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조사는 전남 일원에 거주하는 사회적기업종사자를 조사대상자로 선정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210부 중 180부 회수하였고 사전교육과정을 통해 직접 방문하여 응답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을 원칙으로 자기기입방법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T-검정과 구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젓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아이템 발굴의 필요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운영애로사항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조사는 전남 일원에 거주하는 사회적기업종사자를 조사대상자로 선정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210부 중 180부 회수하였고 사전교육과정을 통해 직접 방문하여 응답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을 원칙으로 자기기입방법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T-검정과 구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젓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아이템 발굴의 필요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운영애로사항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he study has been implemented for finding out a revitalization of the social enterprise to be continuous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social enterprise employees residing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the research members. The polled papers had 210 copies of total and 180 copies of recovery. Th...
The study has been implemented for finding out a revitalization of the social enterprise to be continuous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social enterprise employees residing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the research members. The polled papers had 210 copies of total and 180 copies of recovery. The response results were written as a rule of their own way with advanced visit to them explaining how to write dow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with T-test and ANOV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system effectiveness of social enterprise is shown to influence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erefore, it is shown that the certification system and priority purchase system of local government can be effective. Second, it is shown that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of the social enterprise influences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erefore, it is shown that the need of finding out a new business item for a social enterprise to grow influences positively on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ird, operation difficulty of the social enterprise is not shown to influence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In other words,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is not influenced by a difficulty arising from not receiving the official recognition from local government on the social enterprise.
The study has been implemented for finding out a revitalization of the social enterprise to be continuous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social enterprise employees residing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the research members. The polled papers had 210 copies of total and 180 copies of recovery. The response results were written as a rule of their own way with advanced visit to them explaining how to write dow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with T-test and ANOV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system effectiveness of social enterprise is shown to influence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erefore, it is shown that the certification system and priority purchase system of local government can be effective. Second, it is shown that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of the social enterprise influences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erefore, it is shown that the need of finding out a new business item for a social enterprise to grow influences positively on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Third, operation difficulty of the social enterprise is not shown to influence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In other words, the satisfaction of employees is not influenced by a difficulty arising from not receiving the official recognition from local government on the social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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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전라남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종사자의 인식정도에 관한 연구가 이뤄진 경우가 거의 없다. 또한 지방의 특색 있는 사업을 펼쳐내지 못하고 있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남지역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의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요인이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는 바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만족도인식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Fig.
구체적인 설문항목으로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등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응답자에게 주관적인 사회적 기업의 성장의 필요요건을 대답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취약계층이 많은 전라남도 지역의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 된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에 공헌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데 있다. 그동안 전라남도 지역의 취약계층 고용창출과 사회서비스의 제고에 대한 연구 및 자료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기본적인 가설은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 지속가능성, 운영 애로사항 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지방의 특색 있는 사업을 펼쳐내지 못하고 있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남지역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의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 종사자 만족도요인이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기본적인 가설은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 지속가능성, 운영 애로사항 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다섯째, 현재의 경쟁력이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다섯째, 현재의 경쟁력이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 여섯째, 사회적 기업의 규모를 인정해야 한다.
추이분석결과 노동부 사회적일자리 사업은 첫째, 취업취약계층 개인을 지원하되 근로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책대상자를 이원화해야 할 것이다. 즉, 사업 참여자를 저소득층 실직자와 고학력 실직자로 구분하여 이원화된 지원정책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둘째, 기업운영의 중심은 사회적 기업가 자신이 아니라 상품 소비자에게 있다. 셋째,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넷째,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면 안 된다.
가설1. 제도효과성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객관적 방법은 전문가에 의한 진단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주관적 방법은 응답자에게 주관적인 제도의 효과성을 대답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 하였다.
