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527 - 536  

남문희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  이미련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emotional labor,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62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18.0. Results: The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에 대한 전공 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 직업정체감 정도를 알아보고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간호학생의 직업정체감 확립에 도움을 주는 직업기초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간호사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간호교육은 간호 지식에 대한 이론 교육과 실습교육의 연계를 통해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고 있는 실무중심 교육과정이다(Song & Kim, 2013). 최근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에서는 간호교육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22~24학점으로 구성된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간호학은 무엇인가? 이런 건강요구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간호학의 역할이 중요하다(Ha & Choi, 2005). 간호학은 간호사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간호교육은 간호 지식에 대한 이론 교육과 실습교육의 연계를 통해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고 있는 실무중심 교육과정이다(Song & Kim, 2013).
임상현장에서 간호사가 수행하는 임상 감정노동은 무엇인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는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감정을 억제하고, 업무 수행에 방해가 되는 자신의 감정은 외부로 표출하는 것 자체를 자제하며, 환자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감정으로 자신의 감정을 바꾸어 표현하게 된다(Kang, 2015). 이와 같이 의료진과 환자 및 보호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규칙이나 사회적 기대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인위적인 변화를 가하는 행위를 임상 감정노동이라고 할 수 있다(Hochschild, 197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 S. K., Shin, Y. S., Kim, K. Y., Lee, B. Y., Ahn, S. Y., Jang, H. S., et al. (2009). The degrees of emotional labor and the its related factors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23-35. 

  2. Cho, I. Y. (2014).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2937-2945.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3. Choi, E.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15-21. 

  4. Chung, M. S.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1), 60-68. 

  5.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3-21. 

  6. Hochschild, A. R.,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5(3), 551-575. 

  7. Holland, J. L., Daiger, D. C., & Power, P. G.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y Press. 

  8. Jeon, B. J. (1974).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Journal, 11, 107-124. 

  9. Jeong, S. H., & Park, S. H. (2013).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6(1), 47-54. http://dx.doi.org/10.7587/kjrehn.2013.47 

  10. J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11. Ju, J. E., Kwon, Y. C., & Nam, M. H. (2015).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work environment and emotional labor on happiness index.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212-222.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212 

  12. Jung, J. S., Jung, M. J., & You, I.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13. Kang, S. Y. (2015).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on burnout during nursing practice in a hospital: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1), 77-87. 

  14. Kang, Y. R. (2014, February 12). Nurse turnover rate of 16.9%, new nurses 31%. Daily medi, http://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777265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criteria. Retrieved October. 15, 2014,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http://kabon.or.kr/kabon02/150112_a.pdf 

  16. Kim, B. W.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Kim, N. K. (2012). Patterns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dentity of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18. Kim, S. Y., Lim, S. Y., & Choi, H. M.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1), 59-64. http://dx.doi.org/10.17703/JCCT.2015.1.4.59 

  19. Koo, H. Y., & Im, H. S. (2013).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 311-321.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1.311 

  20. Kwon, K. N., & Choi, E. H. (2010).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1), 19-28. 

  21. Kwon, Y. H., & Kim, C. N. (2002).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22. Lee, S. J. (1980). Survey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10(2), 41-52. 

  23. Morris, J. A., & Feldman, D. C.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http://dx.doi.org/10.2307/259161 

  24. Nam, M. H., & Kim, H. O. (2016). Rel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263 

  25. Rosenberg, M. (Ed.), (1985). Self-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The development of the self. Orlando, FL: Academic Press. 

  26. Shin, H. S. (2012).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15-424.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7.415 

  27. Song, J. H., & Kim, M. W.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28. Song, Y. J.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hardship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9.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 325-334. 

  30. Yun, Y. M., Sung, K. S., & Kim, E. J. (2015).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n adaptation of the major, career identity and career search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ety Home Care Nursing, 22, 98-1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