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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의 B2B와 글로벌가치사슬 정책방향
B2B of the Automotive Industry and a Global Value Chain Policy Dire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399 - 409  

최수호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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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시장은 친환경, 고연비, 무인자율주행을 앞세우고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자동차시장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IT, 마케팅, 광고/홍보, 생산/제조, 유통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융 복합된 글로벌가치사슬(GVC) 생산시스템을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위해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의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정책방향을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GVC를 운영하는 대기업의 특성과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automotive market is changing rapidly with eco-friendly, fuel-efficient, unmanned autonomous. In order to grow domestic automotive industry, various companies such as IT, marketing, advertising/PR, production/manufacturing, distribution have to need the fused global value chain(GVC) produ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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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업체들이 진입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완성차업체의 GVC로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정책 방안을 찾아보았다.
  • 본 연구는 다수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완성차업체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지원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본금별 규모별 규모가 대기업에 비해 크지 않고 중소기업들 간 협업이 가치사슬을 포함한 생산 활동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단지 마케팅이나 R&D 수준에 머물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부품중소업체들이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진입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중소기업연구원과 자동차부품연구원이 공동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합하게 재인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차업체의 GVC내로 부품중소업체들이 진입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 GVC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사이의 현황과 협력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완성차업체의 GVC로 부품중소기업들이 진입하는데 필요한 현실성 있고 지원 가능한 정책 방안을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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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은 무엇인가? 오프쇼어링(Offshoring)은 기슬 및 노동 등과 같은 장점을 취하거나 비용 절감을 위해 내부 업무를 회사 외부로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내부업무를 보다 저가 비용으로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는 제3자에게 맡기는 것이다[3].
부품중소기업이 완성차업체 GVC에 진입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성과는 무엇인가? 부품중소기업들이 완성차업체 GVC에 진입할 경우 매출 및 수익 증대, 새로운 시장 진출, 신기술 개발, 원가 절감, 고부가가치 부문으로 상승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매출의 경우 부품업체가 완성차업체 GVC 에 진입한 이후 ‘10배 이상(35.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와 GVC에 진입한 부품중소기업이 거래관계를 지속하기 어려운 요인은 무엇인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차업체와 GVC에 진입한 부품중소기업 사이에 거래관계 생성요인은 ‘동일단가 대비 품질경쟁력’과 ‘독자적 기술경쟁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양호한 협력/지원시책의 실시’와 ‘지속적 정보교환 및 소통으로 신뢰제고’가 제시되었다. 반면 거래관계를 지속하기 어려운 요인은 ‘지속적인 납품단가 인하 압력’과 ‘협력/지원시책의 부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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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하성욱, "테슬라 전기자동차와 자동차산업의 지배설계 교체 가능성," 社會科學論集, 제29집, 제2호, pp.49-67, 2016. 

  2. 강정수, "애플.태슬라.보쉬.임박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몰락," 블로터 플러스, 2015. 

  3. 이준호, "B2B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연구," 기본연구, 제14권, 제14호, pp.1-144, 2014. 

  4. OECD, "ENHANCING THE ROLE OF SMEs IN GLOBAL VALUE CHAIN; Roadmap to the working party on SMEs & Entrepreneurship's project," Working Party o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nd Entrepreneurship, 24th Session, pp.1-102, 2008. 

  5. OECD, OECD Global Conference on "Enhancing the Role of Small & Medium-sized Enterprises (SMEs) in Global Value Chains," 31 May-1 June 2007, Tokyo, pp.1-14, 2007. 

  6. 이병엽, 박용훈, 유재수, "의사결정트리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구매패턴 분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72-380, 2010. 

  7. R. Kaplinsky and J. Readman, "Globalization and Upgrading: what can(and can not) be learnt from international trade statistics in the wood furniture sector?," IDS and the Center for Research in Innovation Management, University of Brighton, United Kingdom, pp.1-25, 2005. 

  8. ADB, 'Global Value Chains,' Asian Development Outlook 2006: III. Competitiveness in Developing Asia. ADB, pp.1-190, 2006. 

  9. G. Gereffi,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ial upgrading in the apparel commodity chain,"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Vol.48, pp.37-70, 1999. 

  10. 박주식, 노태석, "B2B 시장에서 공급자-구매자 관계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감사의 매개효과," 마케팅管理硏究, 제20권, 제3호, pp.155-179, 2015. 

  11. 정재은, 양희순, "중소기업의 정부 수출지원 프로그램 활용도와 기업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 기업유형을 조절변수로,"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2호, pp.123-150, 2015. 

  12. 최종화, 이현주, 강기두, "B2B 관계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수출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16권, 제4호, pp.3-34, 2014. 

  13. 문수원, 노준화, "한국 자동차산업의 협력관계 및 계열관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저널, 제24권, 제2호, pp.275-303, 2015. 

  14. 자동차부품연구원, "국내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의 GVC 편입 및 성과 실태와 정책적 시사점," 2014. 

  15. 중소기업청, "중기청, '글로벌 하이웨이 프로그램' 시행," 보도자료, pp.1-17, 2013. 

  16. 한광희, "일본의 자동차부품조달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6호, pp.273-282, 2005. 

  17. 이병엽, 박용훈, 유재수, "자동차산업의 고객분류 및 타겟 마케팅 모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313-322, 2009. 

  18. 정경식, 이성호, "거래업체간 의사소통이 신제품 개발로 인한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685-696, 2014. 

  19. OECD, "Top Barriers and Drivers to SME Internationalisation," Report by the OECD Working Party on SMEs and Entrepreneurship, OECD, pp.1-35, 2009. 

  20. 최윤정, "글로벌 가치사슬 활용과 과제 : 베트남사례를 중심으로," KOTRA Global Market Report, 제15권, 제64호, pp.1-34, 2016. 

  21. 이재현, 고승희, "중소기업 지원실태와 지원체계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333-341, 2009. 

  22. www.megaauto.com 

  23. www.kosbi.re.kr 

  24. www.katech.re.kr 

  25. koreablog.korea.kr/91 

  26. www.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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