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남지역 사회적기업종사자의 만족도인식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Recognition of the Employees of the Social Enterprise in JeollaNamd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133 - 140  

정문경 (순천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조사는 전남 일원에 거주하는 사회적기업종사자를 조사대상자로 선정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210부 중 180부 회수하였고 사전교육과정을 통해 직접 방문하여 응답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을 원칙으로 자기기입방법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T-검정구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젓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아이템 발굴의 필요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운영애로사항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has been implemented for finding out a revitalization of the social enterprise to be continuous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social enterprise employees residing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the research members. The polled papers had 210 copies of total and 180 copies of recover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전라남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종사자의 인식정도에 관한 연구가 이뤄진 경우가 거의 없다. 또한 지방의 특색 있는 사업을 펼쳐내지 못하고 있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남지역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의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요인이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는 바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만족도인식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Fig.
  • 구체적인 설문항목으로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등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응답자에게 주관적인 사회적 기업의 성장의 필요요건을 대답하게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시점에서 취약계층이 많은 전라남도 지역의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 된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에 공헌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데 있다. 그동안 전라남도 지역의 취약계층 고용창출과 사회서비스의 제고에 대한 연구 및 자료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 기본적인 가설은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 지속가능성, 운영 애로사항 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지방의 특색 있는 사업을 펼쳐내지 못하고 있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남지역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의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요인이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기본적인 가설은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 지속가능성, 운영 애로사항 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 셋째,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다섯째, 현재의 경쟁력이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
  •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다섯째, 현재의 경쟁력이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 여섯째, 사회적 기업의 규모를 인정해야 한다.
  • 추이분석결과 노동부 사회적일자리 사업은 첫째, 취업취약계층 개인을 지원하되 근로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책대상자를 이원화해야 할 것이다. 즉, 사업 참여자를 저소득층 실직자와 고학력 실직자로 구분하여 이원화된 지원정책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 둘째, 기업운영의 중심은 사회적 기업가 자신이 아니라 상품 소비자에게 있다. 셋째,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 가설1. 제도효과성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 환경문제 등 공익적 성격을 가진 사업과 빈곤층을 위한 일자리 제고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비 이윤(非利潤) 추구적인 사회적 경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이는 사회적 경제의 한 실천적 표출이자 재래적 기업운영 방식과 차별화 되는 또 하나의 기업운영 전략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다.
사회적 기업들은 어떻게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가? 비 시장 자원은 정부의 보조금으로 재분배 원칙에 따라 지원된다[3]. 사회적 소외라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개발과 사회 통합을 증진시키며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4].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복지제도, 고용창출, 사회통합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 기업은 주로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러나 제도 시행이 초기 단계여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사회적 기업은 지역, 마을을 기초해서 운영되기 때문에 소비자, 소상공인, 소규모 생산자 등 경제적으로 힘이 약한 자들이 스스로 힘을 합쳐 출자자로서의 조합을 만들어 운영하는 협동조합과, 지역 자원을 활용하거나 친환경 녹색에너지를 실천하는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수익사업을 함으로써 만들어지는 마을기업 등으로 형성되어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No, Dae-Myeong, "Challenges for social enterprise activation", Social Enterprise Policy Forum Kit ,Department of Labor. 2008. 

  2. OECD, The Non-profit Sector in a Changing Economy.2003. 

  3. Besley, T. J. and Ghatak, M. "Incentive, Choice and Accountability in the Pro-vision of Publci Services", Oxford Review of Economic Policy, Vol. 19, No.2,pp. 235-249. 2003. 

  4. Kim, Yu-Su, "Social services diversified services according to the survey", Social Services Center.2009. 

  5. Mun, Bo-Gyeong, "Seek review and improvement of the social enterprise certification requirements", 2008. 

  6. Somers. A B. "Shaping the Balanced Scorecard for use in UK social enterpri-se," Social Enterprise Journal, Vol.1, Issue.1, pp. 1-12. 2005. 

  7. Kaplan. R. S. and Norton, D. P, The Balanced Scorecard. Translating Strategy into Action,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0. 

  8. Hong, Hyeon- Mira,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ocial enterprise community access strategy", Social Science Journal,Vol 23-No2. 2008. 

  9. Speckbacher, G. "The Economics of Performance Management in Nonprofit O-rganizations,"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Vol.13, No.3, pp. 267.281. 2008. 

  10. Jun-Woo Kim, Kim Yong-Gu, "Effect of Eduction Service Quality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8, No.3, pp.115-127, 2010. 

  11. K. I. Kim, "A Design of Managerial Accounting Information Characteristics considered the anizational Culture,"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4, No. 4, Dec. 2014. 

  12. H. S. Jung, "Efficient and Secure Group Key Generation Protocol for Small and Medium Business",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4, No. 4, pp. 19-23,Dec. 2014. 

  13. Yeon-Jeong Kim, Byung-Soo Noh, "A Stud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ffect on the Self-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6, pp.23-31, 2012. 

  14. Meyer. M. W, Rethinking Performance Measurement: Beyond the Balanced S -corecar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15. Speckbacher, G. "The Economics of Performance Management in Nonprofit O-rganizations,"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Vol.13, No.3, pp. 267.28. 2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