6), 547-554. 

  21.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22.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23.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