사회적 기업 운영에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저해가 되는 요인을 의미하며 구체적인 설문항목으로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등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운영애로사항은 주관적 응답으로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Table 2]는 지금까지의 회귀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한 것이다. 각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내 주는 표준화된 경로계수와 C.R값으로 통계적 유의 수준을 표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검정 결과 제도효과성, 지속가능성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운영애로사항은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000으로 카이제곱값(x²)과 자유도, 그리고 p값만으로 볼 때는 유의미한 값이 되어 [Table 1]과 같이 연구모형과 분석 자료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적합지수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기초적합지수(GFI)는 .905, 조정적합지수(AGFI)는 .857, 표준적합지수(NFI) 는 .909, 증대적합지수(IFI)는 .912, 비교적합지수(CFI)는 .920 등으로 모두 1에 가깝게 나타났다. 원소간평균차이(RMR)는 .
첫째, 사회적 기업의 사업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기업운영의 중심은 사회적 기업가 자신이 아니라 상품 소비자에게 있다. 셋째,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이는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효과적이라고 생각은 종사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의 필요성과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연관된 금융 지원제도 확립이 필요한 것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회적기업종사자들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인증된 직무만족지표만 가지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세부적인 기업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둘째, 사회적기업종사자의 만족도요인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각 항목의 표시근거가 미흡 하였다. 셋째, 전남지역만 조사가 이루어져 후속 연구에는 전국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표본을 모집하여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첫째, 전남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들은 일의 내용, 미래 지속가능성, 자신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업무재량권, 부서자율성, 사회적평가 등에 대하여 대체로 판단을 유보하는 입장이었으나, 급여 수준이나 근무환경 및 후생복지수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비추어 보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현실적인 만족은 미흡하지만 앞으로의 기대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둘째, 전남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들은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 사회적자본의 조성, 취약계층의 자활 및 빈곤대책, 이윤추구에 대한 동기부여, 시민의 윤리적 소비 및 정부의 지속적인 재정지원을 확대 등에 대한 제도는 효과성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현행 사회적기업의 인증제도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48.6%, 부정적인 의견도 18%에 달한 것으로 보아 인증제도에 대하여는 대체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에 78.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애로사항이 많은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9.4%가 지방정부의 공식적인 인정을 받지 못함으로서 애로사항이 많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인력모집 및 재정충당(자본조달)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4.1% 애로사항을 겪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조직 및 기술, 경영 역량 부족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68.5%가 애로사항을 겪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보부재에 따른 애로 사항을 겪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8.5%가 역시 애로사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 및 지역시민의 인식, 이해가 부족해서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에 대한 질문에도 절반이 넘는 75.
7%(53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과 업무재량권, 부서자율성 등에 만족도는 응답자의 28.3%(49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로서 사회적 평가에 대해 만족여부는 응답자의 22.
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인력모집 및 재정충당과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조직 및 기술, 경영 역량 부족 및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데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보부재에 따른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빠른 시일 내에 사회적 협동조합이나 노동자협동조합을 합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사회적기업의 인증제도 36.5%(58명),사회적 자본의 조성이 사회적 기업 제도 정착 62.4%(108명),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일자리를 통해서 취약계층의 자활 및 빈곤 대책에 도움을 주고 있다 56.7%(98명),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이윤추구에 대한 동기부여가 효과적 대해서 63.6%(107명)이 긍정적 응답으로 제도효과성 요인분석은 모두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3%(49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로서 사회적 평가에 대해 만족여부는 응답자의 22.6%(40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급여수준에 만족하는가에 대해서 응답자의 18.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의 필요성과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연관된 금융 지원제도 확립이 필요한 것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기업의 운영애로사항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못 받음으로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6%, 부정적인 의견도 18%에 달한 것으로 보아 인증제도에 대하여는 대체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에 78.6%의 높은 비율로 사업아이템 발굴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고 필요하지 않다는 답변은 단 12명에 불과했다.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연관된 금융 지원제도 확립, 사회적 기업가 양성, 후원자 및 사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 일반기업의 경영지원, 기술지원, 판로개척 등에 기업경영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12].
다섯째, 현재의 경쟁력이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 여섯째, 사회적 기업의 규모를 인정해야 한다. 일곱째, 사회적 기업은 새로운 영역임으로 많은 성공 사례가 있는 것이 아니다.
