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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 캐릭터 경험이 오프라인 연관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카카오프렌즈의 O4O(Online for Offline) 제품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Influence of Online Digital Character Experience on Offline Related Products Purchasing Intention -Focused on Kakao Friends O4O(Online for Offline) Product Portfoli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296 - 304  

손재영 (칭화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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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고의 출시와 함께 온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디지털 사업에서 축적한 자산과 역량에 기반하여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O4O의 시대가 열렸다. 디지털 콘텐츠 업계에서도 O4O 전략을 시행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 콘텐츠 업계 O4O의 대표적인 사례인 카카오프렌즈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을 연구한 결과물이다. 온라인에서 캐릭터 체험이 어떤 경로를 통해 오프라인 연관 상품의 구매 의향으로 연결되는지를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모형을 준용하여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를 경험한 것은 경험만족도와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 신뢰도를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체험만족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디지털 콘텐츠 기업을 포함하여 온-오프라인 트랜스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고자 할 때, 체험만족도를 끌어올리는 것보다는 브랜드 선호도와 브랜드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mazon Go was the catalyst of O4O era. O4O is an advanced business model from O2O, which is the integration of offline service to online, especially through smart phone network. We also find the O2O strategy of digital contents companies such as Kakao and Lin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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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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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디지털 캐릭터 경험이 캐릭터의 브랜드 자산, 즉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경험요인,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캐릭터) 경험이 캐릭터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신뢰도 및 오프라인 연관 제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수립하였다.
  • 디지털 콘텐츠로 출발하여 소비자와 상호작용하고, 오프라인에서 연관 상품을 개발 판매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의 캐릭터 경험이 어떤 경로를 통해 소비자의 오프라인 캐릭터 및 파생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4]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 만족도는 오프라인 캐릭터 및 콜라보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경험만족도가 구매의도로 향하는 경로계수는 0.
  • [연구가설 5]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과 경험 만족도로 매개된 캐릭터 브랜드 선호도와 캐릭터 브랜드 신뢰도는 오프라인 캐릭터 및 콜라보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선호도 및 신뢰도에서 구매의도로 향하는 경로계수는 각각 .
  • 그림 1. 연구모형

    연구가설 1: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은 경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은 캐릭터 브랜드의 선호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 만족도는 캐릭터 브랜드 선호도와 캐릭터 브랜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 만족도는 오프라인 캐릭터 및 콜라보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온라인 캐릭터 브랜드 경험과 경험 만족 도로 매개된 캐릭터 브랜드 선호도와 캐릭터 브랜드 신뢰도는 오프라인 캐릭터 및 콜라보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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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가 마케팅에서 왜 중요한 요인인가? 신뢰는 상대방과의 교환관계에서 신뢰나 진실을 다할 것에 대해 의존하려는 믿음의 정도로 정의된다[18].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 의존하기 때문에 불확실하게 인지하는 환경 하에서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19]. 신뢰는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써 기존 연구들에서도 신뢰의 구축과 확보가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주장하고 이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20].
O4O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러한 IMC에 대한 정의가 온라인 디지털 기업에 적용되면 O4O 전략이 된다. 온라인에서 출발한 기업은 온라인에서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를 구축한 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축적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할 때 브랜드 메시지를 관리하고 궁극적으로 판매 및 마케팅을 위해 기 구축된 브랜드를 활용한다. 이러한 온라인 기업의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바로 O4O 전략이라 할 수 있다.
IMC을 정의하시오 이러한 O4O 현상을 뒷받침하는 학술적 이론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하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이 있다. IMC는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전략적 역할을 조합하여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통합에 대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된다[2]. 최근의 IMC는 광고나 프로모션 차원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기업의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인식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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