연구모형 검정결과 카이제곱값 1072.363, 자유도 329, x²에 대한 p값 .000으로 카이제곱값(x²)과 자유도, 그리고 p값만으로 볼 때는 유의미한 값이 되어 [Table 1]과 같이 연구모형과 분석 자료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사회적 기업의 규모를 인정해야 한다. 일곱째, 사회적 기업은 새로운 영역임으로 많은 성공 사례가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가능성도 열어두고 교훈을 얻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12].
5%(32명)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근무환경 및 후생복지제도에 만족하는가에 대해서 응답자의 26.0%(46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의 필요성과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연관된 금융 지원제도 확립이 필요한 것은 종사자만족도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기업의 운영애로사항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여러 가지 요인을 지적하고 있다. 첫째, 사회적 기업의 사업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기업운영의 중심은 사회적 기업가 자신이 아니라 상품 소비자에게 있다.
사회적기업종사자 만족도인식가설검증에서 종속변수인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업의 제도효과성이 종사자만족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효과적이라고 생각은 종사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사회적기업종사자들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인증된 직무만족지표만 가지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세부적인 기업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둘째, 사회적기업종사자의 만족도요인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각 항목의 표시근거가 미흡 하였다.
첫째, 전남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들은 일의 내용, 미래 지속가능성, 자신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업무재량권, 부서자율성, 사회적평가 등에 대하여 대체로 판단을 유보하는 입장이었으나, 급여 수준이나 근무환경 및 후생복지수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비추어 보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현실적인 만족은 미흡하지만 앞으로의 기대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둘째, 전남 사회적기업의 종사자들은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 사회적자본의 조성, 취약계층의 자활 및 빈곤대책, 이윤추구에 대한 동기부여, 시민의 윤리적 소비 및 정부의 지속적인 재정지원을 확대 등에 대한 제도는 효과성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현행 사회적기업의 인증제도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48.
6%(40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급여수준에 만족하는가에 대해서 응답자의 18.5%(32명)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근무환경 및 후생복지제도에 만족하는가에 대해서 응답자의 26.
후속연구
즉, 사업 참여자를 저소득층 실직자와 고학력 실직자로 구분하여 이원화된 지원정책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셋째, 본 사업의 집행에 있어 고용지원센터와의 연계강화 및 복지프로그램과의 연계를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창출된 일자리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경영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8].
둘째, 사회적기업종사자의 만족도요인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각 항목의 표시근거가 미흡 하였다. 셋째, 전남지역만 조사가 이루어져 후속 연구에는 전국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표본을 모집하여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노동부 사회적일자리사업의 현황 및 특징(홍현미라, 2008)에서는 노동부 사회적일자리 사업에 대한 추이분석을 하였다(2005년~2007년). 추이분석결과 노동부 사회적일자리 사업은 첫째, 취업취약계층 개인을 지원하되 근로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책대상자를 이원화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 환경문제 등 공익적 성격을 가진 사업과 빈곤층을 위한 일자리 제고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비 이윤(非利潤) 추구적인 사회적 경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이는 사회적 경제의 한 실천적 표출이자 재래적 기업운영 방식과 차별화 되는 또 하나의 기업운영 전략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다.
사회적 기업들은 어떻게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가?
비 시장 자원은 정부의 보조금으로 재분배 원칙에 따라 지원된다[3]. 사회적 소외라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개발과 사회 통합을 증진시키며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4].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복지제도, 고용창출, 사회통합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 기업은 주로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러나 제도 시행이 초기 단계여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사회적 기업은 지역, 마을을 기초해서 운영되기 때문에 소비자, 소상공인, 소규모 생산자 등 경제적으로 힘이 약한 자들이 스스로 힘을 합쳐 출자자로서의 조합을 만들어 운영하는 협동조합과, 지역 자원을 활용하거나 친환경 녹색에너지를 실천하는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수익사업을 함으로써 만들어지는 마을기업 등으로 형성되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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